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강력한 무료 DVD 굽기 프로그램 : ImgBurn 2.5.7.0

물여우 2012. 6. 23. 08:30
반응형
무료로 CD/DVD/Blue-ray를 구울 수 있는 굽기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ImgBurn은 이전에 소개한 CDBurnerXP와 마찬가지로 CD, DVD, Blue-ray를 구울 수 있는 무료 버닝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환경 설정이 상당히 세부적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또 CDBurnerXP(설치본, NMSAccessU.exe)처럼 메모리에 상주하는 프로세스가 없다는 점도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UI가 상당히 불편하고 다양한 설정이 있는 만큼 복잡하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홈페이지와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 홈페이지 : http://www.imgburn.com/
▶ 다운로드 : http://download.imgburn.com/SetupImgBurn_2.5.7.0.exe
▶ 한글화 파일 :


Imgburn은 설치 후에 언어 파일을 따로 추가해주어야 한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홈페이지에 올라온 정식 한글 언어 파일은 매우 오래전에 버전을 번역한 것이라 최신 버전에서 사용시 오류를 냅니다. 오류가 나더라도 사용에는 문제가 없으나 윈도우 포럼의 한 사용자가 개인적으로 만든 언어 파일(첨부 파일)을 사용하면 오류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미번역된 부분이 몇 군데 있지만 사용에는 거의 문제가 없습니다.


1. 설치 과정

설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설치 과정 중 3번째 과정에서 스폰서 프로그램(Uniblue desktop)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현재(12.04.23)까지는 선택이 해지되어 있어 자동으로 설치가 되지는 않습니다. 혹시 체크되어 있는 경우 불필요하다면 체크를 해제하고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쉬운 모드 선택기)을 볼 수 있습니다.


영문을 한글로 변경하려면, 일단 ImgBurn을 종료한 후 아래 경로에 위에 첨부된 언어 파일을 복사하고서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 XP 기준 : C:\Program Files\ImgBurn\Languages


 

 

아래는 언어를 한글로 변경한 최종 모습입니다.



메인 화면 아래에 로그 기록을 보여주는 'ImgBurn 로그'창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다소 불편한 점인데, 사용자가 창을 없앨 수는 있지만 메인 화면에 따로 로그 기록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로그 기록을 보려면 해당 창을 반드시 활성화하고 있어야 합니다. 

UI면에서 로그 기록창이 메인 화면내에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세부 로그 기록이 불필요한 사용자들을 위해 '감추기' 기능을 도입하면 될 듯 합니다.


2. 사용법

파일 또는 폴더를 DVD에 굽는 기능을 통해 Imageburn의 전반적인 사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파일/폴더 쓰기 기능 화면입니다.


처음 언급한 것처럼 UI가 다소 불편합니다. 기능 버튼들이 다소 직관적이지 못하며 기능 구성이 다소 복잡하게 되어있습니다. 개인적으로 '+' 버튼과 파일 찾기, 폴더 찾기 버튼을 초반에 구분하지 못해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버튼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설명이 보여지기 때문에 금방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1) 좌측 메뉴 - 파일/폴더 추가 및 입력 모드 설정

기본적으로 DVD에 쓰거나 이미지 생성을 하려는 데이타는 파일 추가와 폴더 추가 버튼을 이용해서 Imgburn에 추가하면 됩니다. 하지만 탐색기에서 직접 파일 및 폴더를 Imgburn 항목으로 드래그해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불편한 기본 UI 외에도 하단의 고급 입력 모드를 클릭 후 디스크 레이아웃 편집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과거 리뷰한 CDburnerXP와 비슷한 UI와 비슷한 조금 더 개선된 U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선택 화면 크기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추가된 객체들의 정보를 넓게 볼 수도 있습니다.


