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캡쳐 6.x 버전에서 7.x 버전으로의 업데이트를 차단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국내 유명 캡쳐 프로그램인 오픈 캡쳐가 최근 해외 소프트웨어 유통 업체로 팔렸다고 합니다.


요약하자면, 해외 업체에 팔리면서 기업 대상으로 유료화가 이루어졌고, 개인용으로 사용한다하더라도 광고를 강제로 보여주며, 광고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휴대폰 인증이라는 개인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을 거쳐야만 한다는 점입니다.

오픈 캡쳐는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6.7에서 7.0으로 업데이트가 강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능상으로 눈에 띄는 변화가 없다보니, 휴대폰 인증을 강제하는 부분이 거슬리는 분들은 6.7 버전을 유지하고자 할 것입니다.
 
아쉽게도 오픈 캡처의 업데이트는 환경 설정 상으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개발자분이 구버전 사용자들의 문제 제기에 하도 시달려서인지, 업데이트를 프로그램 실행시 강제로 하도록 구현하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화벽을 통한 강제 차단만이 업데이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용 프로세스가 따로 있는 것도 아니어서 아래와 같이 오픈 캡처 프로세스를 방화벽으로 차단하는 방식으로 7.0 업데이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안티 바이러스에 포함된 방화벽 기능을 이용해서 설명을 할 것입니다. 설치된 보안 제품이 하필 ESET 제품이어서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다른 보안 제품들도 큰 차이가 없으니 참고 바랍니다.

V3 lite나 알약, AVAST 등 방화벽이 없는 무료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을 위해 윈도우(VIST, 7) 기본 방화벽을 통한 방법도 살펴 봅니다. XP도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만, 아래 글에서 볼 수 있듯이 상당히 복잡한 방법을 사용해야합니다. 전문가를 위한 글이 아니므로, xp 사용자 분들은 개인용 방화벽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록 오픈 캡쳐의 업데이트를 차단하기 위한 간단한 팁이지만, 방화벽 기능을 통해 다른 프로그램들의 네트워크 연결을 차단할 수 있는 기본 팁이니 참고 바랍니다.


참고로 이 글의 팁을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도움말 항목의 불러오기가 실패합니다.

이것은 오픈 캡쳐의 네트워크 연결이 차단되었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지만, 오픈 캡쳐에서 제공하는 도움말 페이지가 사라졌기 때문에 애초에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도움말 항목의 웹 페이지 링크는 모두 깨졌습니다.


(1) 보안 제품 방화벽의 네트워크 연결 진단 팝업창을 통한 차단



최초로 오픈 캡처를 설치하거나, 방화벽이 포함된 보안 제품을 설치한 후 최초로 오픈 캡처를 실행시켰을 때 주로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아직 규칙이 정해지지 않은 프로세스의 네트워크 연결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사용자 처리를 요구하는 것인데, 이번 예시에서는 아래 '동작 기억' 부분을 체크하고 '거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팝업창 하단 부분에는 사용자의 처리(허용/차단) 항목을 규칙화해서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항상 기억하기' 등의 설정을 찾아 체크하시면 됩니다.

단, 대부분의 경우 방화벽의 연결 관리가 자동 처리됩니다. 오픈 캡쳐의 경우 대다수의 제품에서 자동으로 연결이 허용되기 때문에, 오픈 캡쳐를 실행하기 전에 규칙을 미리 생성 또는 수정하여 업데이트를 차단하는 아래 항목을 가급적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보안 제품 방화벽의 규칙 직접 설정하기


이미 방화벽 규칙에 오픈 캡쳐의 네트워크 연결이 허용되었거나, 직접 규칙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ESET의 경우 방화벽 규칙을 직접 수정하기 위해서는 고급 설정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다른 제품들도 '어플리케이션 규칙' 또는 '일반 규칙' 등의 항목에서 오픈 캡쳐 프로세스의 규칙을 추가,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오픈 캡쳐에 대한 규칙이 이미 정해졌다면 아래와 같이 일반 규칙 항목을 열었을 때, 오픈 캡쳐 항목이 있을 것입니다.  

이 때 하단 부분의 '편집' 부분을 클릭해서 규칙을 수정합니다. 만약 규칙이 없다면, '새로 만들기' 항목을 클릭해서 규칙을 생성합니다.

