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ZoneAlarm Firewall

무료 방화벽 : ZoneAlarm Free Firewall 리뷰 (1) - 제품 소개/설치 과정/ UI

물여우 2010. 5. 29. 08:28
반응형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무료 방화벽 제품 뛰어난 방화벽인 "ZoneAlarm Free Firewall"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 소개

ZoneAlram Firewall(이하 존알람)은 이스라엘의 유명 보안 업체인 CheckPoint사의 대표 제품입니다. 위키에 따르면 체크포인트는 1993년도에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Endpoint Security와 Gateway Security 등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보안까지 사업 분야를 넓혀 사업중입니다.

클라이언트 방화벽인 존알람은 네트워크 대역폭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좋은 성능을 가져 호평을 받은 방화벽 제품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통합형 추세에 따라 안티 바이러스 및 기타 다양한 보안 기능이 추가된 상위 제품군을 선보였고, 특히 안티 바이러스 엔진에 카스퍼스키 엔진을 사용하여 방화벽 제품으로 유명했던 타 제품들에 비해 진단면에서 비교적 안정적이 제품이라 평가받습니다. 개인적으로 통합형 제품의 경우 구형 카스퍼스키 엔진으로 인해 다소 무겁다 생각되는데, 시스템 리소스에 대한 부분은 제품이 버전이 올라가면서 차츰 더 최적화가 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존알람 방화벽의 무료 제품(ZoneAlarm Free Firewall)입니다. 존알람은 오래 전부터 무료 제품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타 개인용 방화벽 제품에 비해 유료 제품의 핵심 기능이 빠져있어 크게 인기를 끄는 제품은 아니었습니다. 국내에서도 무료 제품 사용자는 그리 많지는 않았던 것으로 압니다. 그러나 9버전대로 업데이트 되면서 UI가 크게 변했으며, 또한 현재 많은 보안 제품에서 탑재하고 있는 클라우드 보안 기술을 이용한 DefenseNet 기능이 포함된 버전(9.2.0xx)이 나옴에 따라 개인적으로 흥미가 생겨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 존알람 홈페이지 및 무료 제품  다운로드 페이지


아래는 존알람 무료 방화벽에 포함된 기능입니다.

  • 양방향 방화벽 (스텔스 모드 포함, Smart Defense Advisor 연동)
  •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한 DefenseNet(Smart Defense Advisor)기능
  • 툴바(IE, FF 지원)를 이용한 위험 사이트 진단 기능
  • Identity Guard 기능 (추가 설치, 6개월 무료 사용 가능)
  • 2기가 무료 온라인 백업 지원 (추가 설치, 기한 제한은 불명)


아래 기능비교표를 통해 존알람의 유료 제품군과 기능 차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웃포스트, 온라인 아머 등의 무료 제품이 HIPS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것과 비교하면 기능면에서 다소 떨어집니다.


※ 리뷰에 사용된 제품 버전은 9.2.044.000 입니다.


2. 제품 설치 및 UI 소개

(1) 설치 과정


제품 설치는 타 제품과 유사합니다. 참고하실 분은 아래 버튼을 열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메인 화면 구성 및 기타 UI 


존알람의 메인 화면과 함께 다양한 항목들의 UI와 항목 구성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존알람은 아래와 같은 바탕화면 아이콘과 트레이 아이콘을 갖고 있습니다.
 (아이콘)  
(트레이 아이콘- 일반)   
 (트레이 아이콘- 네트워크 연결시)

(트레이 아이콘 - Ingage mode)  
(트레이 아이콘 -  Stop mode)



아래는 존알람의 메인 화면 모습입니다. 편집을 해서 다소 지저분하지만 비교적 깔끔한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좌측에 메인 메뉴 항목을 배치한 형태이며, 메인 화면에서는 각 기능의 활성화(녹색-활성화/회색-비활성화) 정보를 보여주고, 각종 이벤트 통계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통계 정보는 Alert&log 항목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모든 항목의 통계를 한번에 확인보려면 상단 부분의 "See how"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우측 부분에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보여주고 있는데, 서비스 사용시 개인 정보 기입 등을 요구합니다. 게다가 Identity Guard의 경우 완전 무료가 아닌 6개월 평가판으로 제공됩니다. 이번 리뷰는 존알람 무료 제품만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하고 추가적인 서비스는 여기서는 살펴보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메인 화면 UI



좌측 메뉴 항목은 아래와 같이 "Main/세부 설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Main은 프로그램의 규칙 일반 설정, 세부 설정은 내부 규칙의 세부 설정을 담당합니다. 무료 제품에서는 기능이 제한되 있고, 환경 설정 자체도 다소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와 달리 유료 제품은 좀더 세부적인 메뉴가 존재합니다. 

환경 설정의 구조



특정 이벤트 발생시 나타나는 팝업창의 UI는 아래와 같습니다. "연결 기본 정보/Smart Advisor 정보/사용자 처리" 등 3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팝업창




트레이 아이콘 우클릭 메뉴 중 중요한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Engage Internet Lock : 사용자가 허용한 프로그램 외 모든 프로그램 네트워크 접속 제한
    (※ 무료 제품에서는 PassLock 기능이 없어 아래 항목과 동일하게 역활)
  • Stop All Internet Traffic : 모든 프로그램의 네트워크 접속 제한
  • Game Mode : 사용자 알림이 생성되는 이벤트를 자동으로 처리
  • Help : 도움말 보기
  • Show ZoneAlram Control Center : 존알람 메인 화면 띄우기
  • Shutdown ZoneAlram : 존알람 프로세스 종료 (일부 프로세스는 계속 로딩되어 있음)

※ Engage mode 및 Game mode는 방화벽 항목을 설명하며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Internet Explorer와 FireFox의 경우 아래와 같이 툴바 형식 또는 플러그인 형식으로 추가 기능이 보조적으로 설치됩니다. IE의 경우 툴바 형식를 통해 위험 사이트 진단과 함께 Identity Guard 기능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뷰에서는 IE의 툴바를 가지고 설명하도록 하며 Anti-Fishing 항목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존알람의 IE 보안 툴바





아웃포스트 무료 방화벽 제품에 이어 두 번째 방화벽 리뷰입니다. 다행히 타 개인용 방화벽 제품에 비해 간단하게 구성된 제품이라 리뷰가 길어질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리뷰를 시작한 것이기도 합니다.)

유료 제품으로의 업데이트 권유 버튼 때문에 다소 지저분해보이기도 하지만 비교적 깔끔한 UI가 인상적입니다. 7, 8버전 등 과거 버전을 생각해볼 때 확실히 세련되졌으며, 화면 구성이 좀 더 직관적으로 변하였습니다. 다만 유료 제품에 있는 핵심 기능이 빠졌을 뿐만 아니라 일부 메뉴 및 환경 설정 항목도 누락되어 여전히 개인적으로 상당히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제품 구성이 간결한 제품이고 사용이 쉽다는 점은 존알람 무료 제품의 장점으로, 방화벽이 생소한 사용자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DefenseNEt 기능을 포함하여, 존알람의 핵심 기능인 방화벽과 프로그램 컨트롤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