디스크 꺼내기 버튼 하단의 '
' 버튼은 '그래프 데이터 보기' 버튼인데 해당 기능은 Imgburn이 아닌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2) 우측 메뉴 - 세부 설정



우측의 세부 메뉴는 '정보, 장치, 옵션, 라벨, 고급' 등 총 5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정보 메뉴는 추가된 파일과 폴더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이때 기본적으로 정보 갱신이 수동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래 계산기 그림의 '정보 분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정보의 갱신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수동 갱신이 불편하다면 우하단의 '자동' 항목을 체크하면 파일이 추가될 때마다 정보가 갱신이 됩니다.

 

정보 갱신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당연하겠으나 많은 파일을 포함할 때를 대비해서인지 기본 설정이 수동 갱신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 좌측부터 '장치, 옵션, 라벨' 항목입니다.

장치 항목은 쓰기 속도 및 굽기 매수를 설정하며, 옵션은 데이타 형식 및 특정 객체 포함 등의 굽기 설정을, 라벨은 DVD 항목의 라벨 생성과 볼륨 정보를 생성하는 설정 항목입니다.

추가적으로 장치 항목에서 아래와 같이 각 장치마다 북 형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고급 설정 항목입니다.


날짜 설정에서는 볼륨 날짜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한 설정은 폴더 파일 이름 길이와 유니 코드 설정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부팅 가능 디스크는 DVD 자체로 부팅이 가능하도록 부트 이미지를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데이타를 DVD에 물리적으로 쓰는 것이 아닌 이미지 파일(ISO)을 생성할 때에는 우측의 '미디어' 항목이 고급 옵션에 추가됩니다. 미디어 설정은 DVD 이미지의 레이어를 설정합니다.


 


(3) 데이터 쓰기 - DVD 굽기


데이타를 모두 불러왔고 설정 적용을 마쳤다면 아래 쓰기 버튼을 클릭해서 DVD를 직접 구울 때입니다.

좌측 - DVD 쓰기 : 우측 - 이미지 생성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굽기 과정이 시작되는데 볼륨 라벨이 지정 안 된 경우 아래와 같이 경고창을 띄우기도 합니다.

                                볼륨 라벨 설정                                                    최종 굽기 정보

 

굽기 과정창은 아래와 같습니다. 과정창 내에서 '트레이 꺼내기' 및 '검사', '프로그램 닫기' 등의 부가 설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그림과 달리 기본적으로 '트레이 꺼내기'는 기본적으로 해제된 상태입니다. 트레이 꺼내기 항목을 자동으로 지정하려면 '도구->설정->장치'에서 아래 빨간 박스 부분을 모두 체크하시면 됩니다.



쓰기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완료창이 나타납니다.





이상으로 Imgburn 제품을 살펴봤습니다.

Imgurn의 장점은 역시 세부적으로 구성된 환경 설정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은 거의 알 수 없는 항목까지 포함되어 있어 사실상 고급 사용자를 위한 제품이라 할수 있습니다. 반대로 복잡한 환경설정과 UI의 불편함은 Imgburn의 큰 단점입니다.

개인적으로 기능적인 면에서 'Multi-Session'이 불가능하다는 점과 디스크에서 디스크로 바로 복사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큐 기능을 이용하면 멀티 섹션 자체는 구성이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실제로 사용 시 매우 불편합니다. 매우 세세한 환경 설정이 존재함에도 가장 기본적인 항목이 어째서 빠진 것인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그리고 특정 시스템에서 종료 시 설정 저장 과정이 오래 걸리는 부분도 문제입니다.
 'LightScribe' 기능도 포함되지 않았는데, 이 부분은 CDBurnerXP도 마찬가지여서 큰 단점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역시 사용자에 따라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습니다. 


결론을 내자면 간단한 DVD 굽기 혹인 이미지 생성을 주로 하는 사용자들은 이전에 소개한 CDBurnerXP를, 세부적인 설정을 필요한 사용자라면 Imgburn을 이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두 제품 모두 가벼운 편이며, Imgburn이 CPU 사용율이 상대적으로 낮고 초기 메모리 사용율도 조금 더 낮아서 저사양 시스템에 더 효과적일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