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MOBI, EPUB] 무료 전자책(mobi, epub) 뷰어 #1 : SumatraPDF

물여우 2012. 7. 2. 08:30
반응형
SumatraPdf의 전자책(mobi, epub) 읽기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앞으로 epub와 mobi를 읽을 수 있는 전자책 뷰어를 몇 가지 소개할 예정입니다. 그 첫번째 글로 pdf 파일 뷰어로 유명한 SumatraPDF를 가장 먼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SumatraPDF 프로그램을 소개할 때 PDF 뷰어로만 소개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판올림이 되어 읽을 수 있는 문서 포맷이 증가하면서 전자책 포맷으로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mobi, epub 포맷의 문서도 SumatraPDF에서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mobiepub 포맷에 관한 설명은 링크를 클릭해서 위키를 참고 바랍니다. )

SumatraPDF의 장점은 매우 가볍고 빠르게 구동되면서도 간단한 기능 구성으로 읽기 기능에 최적화가 되어 있다는 점인데, 이는 윈도우 상에서 전자책을 읽을 때에도 상당한 강점으로 작용합니다.

아래는 동일한 책이 각각 epub, mobi, pdf 포맷으로 변환되어 있는 것을 SumatraPDF로 읽어드린 모습입니다. 모두 동일한 크기(약 500*700)로 SumatraPDF의 창 크기를 고정한 상태이며 동일한 페이지를 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1) Epub 포맷을 불러왔을 때



(2) Mobi 포맷을 불러왔을 때



(3) PDF 포맷을 불러왔을 때



 

먼저 pdf 파일 포맷은 읽기가 상당히 나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내용 변조가 불가능하다는 pdf의 특징 때문에 생기는 문제로, 창 크기가 변해도 한 페이지에서 불러오는 데이타의 양이 동일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와 달리 epub나 mobi는 창 크기에 따라 자동으로 불러오는 데이타(본문 글 수)의 양이 정해집니다. 창이 작으면 본문 글을 적게 불러오고 창이 크면 더 많은 글을 불러옵니다. 물론 파일 생성시 단락이나 챕터 등의 구분은 그대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문서(전자책)의 전체적인 형태는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즉, pdf 파일을 보는 것보다 가독성이 훨씬 뛰어나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pub와 mobi를 읽을 때 단점도 존재합니다.

pdf 파일을 읽을 때와 달리 읽은 페이지 정보가 저장이 안 된다는 점, 마우스 휠을 통한 페이지 넘김이 안 된다는 점[각주:1], 내용의 복사와 찾기 기능의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은 매우 아쉽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보기, 배율을 비롯한 책갈피 기능 등 주요 기능들의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매우 큰 단점입니다.


개인적으로 기능 항목의 '보기' 항목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SumatraPDF를 전체 화면으로 구성할 시 화면 전체에 본문 글이 구성되며, 2 페이지 구성 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모니터의 해상도가 클수록, SumatraPDF의 창 크기가 커질수록 본문을 보는 것이 불편해집니다.  사실 위에서 '500*700'으로 창크기를 예시를 든 이유가, 제가 볼 때 책을 읽기에 가장 유용한 크기였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분은 앞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개선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결론


SumatraPDF의 장점은 기본 PDF 뷰어로 사용하면서, 전자책 뷰어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아직까지는 pdf 뷰어의 특성이 강해서 전자책 포맷을 읽을 때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여러 부가 기능없이 간단한 기능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전자책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주로 봐서 PC에서 전자책을 읽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따로 전문적인 뷰어 프로그램이 없어도 SumatraPDF 정도면 사용에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와 비슷한 사용 패턴이라면 SumatraPDF를 추천합니다. 좀 더 전자책 뷰어로써 세부적인 기능이 필요하다면 관련 글의 다른 제품 소개를 참고 바랍니다.


- 이상입니다.

  1. 페이지 양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좌우 화살표 키를 이용해서 페이지를 넘겨야합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