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Trend Micro

Trendmicro Internet Security 2010 리뷰 (5) - 총 평

물여우 2009. 12. 26. 22:34
반응형
"트렌드 마이크로 인터넷 시큐리티 2010"에 대한 총평입니다.




10. 총 평

개인 사용자들에게는 PC실린이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한 트렌드 마이크로는 참 오랜만에 국내에서 개인용 제품을  출시한 것 같습니다. 

개인 사용자를 위한 통합 보안을 내세운 제품답게 악성코드 진단을 비롯한 최근의 트렌드를 따르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 구성은 일반 사용자들에 대한 최적화된 형태로 생각될 만큼 많은 유명 보안 제품들이 비슷한 기능 구성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기능 구성이 비슷해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보안 제품에 대해 좋고 나쁨을 평가하는 것은 결국 악성코드에 대한 진단율과 정상 파일에 대한 오진율, 사용자 편의성, 시스템 퍼포먼스에 대한 영향 등이 아닐까 합니다. 

진단율을 기준으로 볼 때 트렌드 마이크로는 크게 돋보이는 제품은 아닙니다. 트렌드 마이크로는 VB-100이나 AV-Comparatives 등 유명 보안 제품 테스트에 참가하지 않고 있으며, 국내에서 사용자도 적어서 진단율에 대한 정보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AV-TEST의 테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Pc-World의 보안 제품 비교 자료나 일부 소규모 단체(또는 개인)에서 행하는 테스트 자료 정도가 있는데 이러한 자료들을 보면 트렌드 마이크로의 진단율은 다소 낮게 나타납니다. 최근의
PC-World 비교 자료에서는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진단율을 단점으로 꼽기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테스트해 본 결과 일부 악성코드에 대한 진단이 좀 민감한 부분도 있으나 전체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되었습니다. 행동기반탐지 기능인 무단 변경 방지 기능도 성능이 뛰어나보지는 않습니다.

진단율과 반비례해서인지 오진은 비교적 적은 것 같습니다. 인터넷 뱅킹을 비롯한 온라인 게임등의 실행에도 별 문제가 없고 메신져 및 일반 사용자들이 다수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오진도 거의 없어서 진단 객체에 대한 큰 지식이 없어도 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사용자 편의성 부분은 트렌드 마이크로 전에 리뷰한 판다처럼 매우 뛰어나다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구성된 UI와 사용자의 판단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설정된 각 기능들은 사용자 편의성이 매우 높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급 사용자를 위한 고급 설정 항목이 없어 세부적인 환경 설정을 할 수 없고 정보 제공이 자세하지 못한 것은 단점으로 보입니다.

시스템 퍼포먼스는 이전 버전에 비해 많이 가벼워졌다 평가받는데 제가 리뷰해본 제품들 중에서는 중간또는 그 이하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트렌드 마이크로는 아래의 프로세스들이 메모리에 상주합니다.

트렌드 마이크로의 프로세스들


수동 검사 중임에도 비교적 적은량의 CPU, 메모리 사용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Ufnavi.exe 프로세스가 두 개 보입니다. 해당 프로세스는 트렌드 마이크로의 작업 프로세스로서 수동 검사등 특정 작업이 시작되면 동일한 프로세스들이 자 프로세스로 추가적으로 등장합니다. 이 말고도 트렌드마이크로의 자체 검사 프로세스인 TSC.exe 파일이 순간순간 로딩되기도 합니다. 

시스템 부팅 딜레이나 웹서핑 시의 페이지 로딩 딜레이는 비교적 적지만 수동 검사시의 다른 작업을 하기가 버거울 정도로 시스템 퍼포먼스가 상당히 떨어지고 스캔 속도도 다소 느려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실행시에는 큰 딜레이가 없으나 3D 게임이나 인코딩 등의 고사양의 작업을 할 때에는 상당히 무겁게 느껴집니다.



결론적으로 평가를 내려보면 모든 사용자층이 사용하기 무난한 제품이나 진단율이 낮고 고급 환경 설정이 부족한 점등으로 인해 고급 사용자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이 존재하는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앞서 언급한 부분이지만 클라우딩 기술이 개인용 제품에는 본격적으로 적용이 안된 부분도 개인적으로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추가적으로 한 가지만 더 이야기 해보면 올해에만 ESET과 AVG, 트렌드 마이크로 등 쟁쟁한 외국 제품들이 개인용 제품을 한글화해서 출시했습니다. 개인 사용자들이 무료 제품을 주로 사용하는 국내 시장이지만 외국 제품들이 이러한 경향을 알고서도 유료 제품을 출시한다는 점은, 시간이 더 흐르면 무료 제품에서 제공받지 못하는 것들을 사용자들이 점차 원하기 때문에 미리 인지도를 올려두기 위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용자 편의성이 큰 트렌드 마이크로의 경우는 이러한 장점을 잘 홍보하면 국내 시장에서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 이상으로 Trend Micro Internet Security 2010에 대한 리뷰를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