아래는 새로운 규칙을 생성하는 것인데, 규칙 수정과 동일합니다. 이미 규칙이 있다면 동작 부분의 '허용' 된 부분을 아래와 같이 '거부' 또는 '차단' 항목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새로 규칙을 생성하는 경우 이름을 만들어준 후 거부로 동작을 설정하면 됩니다.

방화벽 규칙 항목에는 프로토콜 설정과 원격지 주소 설정 등 세부적인 설정 항목이 있지만 이경우에는 원격지의 주소와 포트를 제한할 필요가 없으므로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아래는 새롭게 규칙을 생성할 때 필요한 과정으로, 위 규칙을 적용할 프로세스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오픈 캡쳐 프로세스인 'Opencapture.exe'를 찾아 추가합니다.


오픈캡쳐 파일은 윈도우 XP 기준으로 'C:\Program Files\Opencapture\Opencapture.exe'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 윈도우 자체 방화벽을 통한 차단



먼저 XP를 살펴봅니다. XP의 방화벽은 기본적으로 인바운드만 체크하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주소를 다른 기능으로 차단해야 합니다.

- 118.222.183.121  (티스토리 서버용 ip라 차단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115.68.2.21


ip로 주소가 구성되어 있어서 호스트 파일 수정으로는 차단이 불가능하고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하는데, 이게 좀 복잡합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로컬 보안 정책에서 ip를 차단하는 것외에는 떠오르는 것이 없더군요.

시작 -> 제어판 -> 관리도구-> 로컬 보안 정책 -> 로컬 컴퓨터의 IP 보안 정책


이 부분은 너무 길어서 따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요약하자면 IP 필터 목록 및 필터 동작 관리에서 ip 필터 목록에 오픈 캡처 업데이트 서버용 ip(118.222.183.121)를 등록하고, 동작 관리에 거부 항목을 추가한 후에, ip 보안 정책에 이를 추가한 후 정책을 할당하면 됩니다. 최종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항목을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XP의 ip 보안 정책을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윈도우 비스타와 7을 살펴봅니다. 윈도우 xp와 달리 이들은 내장 방화벽으로 아웃바운드 연결 제한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방화벽의 고급 설정을 이용합니다. 이 항목은 위 보안 제품의 방화벽 기능을 이용할 때와 유사합니다. 먼저 아래의 경로를 통해 고급 설정을 띄웁니다.

시작 -> 제어판 -> Windows 방화벽 -> 고급 설정
                             or
시작 -> 프로그램 검색 창에서 'firewall.cpl' 입력

 



고급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아웃바운드 규칙'에서 '새 규칙'을 클릭합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내장 방화벽은 규칙에 없는 아웃바운드 연결은 자동으로 허용하기 때문에 수동으로 규칙을 추가해야만 아웃바운드 연결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 항목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오픈 캡쳐 프로세스 파일을 선택합니다.

다음 과정에서 '연결 차단'을 선택합니다.

 

이후 프로필 과정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보안 수준을 설정하는데, 잘 모르는 경우 3개 모두를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마지막 과정으로 이름과 설명을 기입하면 끝입니다.

 


생성된 규칙의 속성을 보면 아래와 같이 규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사용함'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4) 오픈 캡쳐 6.7 인스톨 파일



이미 7.0으로 업데이트를 해버린 사용자분들 중 구 버전을 이용하고 싶은 분들은, 오픈 캡쳐를 삭제한 후 아래의 파일을 이용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일단 개인 개발자들이 오랫동안 공을 들여 만들어서 배포하던 무료 제품을 유료화 하거나, 정당한 값을 받고 판매하는 것은 나쁘다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외국처럼 기부 문화가 있는 것도 아닌 상황에서, 기부를 통해 들어오는 돈이 큰 것도 아닙니다만,  그저 개인적인 취미나 연구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자신의 뜻대로 사용하겠다는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오랜 사용자로서 갑작스럽게(공지가 있었는지는 몰라도, 제가 소식을 못들어서) 외국 업체에 팔리고, 휴대폰 인증이라는 어처구니 없는 부분이 포함된 사실에 매우 아쉬움이 느껴졌습니다. 
(※  휴대폰 인증에 관한 부분은 라이센스 항목에 명시적으로 적혀있지도 않을 뿐더러, 이것이 어떤 방식으로 인증이 되는 것인지, 수집된 정보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에 대한 정보도 전혀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오픈 캡쳐의 개발이 어떻게 될 지 모르겠으나, 휴대폰 인증같은 항목을 도입한 업체가 지금까지 사랑받던 오픈 캡쳐의 모습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줄 수 있을 지 의문입니다.


