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ESET

ESET 5 숨겨진 수동 검사창 복구 방법 및 검사 후 시스템 종료 방법

물여우 2012. 1. 20. 08:30
반응형
ESET의 수동 검사가 백그라운드에서 진행될 때 숨겨진 수동 검사 진행창을 복구하는 방법과 검사 후 시스템 자동 종료 방법을 살펴봅니다.



1-1. 숨겨진 수동 검사창 복구하기

ESET의 기본 수동 검사창은 기본적으로 메인 화면에 종속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수동 검사창을 아래와 같이 '컴퓨터 검사 -> 검사를 로그와 함께 새 창에 표시'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메인 화면에서 분리하여 따로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위 그림의 '검사를 로그와 함께 새 창에 표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수동 검사 창이 따로 나타납니다.

위의 수동 검사창은 우클릭 쉘 메뉴 검사(Context menu Scan)의 검사창과 동일하며, 현재 진단하고 있는 파일 정보 및 진단 정보 등을 추가적으로 제공해줍니다.

그런데 위의 그림과 같이 하단의 '백그라운드로' 버튼을 클릭하거나 검사를 중지하지 않고 상단의 'X'자 창 종료 버튼을 클릭하면 검사는 그대로 진행되되, 검사창이 사라집니다. 즉, 백그라운드에서 검사가 자동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만약 숨겨진 검사창을 다시 살려낼 필요가 있다면(현재 진행 단계 및 진단 상황 등을 살펴보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다시 '컴퓨터 검사' 항목으로 돌아와서 현재 실행 중인 검사 항목의 '표시' 버튼을 클릭하면 숨셔진 검사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숨겨진 검사창 복구

 

참고로 ESET은 여러 개의 검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다중 검사가 가능합니다.

3개의 검사가 동시에 진행되는 다중 검사 모습



1-2. 검사 종료 후 시스템 자동 종료 하기

예약 검사나 일반적인 수동 검사를 진행된 후에 시스템이 자동 종료가 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먼저 예약 검사는 예약 검사 설정(도구->스케쥴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자동 종료 기능을 설정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수동 검사에서는 아래와 같이 메인 화면에서는 '검사 후 종료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하고, 외부창에서는 '검사 후 종료'를 체크하면 됩니다.

 

자동 종료 설정


검사가 종료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며 60초 이후에 자동으로 시스템이 종료가 됩니다.


단, 자동 종료 설정시 알아두어야할 점은 수동 검사 설정이 사용자 처리 상태로 되어 있을 경우 검사가 종료된 후에 진단된 악성코드를 사용자가 직접 처리해야만 시스템이 종료가 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은 자동 종료를 하려는 목적에 어긋납니다.

따라서 수동 검사 시에 바로 처리가 되도록 하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자동 처리로 수동 검사의 설정을 변경하여 악성코드를 수동 검사 시에 자동으로 처리를 해야합니다.

자동 처리 설정


혹, 오진이 걱정되어 자동 처리를 사용하는 것이 꺼려진다면, 치료 과정을 건너 띄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치료하지 않고 검사'의 체크를 하면 자동 처리이나 사용자 처리 설정과 상관없이 로그 기록만 남기고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나중에 로그 기록을 바탕으로 직접 처리를 하시면 됩니다.

치료를 제외한 검사만 진행할 때

로그 기록에서 진단된 객체 정보 보기




수동 검사와 관련된 부가 설정들을 살펴봤습니다. ESET이 간단해보이면서도 의외로 UI가 직관적이고 못하고 편의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이번에 살펴본 자동 종료 상태에서의 자동 처리 설정 및 치료 과정을 없애고 진단만하게 하는 설정과 관련된 UI는 설정과 관련된 버튼이 작고, 직관적이지 못해서 눈에 잘 띄지 않으며, 일부 설정은 수동 검사창이 아닌 환경 설정에서 직접 손 봐야하는 부분도 있어서 복잡한 느낌을 줍니다. 처음 ESET을 대하는 사용자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 종료 설정 항목에 부가적으로 치료 설정이 따로 구성되어 설정 과정을 줄인다던가 하는 식으로 UI가 조금만 더 직관적으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