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프로그램 업데이트 체크 : Update Checker (File Hippo)

물여우 2012. 2. 13. 08:30
반응형
프로그램의 최신 업데이트를 검색해주는 업데이트체커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할 때 잊기 쉬운 부분은 프로그램의 업데이트입니다. 물론 매우 치명적인 버그가 있지 않은 한 구 버전을 사용하더라도 큰 문제는 없지만, 최근 들어서는 보안 취약점을 해결하는 마이너 업데이트가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최신 버전으로의 업데이트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Update Cheker는 외국 유명 프로그램 자료실 중 하나인 FileHippo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자사에서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의 업데이트를 검색해서 알려줍니다.

Filehippo에서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들


모두 16개 카테고리의 약 300여개의 프로그램들의 최신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웹브라우저와 관련 플러그인, 문서도구, 보안 프로그램, 멀티미디어 유틸맅니, 시스템 도구, 드라이버 등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존재합니다.


(1) 업데이트 체커 다운로드 및 사용법


업데이트 체커는 설치본과 포터블 두 개로 제공하는데, 여기서는 포터블로 제공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업데이트 체커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습니다. 참고로 .NET Framework 2버전 이상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 홈페이지 : http://www.filehippo.com/
- 다운로드 링크 :  설치 파일포터블(추천)

.NET Framework 4 링크 : http://msdn.microsoft.com/ko-kr/netframework/aa569263


위 포터블 링크를 다운받아 보면 눈을 말똥말똥 뜨고 있는 약간 바보스런 모습의 하마 아이콘을 가진 'Updater Cheker.exe' 라는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시스템을 검색하는데, 검색 결과는 자체적으로 보여주지 않고 FileHippo.com 사이트의 페이지에서 보여주며,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해줍니다.


시스템 검사 모습


 

아래는 검색된 결과입니다. 검색 결과는 정식 버전과 베타 버전이 구별되서 제공됩니다.


저의 경우 검색을 해보니 총 8개의 제품의 새로운 버전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우편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AIMP 3.0 버전은 베타 버전인 줄 알았는데 정식 버전입니다. 이처럼 잘몰랐던 사실도 알 수 있군요. ^^

특히 인상적인 것은 자바 업데이트와 베타 버전이긴 해도 플레쉬 플러그인의 정보가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베타 버전이 표시된 것은 정식 버전으로는 이미 최신 버전이 시스템에 설치되었기 때문입니다. 플래쉬의 경우 자체적인 업데이트가 잘 안되는 가운데, 공격을 매우 많이 받는 문제의 프로그램이다보니 업데이트 정보가 표시되는 점이 매우 유용하다 생각됩니다.

사실  윈도우(윈도우, 오피스, IE)를 제외한 상당수 주요 공격 대상 프로그램들의 정보는 거의 모두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종종 업데이트를 잊는, JAVA와 Adobe 플레쉬, PDF 뷰어 등은 물론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페이지 우상단에는 왼쪽과 같은 옵션이 존재하는데, 하단의 'Show install path'를 클릭하면,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 경로를 볼 수 있습니다.



(2) 환경 설정


설치본에서는 트레이를 통해 쉽게 환경 설정을 열 수 있지만, 포터블 제품은 시스템을 검색하는 짧은 순가에 아래처럼 'Setting' 버튼을 클릭해야만 환경 설정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에서는 언어 설정과 프록시 연결 설정, 자동 시작 등의 설정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자주 사용되는 설정은 아래의 검색 결과 표시 설정과 사용자 지정 폴더 검색 설정입니다.

아래 검색 결과 표시 설정(Result 탭)에서는 검색 결과를 표시할 웹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고, 검색된 결과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베타 버전 정보는 아래와 같이 제거합니다. 이는 검색 결과 우상단의 옵션과 동일한 설정입니다.

