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RTMP 지원 동영상 추출 프로그램 1편 - StreamTransport

물여우 2011. 6. 2. 22:38
반응형

웹 동영상 추출 시리즈 1편.
RTMP를 이용한 스트리밍 서비스들의 영상 추출 프로그램인 StreamTransport를 소개합니다.



[2015.06.18]  아래 소개한 Stream Transport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사용이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홈페이지는 삭제된 상태이며 다운로드 링크도 작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아래의 프로그램이 아닌 관련글의 "Freemake Video Downloader"을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제가 사용하던 웹 동영상 추출 프로그램은 UCC 다바다라는 국내 프로그래머가 제작한 프로그램이었는데, 최근에는 Orbit의 Grab++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포맷으로의 컨버팅이나 인코딩 기능은 없지만 다운로드 가속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웹브라우저 자체에서 바로 바로 다운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Grab++ 기능은 Adobe의 플래쉬를 이용한 RTMP(Real Time Messaging Protocol)를 지원하기는 하나, 완벽하지는 못하여서 대부분의 RTMP(또는 RTMPT, RTMPE) 스트리밍 서비스들의 영상을 추출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별도로 필요합니다.

사실 RTMP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무척 많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서비스 사이트들에서 사용할 수 있을 만큼의 성능을 갖춘 프로그램은 대부분 유료(Replay Media Catcher, Jaksta 등)이며, 지속적으로 영상 서비스의 업데이트로 인해 유료 제품도 100% 완벽한 추출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무료 제품을 찾게 되었는데, 확인해본 결과 무료 중에서도 몇 가지 프로그램을 함께 이용하면, 유료 제품에 버금가는 효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이에 RTMP를 지원하는 무료 프로그램 두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두 개의 프로그램이면 유료 제품수준의(혹은 그보다 더 큰) 영상 추출이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첫 번째로 'StreamTransport'를 살펴보겠습니다.


1. 제품 설치

StreamTransport의 홈페이지와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 홈페이지 : http://www.streamtransport.com/ 
- 다운로드 : 삭제

위 링크에서 설치본을 다운받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설치가 됩니다.

설치 경로 설정

시작 메뉴 이름 설정

바탕화면 아이콘 및 빠른 시작 아이콘 생성 설정

설치 정보 확인


설치 시에 특별한 어려움은 없습니다.


2. 사용법

StreamTransport의 메인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메인 화면은 크게 '주소 기입/주소 화면/영상의 절대 주소' 등 3 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추출받고자 하는 영상이 있는 웹 페이지 주소를 맨 위 주소란에 복사합니다.
2. 주소 화면에 웹페이지가 로드가 되면 플레이어를 실행시켜 영상을 봅니다.
3. 절대 주소란에 영상의 주소가 나타나면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3-1. 이 때 영상의 다운 경로와 영상의 이름을 변경하려면 'Change folder'에 체크합니다.



아래는 예시 화면입니다. (이 영상의 주소는 여기입니다.)



아래는 'Change folder'를 체크하고 'Download'를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경로 변경창의 모습입니다.

 


경로와 이름을 설정하고 'Ok'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다운 상태 보기 창(Show Tasks)'의 모습이 나타납니다. 다운받고 있는 영상의 크기와 현재 다운 크기 등의 정보가 보여집니다.

 

 



다운로드된 파일

 





굳이 StreamTransport의 단점을 적어보자면 일부 사이트(MTV 등)의 영상을 추출할 수 없다는 점과, 다운로드 가속 기능이 없어서 다운 속도가 비교적 느리다는 점입니다. 사이트의 스트리밍 속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부 사이트는 다운 속도가 거의 영상의 플레이 시간과 비슷할 정도입니다. 이는 두 번째 추출 프로그램인 Freemake Video Downloader와 마찬가지입니다.

또, 독립적인 프로그램이다 보니 웹브라우저의 플러그인이나 마우스 메뉴 기능이 없다는 점과 패킷을 검사하는 방식이 아니라서 녹화 모드 등이 없고, 일일이 프로그램 실행 후에 주소 복사를 해야하는 등 별거 아니지만 약간 귀찮은 절차가 필요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를 제외하면 40~50달러 정도하는 유료 프로그램들과 큰 차이가 안 보이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