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가상 USB 디스크 만들기 : Dekart Private Disk Light 1.22

물여우 2012. 4. 13. 08:30
반응형
가상으로 USB 디스크를 생성해주는 Dekart Private Disk Light을 살펴보겠습니다.



간혹 특정한 시스템, 혹은 특정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USB와 같은 외부 저장 장치를 이용해야만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USB가 없어서 낭패를 당할 때도 있고, USB를 반복적으로 연결하고 빼는 일이 귀찮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유용한 것이 이번에 소개할 Dekart Private Disk Light 프로그램입니다. 관련 글에서 소개한 가상 CD/DVD 프로그램들과 상당히 유사한데, 가상으로 디스크를 생성해서 마치 USB와 같은 외부 저장 장치 디스크를 물리적으로 시스템에 연결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실 Dekart Private Disk라는 유료 프로그램이 존재하며, 이번에 소개하는 Light 제품은 가상 하드디스크(외부 저장 장치)만 생성하는 기능 제한 제품입니다. 암호화 관련해서 유료 제품과 약간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가상 디스크를 생성하고 불러오는 기능은 동일해서 단순히 가상 디스크를 만들어서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충분한 프로그램입니다.

암호화의 경우 유료 제품의 256비트(AES)가 아닌 128비트 암호화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공용 PC가 아닌 이상 128비트 암호화(AES)로도 충분합니다. 128비트 암호화는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표준 암호화 방식이기 때문에 암호를 다소 복잡하게 구성한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 설치 과정

Dekart Private Disk Light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 http://www.dekart.com
- 다운로드 :  클릭!

기능 제한판 무료 제품이지만 설치 과정에서 광고 등의 문제되는 항목은 없습니다.




2. 사용법

바탕화면 아이콘이나 빠른 실행 아이콘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 메뉴에서 직접 실행을 해야합니다.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Connect' 버튼은 이전에 생성해둔 가상 디스크를 불러오는 기능이고, 'Create'는 가상 디스트를 새롭게 생성하는 기능, 'Delete'는 연결된 가상 디스크의 연결을 끊는 기능입니다.


처음 설치하는 분들은 당연히 'Create' 기능을 통해 가상 디스크 이미지를 생성해야 합니다. 'Create'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디스크 생성창이 나타납니다.

중요한게 드라이브 크기 설정입니다. 공인 인증서 등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큰 용량이 필요한 것이 아니니 적당한 크기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넉넉하게 50MB로 잡았습니다.

드라이브 문자명과 크기를 설정했다면, 가상 디스크를 생성할 경로와 디스크 파일 이름을 설정해야합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TEST'라는 파일명으로 확장자 없어 설정해도 됩니다. 저는 눈에 좀 더 잘 띄라고 뒤에 확장자를 붙여봤는데 별 의미는 없습니다.

'저장' 버튼을 누르면 가상 디스크 접속을 위한 암호를 설정합니다. 암호는 최소 5글자 이상을 기입해야합니다. '*'와 같은 특수 문자도 사용이 가능하니 '영어+숫자+특수 문자' 조합으로 만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혼자 사용하는 PC의 경우 간단한 암호로 설정해도 큰 문제는 없겠습니다.

암호까지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디스크가 생성되고, 해당 디스크를 포맷할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실제 포맷안 된 디스크에 접속한 것처럼 아래와 같이 포맷창이 나타납니다.


실제 디스크가 아니니 빠른 포맷으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포맷이 완료되고 가상 디스크가 연결되면 트레이 아이콘에 Dekart Private Disk Light 아이콘(

)이 생성됩니다. 이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맨 위 그림의 프로그램 제어창을 띄웁니다. 아래는 시스템에 실제 생성된 가상 디스크의 모습입니다. USB와 같은 외부 저장 장치를 연결했을 때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디스크 연결을 끊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Disconnec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트레이 아이콘(
)은 빨간색으로 변화됩니다. 

 

시스템을 재부팅했거나, 연결을 끊은 후 다시 연결하려면 'Connect'버튼을 누르고 아래의 창에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로 제어창 종료 버튼(X)을 누르면 프로그램 자체가 종료됩니다.


▶ 프로그램 자동 시작 및 디스크 자동 연결 방법



기능 제한이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다보니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도 할 수 없고, 프로그램 실행 시 자동으로 드라이브를 연결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시작 프로그램 등록과 커맨드 라인 명령어를 통해 윈도우 시작 시 자동 실행은 물론 드라이브도 자동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방법은 가상 디스크의 암호가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에 보안 상 문제가 있으므로 권장하는 방법은 아니니 주의 바랍니다.

XP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먼저 가상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그 후 '시작'에서 'Regedit'를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아래 경로로 이동합니다.

-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두 개 경로 중 한 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저는 위의 경로로 가겠습니다. Run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우클릭 메뉴를 열어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을 선택합니다.


새로 생긴 값에 이름(프로그램 파일 이름이 좋겠죠? - PrvDiskLight.exe)을 입력합니다.


이름 입력 후 이름을 더블 클릭을 하거나 우클릭 메뉴의 수정 버튼을 눌러 데이터값을 기입합니다.


기입할 데이터값은 XP기준으로 기본 설치 경로에 프로그램이 설치된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C:\Program Files\Dekart\Private Disk Light\PrvDiskLight.exe" /path:이미지 파일 경로 입력 /password:암호입력 /minimize

- 예시
"C:\Program Files\Dekart\Private Disk Light\PrvDiskLight.exe" /path:C:\test.water /password:waterfox
/minimize


아래와 같이 등록이 되면 끝~!


타 프로그램에 비해 한 단계 늦게 구동되는 듯한 느낌을 주지만, 프로그램 자체가 1~2MB의 적은 메모리를 점유하는 매우 작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부팅 시간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방법은 로그인 페이지 접속처럼 비번이 공개되기 때문에 보안상 취약합니다. 안전한 PC에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유료 제품은 계속 판올림이 되고 있지만, 소개한 무료 제품은 업데이트가 정체되어 있어 윈도우 7이나 64비트 환경에서의 안정성은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윈7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것 같기는 하지만 책임지기는 어렵습니다. ^^;;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