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Panda

Panda Internet Security 2010 리뷰 (4-2) - 방화벽 : 네트워크 모니터, 기타 기능

물여우 2009. 10. 12. 23:15
반응형
판다 방화벽의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저는 보안 전문가가 아니며 해당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지식을 지니고
이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 글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 Panda Internet Security 2010 리뷰 모음

  (1)  개요 및 설치 환경
  (2)  메인 화면 및 트레이 UI
  (3)  악성코드 진단/치료 
  - 실시간 시스템 감시 :
① 정식 진단  ② 의심 진단 
  -
수동 검사
  (4)  방화벽(Firewall) :  ① 네트워크 규칙 설정


6-4. 네트워크 모니터 - View Network Activity

네트워크 모니터 기능


방화벽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네트워크 연결과 송수신되는 패킷량 등을 살펴보는 모니터 기능입니다. 판다는 위의 그림에서처럼 메인 화면에서 바로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모니터 세부 화면


비교적 깔끔한 형태의 네트워크 모니터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판다는 네트워크 모니터의 기본창 크기를 사용자가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부 정보를 잘림없이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그림 크기를 블로그 글쓰기 크기에 맞추기 위해 기본 창 크기를 사용하였습니다.

판다의 방화벽과 네트워크 모니터 기능은 특정 프로세스의 송수신 연결 및 패킷량 내역과 총 송수신 패킷량 내역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런 내역 정보는 일반 통합형 제품에서는 거의 제공 안 하는 기능이긴 하지만, 카스퍼스키에서 비교적 자세하게 제공하고 있고 맥아피 등 일부 제품에서도 일부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다소 아쉽습니다.


6-5. 네트워크 구성 설정 - Network

이 부분은 어떤 식으로 번역을 해야할지 다소 곤혹스러운 부분입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네트워크의 안전성에 따라 네트워크에 대한 보안성을 설정합니다.

네트워크 설정


환경 설정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현재 설정된 사용자 네트워크 보안성 정보를 보여줍니다.

사용자 네트워크 정보



현재 제 네트워크 망은 "Trust" 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설정을 살펴봅니다.

세부 설정


Trusted/Public 등 두개의 항목을 설정하도록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Trusted 경우는 모든 윈도우의 네트워크 서비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Public 설정은 Netbios 서비스 등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시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Trusted로 구성해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윈도우 시스템을 조금 다룰 줄 안다면 위와 같은 네트워크 보안 설정 기능을 이용해서 관리하기 보다는 불필요하거나 보안상 위험하다 판단되는 서비스를 사용자가 직접 관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해당 네트워크의 세부 정보입니다. 공유기를 사용하기에 사설 IP가 쓰이고 있습니다.

세부 정보창




6-6. WI-FI 망 관리


WI-FI를 이용해서 인터넷에 접속하거나 간단한 망을 구성하여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기능입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WI-FI 망을 통해 접근하는 것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접속자 설정은 위쪽은 허용, 아래쪽은 차단 설정입니다. 아래는 허용/차단 설정 모습입니다.


위와 같이 3가지 항목으로 외부 사용자 PC의 접속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외부 사용자 정보를 기입후 "Resolve name" 버튼을 클릭해서 판다가 해당 사용자의 존재 여부를 파악해야만 허용/차단 설정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관리되는 부분을 실제로 살펴본 것은 아닙니다. 안정성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가 없었습니다. 송수신되는 패킷의 보안이 아닌 단순히 사용자 PC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이니 만큼 성능에 큰 기대를 가질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판다 방화벽의 모든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포스팅의 기능들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모니터나 다른 기타 기능들도 사용하기 쉽고 설정도 간단합니다. 

비스타나 윈7등에 포함된 방화벽은 아웃바운드 연결도 관리가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보안 제품에서 제공하는 방화벽의 관리 기능에 비하면 불편한게 사실입니다.  비록 판다 방화벽은 성능이 그리 뛰어난 편도 아니고 세부적인 설정을 제공하는 것도 아니지만,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이정도 기능과 관리 항목을 제공하는 정도면 크게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방화벽 : 네트워크 모니터, 기타 기능"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