사용자 지정 폴더 검색 설정은 아래와 같이 기본 지정된 설치 폴더 외에 특정한 폴더를 검사할 수 있게합니다. 이 부분은 포터블 제품을 사용해서 특정 폴더에 저장 후 바로가기 등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특정 폴더를 검사할 때에는 아래와 같이 하부 폴더를 검색할 것인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폴더별로 나누어 저장된 경우 3번째를 지정해서 검사를 해야합니다. 속도가 느려 비권장 사항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나 검사 속도가 크게 증가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단, 포터블 제품을 검색하였다 하더라도, 제공되는 결과의 다운로드 링크는 기본적으로 설치 파일입니다. 일부 프로그램은 포터블 제품도 제공하지만, 개인이나 특정 단체가 임의로 만든 포터블 파일의 업데이트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3) 업데이트 체커의 장단점


업데이트 체커는 시스템에 설치된 프로그램 정보를 이용해서 최신 버전의 유무를 제공하는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이와 같은 업데이트 체커 프로그램을 쓰면서 좋은 점 하나는 업데이트를 잊어먹기 쉬운 보안상 중요한 프로그램들의 업데이트를 챙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로 좋은 점은 메모리 상에 상주하고 있는  잡다한 업데이트용 프로세스를 제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첫 번째 사항이나 넷북이나 저사양 PC 환경에서는 두 번째 사항도 꽤 의미가 있습니다. 이런 저사양 환경에서는 얼마 안되는 메모리를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들이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업데이트 체커 프로그램은 생각보다 메모리 점유율이 큽니다. 아래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략 20-25MB 정도의 메모리를 점유합니다.

이와 함께 시스템 검색을 시도하기 때문에 종종 I/O 읽기를 발생시킨다는 점도 은근히 문제히 문제인데, 앞서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서 메모리에 상주하는 설치본이 아니라, 포터블을 권유한 이유가 저사양 PC환경을 기준으로 잡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중요 프로그램의 상주도 차단하는 상황에서 업데이트 체커까지 상주시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간격 안에서 주기적으로 실행시켜서 업데이트 정보만 받으면 된다고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한 달에 한 번, 혹은 두 번 정도만 업데이트 체커로 검색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긴급 업데이트가 아닌 한 매일 검색을 시도해야할 만큼 자주 업데이트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 경우 업데이트 체커를 상주시키지 않고 윈도우 업데이트(매달 첫 번째 수요일)를 할 때 업데이트 체커로 검색을 해봅니다. 이런 수작업이 귀찮은 분들은 예약 작업을 걸어두셔도 좋고, PC 사양이 좋으신 분들은 설치본을 사용하면서 메모리에 상주시켜도 무방합니다.


업데이트 체커의 가장 큰 단점은 뭐니해도 검색이 안 되는 프로그램이 상당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국내 프로그램들이 사실상 거의 없다는 점은 매우 아프게 다가옵니다. 외국에서도 유명한 곰플레이어나 KMP 플레이어 등 몇 가지 경우는 존재하지만, 다음팟 플레이어를 비롯한 국산 플레이어, 한글을 비롯한 문서 편집 프로그램 등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검색되지 않습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자체 업데이트 기능을 이용하거나 사용자가 수작업을 통해 알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업데이트 체커 프로그램은 개인적으로 어떻게든 시작 프로그램 항목과 서비스 항목을 정리해보고자 하던 차에 발견한 프로그램입니다.

비록, 모든 프로그램을 아우르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하는 프로그램 대다수의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고, 특히 보안상 중요한 프로그램들의 업데이트 목록을 제공해줘서, 본의 아니게 이 부분을 부각시켰지만, 메모리에 상주하는 쓸데없는 프로세스를 줄이기 위함이 프로그램 사용에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업데이트에 대해서 전혀 생각하지 않는 사용자들에게는 추천할만한 프로그램이라고 봅니다. 최근 악성코드의 주 공격 경로인 adobe의 플래쉬 플레이어와 pdf 뷰어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업데이트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입니다. 업데이트 체커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와 윈도우 업데이트만 꾸준히 해도 대부분의 취약점 공격은 차단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컴퓨터를 좀 한다 하시는 분들은 이해하지 못할 부분이지만, 일반 사용자들 중에서는 프로그램 업데이트 조차도 어려워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 글이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