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Trend Micro

Trendmicro Internet Security 2010 리뷰 (1) - 설치 과정과 기본 UI

물여우 2009. 12. 9. 00:51
반응형
트렌드 마이크로 인터넷 시큐리티 2010 제품에 대한 리뷰를 시작합니다.

저는 보안 전문가가 아니며 해당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지식을 지니고
이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 글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1. 개요

트렌드 마이크로는 국내에서 PC실린이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합니다.

제가 알기로 현재 본사는 일본에 있으며, 종합적인 매출면에서 시만텍, 맥아피 다음을 차지하는 큰 규모의 보안업체입니다. 국내에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피시실린이라는 이름으로 진출하여 오랫동안 제품이 제공되었지만, 점차 개인용 제품은 지원도 끊어지고 인지도도 매우 떨어져 갔기 때문에, 최근에 보안 제품을 접하는 분들이라면 생소한 제품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개인용 제품과 달리 서버용이나 기타 기업용 제품군에 대한 지원은 지속적으로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찾지 못했지만 기업용 시장에서의 매출은 상당한 수준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트렌드 마이크로 인터넷 시큐리티 2010 버전은 개인용 제품으로서 국내 개인 백신 시장에서 다시 한번 뛰어들고자 시도한 제품으로 보입니다. 현재 웹사이트는 새롭게 재구성되었고 제품 자체의 한글 지원과 함께 개인 사용자에대한 고객 지원도 다시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트렌드 마이크로의 개인용 제품군은 3가지 버전이 존재하는데, 웹사이트 상으로 살펴볼 때 한글을 지원하는 것은 이번에 리뷰할 인터넷 시큐리티 제품군에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글화된 제품군에 제한도 존재하고, 데이타 시트 등도 미번역되어 있는 등 신문 기사에 나오는 것처럼 한국의 개인용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고 보기는 다소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트렌드 마이크로 2010 버전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악성코드 진단 및 치료 / 시스템 침입 탐지 차단(무단 변경 방지)
  • 양방향 방화벽
  • 메일 첨부 파일 감시 / 스팸 메일 차단
  • 웹 접속 관리 / 개인 정보 유출 차단
지금까지 리뷰한 제품들 중에서는 맥아피 인터넷 시큐리트 제품군과 유사합니다. 특히 무단 변경 방지 기능은 맥아피의 시스템 가드와 유사하며, 코모도 등에 탑재된 HIPS 기능과 같은 수준은 아닙니다. 

그리고 2010 버전에는 클라우딩 기술과 관련된 기술인 Smart Protection Network이 포함되어 있습니다.기타 설정에 해당 기술과 관련된 설정이 존재하긴 합니다만, 아직까지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실시간 감시나 수동 검사시에 진단된 것 악성코드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트렌드 마이크로 쪽은 정보가 부족해서 맥아피나 안랩처럼 로컬 진단과 클라우딩 진단에 대한 진단명이 다른지도 확인이 안되고 있고, 판다처럼 서버 연결을 위해 딜레이를 유발시키는 형식의 클라우딩 기술이 아니라서 확인하기가 더운 어려운 것 같습니다.


트렌드 마이크로 2010 버전에 대한 다른 제품군의 기능 비교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군 별 비교표


안티바이러스 기능은 방화벽과 이메일 감시 등이 빠진 제품군이고 시큐리티 프로는 백업 및 시스템 최적화 기능과 함께 스마트폰 지원 등과 같은 추가적인 보호 기능이 추가된 제품입니다. 국내에서 정식으로 한글판 다운로드가 지원되는 것은 인테넛 시큐리티 제품군 뿐인 것으로 보입니다.


트렌드 마이크로 한국 사이트 : http://kr.trendmicro.com/kr/home/
평가판 다운로드 : ftp://download.trendmicro.co.kr/TIS2010/TIS_Download_32bit.exe



2. 설치

트렌드 마이크로 설치를 위해서 트렌드 마이크로의 가입 절차 등은 필요없습니다. 위 다운로드 링크에서 설치본을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단, 평가판의 경우 설치 중간에 이메일 주소 입력을 요구합니다.

설치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  CPU : AMD 브리즈번 4800+ / RAM : 2 GB (5600) / Windows XP SP3
참고로 트렌드 마이크로 2010은 64비트를 포함해서 윈도우7을 정식으로 지원합니다. 단 XP의 경우는 32비트만 지원한다고 웹사이트에서는 밝히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시 한번 확인해 봐야할 것 같습니다.


설치는 매우 간단하게 구성됩니다. 설치할 모듈을 선택한다던가 하는 등의 세부적인 설정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설치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압축이 해제된 후 최초 보이는 화면입니다. 트렌드 마이크로 사용자라면 앞으로 이와 유사한 화면을 계속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메인 화면창 구동시 스플래쉬가 보이는 것을 싫어하는데 설정에서 조정이 불가능해서 답답합니다.



