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테스트 정보/:: 기타 테스트

Anti-Malware TEST LAB : 유해물 차단 성능 테스트

물여우 2010. 8. 31. 10:23
반응형

안티 멀웨어 테스트랩에서 발표한 안티 바이러스의 유해물 차단 기능의 성능 평가를 살펴보겠습니다.



러시아의 보안 연구 단체인 Anti-Malware Test Lab에서 유해물 차단 성능 비교라는 흥미로운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1. 테스트 최종 결과


(※ Platinum : 98% 차단, Gold : 90% 차단, Silver : 85% 차단, Bronze : 80% 차단 시 부여)

통합형 제품군인 카스퍼스키 Pure 제품이 가장 높은 차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플래티넘급의 차단율을 보인 제품은 없습니다.



2. 테스트 세부 정보

2-1. 테스트 참여 제품 및 환경 정보

테스트는 윈도우 7 64비트 환경에서 시행되었습니다. 참여한 제품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Avira Premium Security Suite 10 (10.0.0.542)
2.BitDefender Internet Security 2010 (13.0.21.347)
3.Dr.Web Secure Space 6.0 (6.0.0.03100)
4.F-Secure Internet Security 2010 (10.00 build 246)
5.Kaspersky PURE (9.0.0.192)
6.McAfee Internet Security 2010 (10.5.194)
7.Norton Internet Security 2010 (17.7.0.12)
8.Panda Internet Security 2010 (15.01.00)
9.Trend Micro Internet Security 2010 (17.50.1674.0000)
10.Microsoft Windows Live Family Security

※ 10번은 윈도우 7 등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부가 서비스인 MS LIVE 서비스를 이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2-2. 테스트 결과 세부 정보

테스트에 사용된 유해물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성인이 아닌 자에게 제공되는 것은 불법인 "포르노" 물로 정의되는 음란물입니다.  수집된 유해물 사이트는 러시아어와 영어를 사용하는 사이트이며, 이들 사이트에 접속하는 방법으로는 검색 엔진인 "구글"과 "Bing", "Yandex"를 통해 특정 단어를 이용하여 검색, 접속하는 방법이 사용되었습니다.

테스트 절차는 조금 더 세부적이지만 여기서는 넘어가다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세부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러시아어로 구성된 포르노 사이트 차단율





2. 영어로 구성된 포르노 사이트 차단율




3. 종합 결과 






4. 종합 결과 막대 그래프





카스퍼스키, 닥터웹 등 러시아산 제품들이 높은 차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러시아어 관련 유해물 차단 등에서는 아무래도 러시아쪽 제품들이 다소 유리했을 수도 있지만, 세부 결과를 보면 그렇지는 않아 보입니다. 요즘 들어 의외의 결과를 많이 보여주는 Panda나 초기부터 다양한 유해물 카테고리를 보유했었던 안티버도 비교적 좋은 결과를 받았습니다. 제한적인 실험이긴 하지만 어떤 제품의 유해물 차단 기능이 뛰어난지는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차단율이 떨어지는 제품인 비트디펜더나 노턴은 말할 것도 없고, 매우 높은 차단율을 보인 카스퍼스키도 완전 차단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결국 보안 제품을 이용하여 웹 상의 유해 사이트를 완전히 차단하기는 어렵다는 점이 이 테스트가 보여주는 중요한 정보가 아닐까 합니다. 스팸 메일 차단과 유사하게 특정 단어를 이용한 차단 방법은 사실상 빈틈이 많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ㅜ-ㅜ 





외국 제품들의 인터넷 시큐리티 제품군 또는 그 이상되는 상위 제품군에는 웹 상에서 접속할 수 있는 유해물로부터 가족 내의 어린이나 청소년들 보호를 위한 유해물 차단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포르노 또는 에로물과 같은 전통적인(?) 유해물과 함께 마약, 무기, 인종 차별, 테러 등 매우 다양한 항목의 유해물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사실 유해물 차단 기능이라 의역한 Parental Control은 웹상의 유해물을 차단 기능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접속 시간 제어 등 다양한 제어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자녀들(또는 하위 계정 사용자)의 PC 사용 제어할 수 있는 복합적인 기능입니다. 그러나 이 테스트에서는 단순히 웹상의 유해물을 차단하는 기능만을 비교하였습니다.

유해물 차단 성능 비교는 사실 각 제품과 지역마다 진단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PUP와 마찬가지로 성능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실제로 앞서 살펴본 조건처럼 Anti-malware test lab에서도 상당히 제한적인 조건을 가지고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번 테스트는 국내 상황과 연관시켜 생각하기는 어렵고, 외국 상황에 비추어봤을 때에도 결과가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는 있지만, 안티 바이러스 제품군에서 외국과 달리 이런 기능을 강조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과는 다소 비교됩니다. 물론 국내에서는 한글을 사용하는 특성상 외국에 비해 웹상의 유해물 정도가 심하지 않으며, 주로 웹하드를 이용하여 음란물 등이 유통되기 때문에 외국과는 상황이 다소 다르긴 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해당 기능들을 쓸 일이 전혀 없는 부분이긴 하지만, 웹 상에서의 유해물에 대한 문제가 심각한 것은 사실이고 보안 업체들의 광고(별 의미없는 차별화를 위한 단순 광고일 수도 있지만)에서 해당 기능을 상당히 강조하는 경우가 많아서 개인적으로 유해물 차단 기능들이 얼마만큼의 성능을 갖고 있는지 궁금했었습니다. 그래서 비록 매우 제한적인 테스트 자료지만 흥미롭지 않았나 싶습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