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관련 정보 및 팁

[소식] 네이트 해킹으로 인해 심각한 개인 정보 유출 발생 (2011.07.28)

물여우 2011. 7. 28. 15:26
반응형



국내 3대 포털 중 하나이자 대기업인 SK에서 관리하는 네이트에서 대규모 개인 정보 유출이 발생했다는 소식입니다. 위 링크의 뉴스처럼 3500만명에 이르는 예상컨데 거의 대부분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입니다. 유출된 정보는 '아이디, 이름, 휴대전화 번호, 이메일주소, 암호화된 비밀번호, 암호화된 주민번호' 등라고 합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비번과 주민 번호 등은 암호화 되어 있다고 합니다만, 암호 해독이 불가능한 것만도 아니라서 안심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현재 네이트에서는 팝업창으로 해킹 사실과 사과문을 알리고 있으며 공지 사항에서는 더욱 세부적인 내용을 올려두었습니다. 





이번 사건은 네이트온이나 싸이월드 같은 네이트 서비스에서 개인이 개별적으로 해킹을 당해 악성코드를 유포하거나던 잠겨 있던 개인 게시판 정보가 유출되던 과거 사례와 달리 네이트의 서버 자체가 해킹을 당한 것이기 때문에 피해 규모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네이트온과 싸이월드 등 국내에서 많은 사용자를 거느린 서비스를 갖고 있는 네이트였기에, 해킹 사건의 여파는 앞으로도 클 듯 합니다.  사실상 10대에서 60대의 국민들 개인 정보가 대부분 유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규모적으로 할 말이 없습니다. 핸드폰을 비롯한 전화 번호도 유출 되었으니 딴 건 몰라도 앞으로 스팸 문자나 전화는 더 많이 올 것 같습니다.

해커들의 천국이라는 우리 나라의 웹 환경을 변화 시키기 위해서는 개인 정보 유출 시 서비스 당사자에 대한 강력한 조치를 취하는 것과 불필요한 개인 정보 수집을 제한하는 법안 등을 통해 전반적으로 상황을 변화시켜야 할 필요하다고 봅니다.

일단, 해킹 사건이 일어난 것은 돌이킬 수 없으니 네이트 사용자분들께서는 피해 방지를 위해 네이트 자체 계정과 네이트온 및 싸이월드 등 따로 관리되는 계정들의 비번을 전부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