라이센스를 구입하신 분이라면 처음 선택 사항에서 라이센스를 입력하시면 되고 평가판 사용자시라면 아래 빨간 박스 부분을 체크하신 후 다음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성향상 사용자 지정 설치로 제품들을 설치하는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설치 과정내에 세부 설정 절차가 없으므로, 일반 설치를 선택하여 설치하시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이와 같이 사용자 지정 설치에서는 설치 폴더 위치 변경과 방화벽의 설치 유무 등만 조정이 가능합니다.



중간에 이와 같은 정품인증 절차가 존재하는데, 아마, 웹으로 인증이 불가능한 경우 등을 위한 절차로 보입니다. 제 경우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 바로 넘어가긴 했지만 이런 부분은 자동으로 넘어가게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판 사용자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합니다. 살펴보니 30일이 아니라 31일 평가판입니다.
타 제품보다 하루를 더 주는 군요~ ^^


설치 과정에서는 따로 재부팅을 요구하지 않습니다만, 설치 후 최초 업데이트 이후에는 재부팅을 요구합니다. 이 첫 업데이트는 시스템 리소스를 다소 많이 먹는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팝업



업데이트 시에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팝업창 하단 부분의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을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데이트시에는 사용자에게 업데이트 받기 및 활성화 여부에 대한 질문창을 활성화시킵니다. 작업 중에 질문창이 툭툭 튀어나오므로 개인적으로 상당히 거슬렸는데, 아래와 같이 설정을 적용하면 이후에 업데이트에 대한 질문없이 바로 다운/활성화가 됩니다. 물론, 모듈 업데이트 등 재부팅이 필요한 경우는 사용자에게 알려주어 재부팅 여부를 결정하게 하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업데이트 관련 질문창 없애기





3. 기본 UI

메인 화면(개요 탭)의 UI 상당히 깔끔합니다. 그러나 내부 기능들의 환경 설정들은 다소 직관적이지 못하다고 생각됩니다.

개요 탭의 모습


트렌드 마이크로의 메인창(개요 탭)의 모습입니다. 제가 트렌드 마이크로 제품을 처음 본게 2008 버전인데 그때 당시도 빨간색을 기초로한 단순한 UI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메인 화면의 UI는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요 탭에서 수동 검사와 업데이트 등 수동으로 해야하는 항목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내 홈 네트워크 항목입니다. 1라이센스에서 3PC 설치가 가능하며,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PC에 설치된 제품을 원격제어 할 수 있습니다. 맥아피를 비롯한 노턴 등의 제품에서도 보이는 기능입니다.

홈 네트워크 : 중앙 관리 기능



아래처럼 개요탭 아래의 탭에서는 각 기능들에 대한 환경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로 환경 설정이 이루어집니다.


상위 카테고리 결정


위와 같이 각 탭에서 환경 설정을 변경할 상위 카테고리를 설정합니다.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아래 설명과 설정 버튼들이 열리는 방식입니다.

이후에 설정 버튼등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세부 설정창을 활성화 시킵니다.

세부 설정 창


세부 설정창은 크게 좌측은 설정 메뉴, 우측은 설정에 대한 설명과 고급 설정창 버튼이 존재합니다.
기본 구성은 간단해 보이지만 하부 설정 메뉴들이 불필요하게 나뉘어져 있고, 해당 메뉴들의 고급 설정은 다소 복잡한 느낌을 줍니다.

고급 설정



복잡하긴 하나 휴리스틱의 강도나 비활성화 여부 등의 실질적으로 사용자들이 조작할 만큼의 세부적인 설정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환경 설정 부분은 개인적으로 상당히 아쉽습니다.


아래는 트레이 아이콘의 메뉴 화면입니다.


개인적으로 끝내기 기능이 있다는게 참 맘에 듭니다. ^^

끝내기 기능을 이용할 경우 메모리에 상주된 트렌드 마이크로의 프로세스들이 모두 종료됩니다. 이 부분은 제가 살펴본 다른 제품들과 다른 점이면서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나 자기 보호 기능까지 종료되는 것 같으니,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보안 상 가급적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아래는 트레이 아이콘의 모습 중 일부입니다. 다소 작아서 잘 안보이실 수도 있지만 양해바랍니다.

 (정상 상태) /
 (주요 기능 비활성화 및 위험 요소 존재) /
 (업데이트 시)





개인적으로 트렌드 마이트로와 관련된 제품을 설치해본 게 상당히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다소 기대가 됩니다. 

혹시라도 트렌드 마이크로의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정보와 해당 기술을 통한 진단에 대한 정보가 있으시다면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

이상으로 트렌드 마이크로 첫 번째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