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Symantec

Norton 360 5.0 리뷰 (1) - 개요 및 기본 UI

물여우 2011. 2. 26. 00:44
반응형
종합 보안 업체 시만텍의 개인용 제품인 노턴 360 제품군의 최신 버전을 살펴봅니다.




1.  제품 개요

노턴이라는 브랜드 이름으로 유명한 시만텍은 미국에서 시작된 유명 보안 업체입니다. PC를 도스 시절부터 사용하셨던 분들은 시스템 프로그램인 노턴 유틸리티가 더 익숙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노턴 제품은 개인용 제품에서 시만텍이 특히 강조했던 올인원 시스템(All in One)을 최초로 선보였던 제품인 Norton 360 5.0입니다. 이 제품은 방화벽이 포함되어 있는 시큐리티 제품군에 백업과 시스템 최적화 등의 기능이 추가되어 하나의 제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통합형 제품입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개인용 제품군 중에서 버전 업데이트가 안티 바이러스와 시큐리티 제품군보다 다소 느리다는 점입니다. 이는 카스퍼스키의 토탈 시큐리티 제품 등 비슷한 제품군들도 유사한데, 아마도 올인원 제품이 안정성을 가장 위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동일 모듈을 사용하는 제품군 중에서 버전업이 느린 것이 아닐까 예상합니다.   

노턴 360 5.0이 지원하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안티 바이러스 기능 (악성코드를 비롯한 PUA 진단, 루트킷 진단 포함)
- SONAR와 HIDS 등 행동 기반 진단 기능
- 다운로드 및 시스템 파일 평판 기능 (클라우드 기술 이용)
- 취약점 공격을 차단하는 웹브라우저 보호 및 위험 사이트 진단, ID 보호 기능
- 양방향 방화벽 및 IPS(침입 차단) 기능
- 안티 스팸
- 시스템 백업/복구 (온라인 저장소 지원)
- 시스템 튠업 (시스템 최적화)


2. 제품 설치 과정

노턴의 제품 설치 과정은 매우 쉽습니다. 일단 다운로더 방식이 아닐 경우 1-2분 이내에 모든 설치가 끝납니다. 다만 설치 과정에서 DB와 모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실제적으로는 설치 시간이 타 제품과 매우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5.0의 경우 설치 후 DB 및 모듈 업데이트에 상당한 시간이 소비되었습니다.




위의 4개 과정이 초기 설치 과정의 전부입니다.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는 부분도 3번째 그림으로 설치 경로 변경 정도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아래 그림처럼 활성화 과정과 DB 및 모듈 업데이트 과정을 추가로 진행해야 하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초기 업데이트에 필요한 시간은 다소 오래 걸립니다.




업데이트 과정은 다소 길지만 매우 간소한 과정 덕분에 설치가 매우 편합니다.


3. 기본 UI


노턴의 메인 화면입니다. 최상단에는 각 기능별 세부 상태 정보와 설정을 위한 버튼이 존재하고 중앙 부분에서는 각 기능별 상태 정보를 보여줍니다. 하단 부분에는 악성코드 유포 정보(Active Map), 유해 사이트 차단(Online Family), Safe Web 등 추가 기능 사용을 위한 버튼이 존재합니다.

중앙 상태 정보 화면에 마우스를 올리면 아래 그림처럼 세부 작업과 설정 등의 작업 메뉴가 나타납니다.  


위 작업과 설정 항목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것이 상단의 '작업', '설정' 버튼입니다.



환경 설정의 세부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노턴에서는 사용자 편의성을 상당히 강조하는 편인데, 환경 설정 부분 만큼은 다소 복잡하다고 생각합니다.


노턴의 환경 설정은 위 그림처럼 특정 카테고리(바이러스 차단)에 하부 카테고리(3개의 큰 메뉴)가 따로 존재하는 형태입니다. 복잡한 만큼 세부 항목들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그러나 노턴의 기본 작업 설정인 '자동 처리' 를 사용자 처리로 변경하는 설정만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특정 기능의 비활성화 등 노턴과 시스템이 위험한 상태인 경우 메인 화면에서 아래와 같은 경고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노턴의 바탕화면 아이콘(
 ) 및 트레이 아이콘(
,
) 모습입니다. 트레이 아이콘의 모습 중 왼쪽이 정상 상태, 우측은 특정 기능은 위의 그림처럼 위험 상태일 때를 의미합니다.


아래는 트레이 아이콘 메뉴입니다.


아래는 우클릭 쉘메뉴(Context menu)입니다.


타 제품에서 우클릭 메뉴 검사는 '인사이트 네트워크 검사' 입니다. Norton File Insight 항목은 노턴의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한 평판 기능으로 선택한 파일의 위험도를 측정하는 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 노턴의 팝업창들입니다. 각각 설정과 이벤트에 따라 나타나는 팝업이 조금씩 다르며, 아래 그리보다 더 많은 수의 팝업창들이 존재합니다. 방화벽 등 사용자 처리 설정이 존재하는 특정 기능을 제외하고는 자동 처리만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자 팝업은 단순 정보 알림 역활만을 합니다.

          


자세한 것은 각 기능들을 설명할 때 살펴보겠습니다.




나중에 살펴보겠지만 노턴의 상태 정보 모니터링은 DB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도 위험성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설치 과정에서도 설치본이 작년에 생성된 것이라 DB가 12월 경에 머물러 있지만 상태 정보는 정상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 부분은 업계 최초로 수시 업데이트 개념을 도입했기에 생긴 것으로 보는데 어찌보면 설치 과정의 간소화 및 간편화를 위해 꼼수를 부린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ㅎㅎ 여하튼  DB 미 업데이트 정보도 시스템 알림에 표시되어야한다고 봅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