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관련 정보 및 팁

카스퍼스키랩의 Online Scanner : 엔진버전 7

물여우 2009. 9. 14. 20:10
반응형
무료로 제공되는 카스퍼스키랩의 온라인 스캐너의 업데이트 소식을 전합니다.

저는 보안 전문가가 아니며 해당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지식을 지니고,
이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 글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위 관련글의 무료 악성코드 검사 도구 모음은 현재 사용자가 PC에 설치한 안티바이러스 류의 보안 제품과 별도로 악성코드를 검사 및 치료할 수 있는 온라인 스캐너와 설치형 제품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해당 글에서 소개한 검사 서비스들의 변경 사항은 해당 글에서 수정하려 했으나 에프시큐어 제품의 온라인 스캐너의 버전업에 따른 변경 사항처럼 다소 내용이 많을 경우 이번 글처럼 따로 포스팅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온라인 스캐너 - 엔진 버전 7

현재 국내 카스퍼스키랩 홈페이지는 기본적으로 5버전대의 온라인 스캐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외국 홈페이지에서는 영문으로 구성된 7버전대의 온라인 스캐너를 이미 제공하고 있습니다. 5버전과 7버전은 기본적으로 같은 DB를 사용하기에 진단율에는 큰 차이는 없으나 휴리스틱 엔진의 성능 개선에 따른 사전 진단 수준의 차이, 진단된 악성코드의 치료 기능 개선, 검사 속도 상승 등의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인 2010(9버전대)에 비하여 다소 낮은 엔진 버전이지만 카스퍼스키를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물론, 5버전대의 온라인 스캐너처럼 위에서 설명한 수동검사툴과 달리 진단 기능만 존재할 뿐 치료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번 7버전대 온라인 스캐너의 장점은 액티브x 방식으로 동작하지 않고 자바를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자바가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하지만 파이어폭스 같은 다른 웹브라우저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바의 다운로드는 여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 서비스 제공 페이지 링크

Global 사이트 기준 : http://www.kaspersky.com/virusscanner


(2) 사용법

① 위 링크에 접속하고 아래와 같이 온라인 스캐너 사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온라인 스캐너 사용시 라이센스에 대한 동의


③ 검사 모듈 및 DB 다운로드 - 최초 사용시에는 에프시큐어 만큼은 아니지만 다소 오래 걸립니다.


④ 압축 파일 진단과 검사할 폴더 설정 등의 환경 설정


먼저 하단부의 "Settings"를 클릭합니다.

검사 설정 모습


가능하면 악성코드 종류를 선택하는 것은 모두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설정을 조정한 후 검사할 폴더를 설정합니다. 사용자 지정 폴더(Folder...)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검사할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검사 폴더 설정 모습



⑤ 검사 결과 보기

검사가 종료된 모습


위와 같이 검사가 모두 종료되면 아래처럼 Report 항목을 클릭하여 진단된 객체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스캐너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악성코드를 진단만 할 뿐 치료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진단된 폴더 경로를 찾아가 사용자가 직접 악성코드를 삭제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치료는 레지스트리나 정상 파일의 변조값 복구 등을 포함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하기 보다는 보안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치료 기능까지 염두하신다면 위에서 설명한 수동 검사 툴을 사용하시고 온라인 스캐너는 현재 보안 제품에서 진단하지 못하는 악성코드의 존재여부에 대한 확인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⑥ Support 항목은 아래처럼 카스퍼스키 포럼(글로벌 사이트 포럼) 및 악성코드 설명 페이지로 이동 링크 등이 존재합니다.





이상으로 카스퍼스키랩에서 제공하는 7버전대의 카스퍼스키 엔진을 사용하는 Online Scanner를 살펴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