▶ 블로그 꾸미기

티에디션으로 블로그 첫 화면을 꾸며봤습니다.

물여우 2010. 5. 13. 14:10
반응형
티에디션 기능이 드디어 정식으로 서비스되었습니다. 꾸미기는 잘 못하지만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으니 이를 빌미로 첫 화면 꾸미기에 도전해봤습니다. ^^
 

다음 뷰 발행 페이지 : 세상, 그 유쾌한 전장 : 티에디션 

첫 화면에 내어놓을 게시글 카테고리 총 4개로 아래와 같습니다.

1. 인기글 모음 - 조회수
2. 최신글 모음
3. 보안을 위한 유용한 정보 - 중요 PC 보안 팁
4. 보안 제품 성능 평가 정보 - 각종 테스트 모음


예전에 있던 첫 화면 꾸미기 기능은 다소 복잡해서 포기했었지만, 티에디션은 그와 달리 사용법이 매우 간단해서 쉽게 첫 화면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제 블로그의 첫 화면처럼 꾸미는 것은 일도 아닙니다. 간단한 작업만으로 블로그의 인기 글과 중요 글들을 종합해서 마치 "웹진"처럼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티에디션은 티스토리의 다른 기능인 스킨 위자드처럼 기본 화면 배치와 각종 편집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먼저 티스토리에서 스킨 항목을 제공하는 것처럼 첫 화면 구성에 대한 "추천 세트"가 존재합니다. 아직까지 다양한 세트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차차 추가될 것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자유도가 높은 구성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현재 있는 기본 세트를 약간 변형시키는 것으로도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두 번째로는 "편집" 부분입니다. 티에디션의 편집은 크게 3 부분으로 나뉩니다. "아이템" 항목에서 화면 구성
목록에 대한 기분 구성 목록을 제공해주고, "글선택" 항목은 아이템으로 구성된 화면에 어떤 글을 올릴 것인지를 설정하고, "디자인" 항목에서 올려진 글의 제목, 글요약 과 이미지 수정 등 세부 항목의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편집 기능에서 좋았던 점은 제 첫 화면처럼 제목과 글요약의 글자 수를 맘대로 조절할 수 있었다는 점과 고급 편집 기능에서 html 편집 상에서 스크립트를 포함시킬 수 있어서 광고를 달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그림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광고가 존재합니다. 첫 화면이 다소 긴 편이라 가독성을 위해 높이를 작게 해서 상하단에 배치했는데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티에디션을 통해 첫 화면을 만들었을때 몇 가지 아쉬웠던 점은, 오래된 글들 혹은 이전에 백업했다가 복구한 글들의 경우 인기글 항목에 포함이 안되거나 썸네일(대표 이미지)이 표시가 안되는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인기글 항목에 표시 안되는 경우


인기글의 경우 조회수가 높은 게시글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조회수를 어떤 식으로 산정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짜피 블로그의 글들을 가지고 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어떤 글이라도 나와야하는데 위와 같이 빈 곳이 존재할 때가 있습니다.

아래는 이곳이 아닌 두 번째 블로그의 모습인데 "캐리 이야기" 카테고리의 글들의 썸네일이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분명히 이미지가 존재하는 글들인데 나오지 않고 있으며, 대표 이미지 변경 기능을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썸네일이 나오지 않는 글들의 경우 "전장"에서 백업 후 "경주"에서 복구된 글들인데, 이러한 글들의 경우 티에디션에서 읽어드릴 때 다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됩니다.

이미지가 존재하나 썸네일이 보이지 않는 경우



그리고 저장된 항목으로 일괄적으로 되돌리는 기능은 있지만, 특정 부분을 변경했을 때 이 부분을 바로 원래대로 복구 시키는 기능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제 경우 저장없이 만들다가 두 번째 아이템 항목이 마음에 안들어 되돌리기 기능을 사용했다가 일괄적으로 모든 항목이 되돌아가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는데 "Ctrl+z"기능처럼 한가지 구성 변화나 기억된 구성 변화를 순차적으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 첫 화면에 뜨는 티에디션 바로가기 배너의 위치를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오른쪽 위에 떠있는데 다소 거슬려서 왼편으로 옮기고 싶은데 현재 구성된 설정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위치 변경과 함께 이미지 변경 등의 기능도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정도 문제만 눈에 띄었고 대체로 만족스럽습니다. 제 경우처럼 꾸미기에 자신이 없는 분이라고 해도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티에디션의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좀 더 자유도 가 높고 화려한 화면 구성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제약이 많아 보이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티에디션이 좀 더 다양한 아이템과 편집 기능을 제공해주었으면 하고 티에디션과 같이 좋은 기능들이 다양하게 나왔으면 합니다. ^^



 
마지막으로 이왕 티에디션으로 첫 화면 만든 분들은 리뷰를 작성하시고 이벤트에도 참가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 조회수가 엉망일 것 같아 포기입니다. ^^; 

이벤트 응모 방법

step1. 내 블로그에 맞는 주제를 선정해서 티에디션을 꾸미고
(ex.4월의 제주도 여행 / 아이폰 어플 리뷰 / 영화, IT 트렌드 등 주제로 첫화면 꾸미기)

step 2.티에디션의 "발행" 메뉴을 이용하여 뷰/트위터에 발행해주세요!

step3. 발행한 티에디션에 대한 소개와 발행주소를 삽입하여 티에디션 리뷰를 쓰신 후  

step 4.작성하신 글을 이 공지로 트랙백 보내면 응모 완료!

주의사항
-티에디션을 사용중인 블로그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제에 맞는 티에디션 구성  / 티에디션의 퀄리티 / 주제에 대한 글의 적합성 / 티에디션 발행수와 조회수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