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무료 압축 프로그램 : 빵집 4 업데이트 (build 2270)

물여우 2010. 6. 25. 11:32
반응형
양병규님이 제작하신 무료 압축 프로그램 빵집의 새로운 버전이 나왔습니다. ^^ 3버전에서 4버전으로 화끈하게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아 개발을 완전히 접으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국내 일부 압축 툴에서 보안 취약점이 발생함에 따라 미루고 미루어 두신 업데이트를 진행하신 것 같습니다. 아직 안정화된 버전은 아닌 듯 약간 불안정한 부분이 보일 때가 있긴 하지만, 국내산 압축 도구 중에서 가장 추천할만한 프로그램입니다.

빵집은 알집이나 V3ZIP과 달리 개인 뿐만 아니라 공공서를 비롯한 모든 영리 사업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완벽한 무료 제품입니다. 제품 내에 광고도 없을 뿐더러, 압축 및 해제 속도도 나쁘지 않은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 참고 : 보안 업데이트 : 빵집 4 (Build 2262) (벌새님 블로그)

▶ 빵집 홈페이지 : http://www.bkyang.com/

이번 빵집 업데이트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글을 올리고나니 2270 버전이 나왔습니다. 이에 수정!)

● 유니코드 지원
● 위젯기능
● 4G 이상의 ZIP 파일 처리 속도 개선
● EGG 포맷 지원
● 탐색기 리스트뷰 미리보기 지원



▶ 간단한 빵집 설명

유명한 프로그램이고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지만 버전업된 기념으로 간단하게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빵집을 다운받아 설치를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설치 화면이 보입니다. 특별한 라이센스 동의 과정없이 프리웨어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설치 화면



설치를 마치면 아래와 같이 특정 파일을 압축하거나 압축을 해제할 때 나타나는 진행 과정창의 모습을 설정하는 과정이 존재합니다. 4버전 개선 내용에 들어있는 위젯이 바로 이것을 말합니다.


위젯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하단 부분에 위젯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어떤 위젯이 괜찮을까 살펴보신 후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Shadow를 선택했는데, 진행 과정이 길면 괜찮은데 용량이 작아 빨리 끝나는 경우 뭔가 시커먼 것이 나타났다 사라지니 조금 이상하기도 합니다. ^^;

빵집을 설치하면 압축 포맷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살펴보시면 압축 파일들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왼쪽 그림의 빵집 아이콘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파일 연결 설정 부분이 설치 과정에 추가되어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빵집이 설치되면 기본적으로 마우스 우클릭 쉘 메뉴에 빵집 관련 메뉴들이 추가됩니다. 이는 설정에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빵집을 사용하게된 "알아서 풀기" 기능과 "미리 보기" 기능이 보입니다. 어지간한 사양이면 미리보기 기능을 사용해도 순간적인 렉은 없을 것 같지만, 압축 파일내의 모든 파일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설정에서 가셔서 사용 제외를 하셔도 됩니다.

우클릭 쉘메뉴 모습



빵집의 환경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우클릭 쉘메뉴에서 나타나는 메뉴 설정입니다. 꽤나 다양한 메뉴가 존재합니다. 최근에 술집에서 이름을 바꾼 키플러님의 압축시대도 상당히 좋은 제품이지만 환경 설정이 비교적 단순해서 아쉬울 때가 많았습니다. 빵집의 경우 "새폴더" 만들기 기능 등 다양한 메뉴 항목을 지정할 수 있어 입맛대로 조정하시면 됩니다.  

환경 설정



아래는 압축 포맷 및 특정 확장자에 대한 아이콘 연결 설정입니다.

아이콘 연결 설정



아래는 미리보기 설정입니다. 우클릭 쉘메뉴와 이번 버전에서 선보인 탐색기 리스트뷰 미리 보기 기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탐색기 리스트뷰는 폴더 보기 설정이 "미리 보기"일 때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폴더 보기 설정이 다른 설정이라면 저처럼 체크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다른 환경 설정 항목입니다.



마지막으로 압축 풀기 항목 중 "다른 폴더에 풀기"를 선택했을 때 나오는 경로 설정 창입니다. 새로운 폴더를 만들고 싶을 때에는 상위 폴더까지 탐색기에서 지정한 후 하단 부분 경로 끝에 " \ "+"새로운 폴더 이름" 을 직접 적어 주시면 됩니다. 

다른 폴더에 풀기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운 부분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제 경우 7zip과 빵집을 같이 사용하고 있는데, zip 포맷의 분할 압축은 해제가 가능하지만 7zip의 고유 포맷인 7z 포맷으로 분할 압축을 한 경우 빵집에서는 풀 수가 없습니다. (압축 시대는 가능합니다.)

zip 포맷 분할 압축 해제 가능

7z 분할 압축 해제 불가능




그리고 쉘 메뉴의 미리보기와 탐색기 리스트 뷰에서의 미리보기 기능은 7z 포맷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7z 미리보기 미지원


위 두 가지 사항은 7zip 라이센스와 관련이 있는 것 같은데 자세한 사항은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버그로 보이는데 7z 포맷의 경우 탐색기 좌측의 "자세히" 항목에 아래와 같이 길게 빈 칸이 생깁니다. 자세히 항목은 파일 정보가 있는 것인데, 빈 칸으로 인해 밀려서 한참 밑에 파일 정보가 존재하게 됩니다. 또, 정확한 조건은 모르겠지만, 간혹 explorer.exe가 오류 나면서 재로딩될 때가 있습니다. 내부 압축된 파일에 따라 나타나는 것 같긴 한데, 이 부분은 빨리 수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빵집 하나만 사용해도 별 문제는 없지만 개인적으로 7zip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빵집만으로는 몇 가지 소소하게나마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인데, 이번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계속 빌드업되면서 더욱 ㄸ뒤어난 프로그램으로 발전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해주신 양병규님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