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AVAST

AVAST Internet Security 7 리뷰 (8) - 기타 기능 및 일반 설정

물여우 2012. 4. 6. 08:30
반응형
어베스트의 기타 기능과 일반 설정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8. 기타 기능 : 통계 / 업데이트

8-1. 통계

메인 화면 '요약' 항목에 위치한 어베스트의 '통계' 기능은 로그 기록 기능 중 한 가지로 각종 기능에서 진단되거나 또는 감시한 객체 혹은 이벤트들의 통계 수치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파일 시스템 감시 기능 등에 포함된 실시간 통계 기능과 달리 1일 단위에서 최대 1년까지 수집된 기록들을 통계내어 보여줍니다.


위 그림과 같이 방화벽 항목의 경우 출입한 데이터량의 총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2. 업데이트

유지 관리 항목의 '업데이트'항목에서 어베스트의 업데이트 정보와 수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베스트의 업데이트는 클라우드 기술의 도입으로 정규 업데이트와 비정규 클라우드 업데이트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정규 업데이트는 상단의 DB 업데이트와 하단의 프로그램(모듈) 업데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B 업데이트의 경우 기본 설정에서 4시간 간격으로 시도됩니다. 설정에서 업데이트 간격을 줄일 수는 있지만 대체로 4시간 이하에서는 DB가 갱신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정규 업데이트 관련 환경 설정은 메인 화면 우상단의 '환경 설정'의 업데이트 항목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한 스트리밍 업데이트는 클라우드 항목에서 관리합니다.




9. 일반 설정

어베스트의 일반 설정은 메인 화면 우상단의 '환경 설정' 버튼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1) 기본 : 트레이 아이콘과 탐색기 메뉴 등을 관리합니다.



(2) 팝업 : 팝업창 항목의 유지 시간 등을 설정합니다.

월간 보안 보고서는 아래와 같이 웹으로 보여주는 통계 자료 입니다.


(3) 바이러스 경고 : 악성코드 진단 정보를 메일을 이용해서 다른 사용자에게 전파합니다.

해당 기능이 일반 사용자(가정용 제품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인지는 잘모르겠습니다. 기업내에서 관리자가 일반 사용자들에게 전파할 때 유용하리라 봅니다.


(4) 비밀번호 : 어베스트의 설정 등을 보호하기 위해 비밀 번호를 설정합니다.



(5) 조용/게임모드 : 특정 프로그램 구동시나 전체 화면 사용시 업데이트 구동이나, 진단 팝업창 활성화를 차단합니다.  

 


(6) 상태바 : 특정 기능의 상태 정보 표시 항목을 관리합니다. 특정 기능을 비활성화했을 때 경고 표시를 해제할 때 사용합니다.

 


(7) 언어 : 언어 설정



(8) 사운드 : 진단 경고를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시 발생하는 소리 항목을 관리합니다.

 

음성 정보는 사람(여성)이 직접 진단 정보를 불러주는 기능입니다. 몇 가지 없긴 하지만 상당히 특색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음성 알람 및 일반 소리 파일은 xp 기준으로 아래 경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폴더가 음성 정보, 나머지 파일이 일반 사운드 파일입니다. 제 시스템은 영어 파일이 함께 설치되어 있어 폴더가 두 개 있습니다.  소리를 원하는 것으로 바꾸고 싶다면 'WAV'로 포맷을 바꾸신 후 위 파일들과 이름만 동일하게 하셔서 바꿔치기 하시면 됩니다.


(9) 커뮤니티 : 진단 정보 등을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기능과 상관없어서 비활성화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10) 유지 관리 : 로그 기록의 자동 삭제 설정과 로그 기록 크기 등을 관리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설정한 설정 항목을 백업 또는 불러올 수 있습니다.


(11) 문제 해결 : 어베스트의 고급 설정을 관리합니다.

 

'감염된 파일의 디지털 서명 검사 안함'은 의심되는 파일의 경우 유효한 디지털 인증이 있더라도 검사를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체크를 권장합니다.

'초기 상태 복원' 항목은 환경 설정을 최초 설치시 제공되는 기본 설정으로 되돌리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 리뷰 당시 설정을 되돌렸다가 일부 기능(샌드박스)이 제대로 동작 안 하는 버그가 나타났습니다. 가상 환경에서도 동일한 버그가 나타나서 상당히 당황스러웠는데, 재설치 외에는 복구 방법이 없었습니다. 업데이트가 되면 수정될 수 있겠으나 가급적 설정 백업 및 복원 기능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