- 이상입니다.

Posted by 물여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uledog 2012.02.03 1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업데이트시 약관은 더 이상하더군요.
    "자동업데이트는 설치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설치 후 이런저런 이유로 컴퓨터내의 사용자정보,네트웍정보등등을 수집할 수 있고,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는 수집 목적에 따라 사용할 수 있고, 그 중 하나가 수집된 데이터는 불법소프트웨어 단속에 증거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라고 나오네요.

    설치 시 주의 하셔야 할 듯 하네요..--;

    • Favicon of https://arrestlove.tistory.com BlogIcon 물여우 2012.02.03 19: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라이센스 참 대단하네요. 제가 보기엔 사용자 동의 없이 강제 업데이트를 시도하기 때문에 라이센스 차체가 문제가 될 듯도 하네요.

      벌새님 링크에도 써 있지만 일반 사용자가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는 제품이 된 것 같습니다. 대체 무료 프로그램만 해도 상당히 많죠. 6.7을 쓰다가 너무 구식이 되면 다른 제품으로 넘어갈 수 밖에요...

  2. 가정 2012.02.03 17: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슨 음모론이 있지 않나 .....
    뭔 유통업체가 얘덜도 아니고 과점시장에서 독불장군처럼 행동하면 이득 될 것이 없다는 거 잘 알텐데.... 가격도 후덜덜하더라고요
    이게 혹 먹튀 프로젝트 아닐까 생각도 드는게, 매출로 인한 이익은 뒷전이고 일정기간 다른 방식으로 인수가격을 상회한 수익을 한탕한 다음 손 터는...
    저는 이거 사용해 본적도 없는데 그냥 윈도우 캡쳐도구 사용합시다. 손에만 익으면 뭐든지 최고가 된답니다.ㅋㅋ
    여러 모로 쓸모있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arrestlove.tistory.com BlogIcon 물여우 2012.02.03 19: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하신대로 이상한 부분이 많습니다. 기업용 1인 가격이 45만원 정도가 되더군요. 자릿수를 잘못 본 줄 알았습니다.

      유료 제품 중에서 매우 다양하고 뛰어난 기능을 자랑하는 SnagIT가 50달러 수준입니다. 개인용 기준이지만 기업용으로 대량으로 구입시 더 싸게 살 수도 있을 겁니다. 이해할 수 없는 행태죠.

      제가 생각할 때 유료화 시킨 후에 기존에 무료로 사용중이다 유료화하거나 삭제하지 않은 기업 등을 대상으로 저작권을 내세워서 이득을 얻으려 하지 않을까 싶어요.

  3. BlogIcon 자칼 2012.02.03 21: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엔 캡쳐 프로그램 중에서 무료에다가 인터페이스가 깔끔해서 인기가 많았었죠.
    한때 SnagIt을 과자 먹여서 써보기도 하고 FastStone Caputre를 써본 적도 있는데 결국 오픈캡쳐로 넘어왔습니다.
    그런데 제가 쓰고 있는 버전을 확인해 보니까 1.4.3 버전이군요. (응?)
    게다가 설치할 필요도 없는 단일 실행 파일.
    기능도 충분하고 광고도 없으니까 전 그냥 이대로 써야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arrestlove.tistory.com BlogIcon 물여우 2012.02.03 21: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기능만 놓고 보면 SnagIt이나 다른 제품이 더 좋고, 특히 편집 기능은 상대가 안 되죠. 하지만 오픈 캡쳐만의 장점이 있다보니..
      저도 넷북이랑 usb에는 1.4버전 포터블을 넣고 다닙니다. 사실 어지간하면 1.4버전을 쓰고 싶은데, 일부 프로그램의 팝업을 찍는 것과 스크롤 기능의 개선 때문에 데탑에서는 6.7을 쓸 수 밖에 없더군요.

  4. ... 2012.02.05 13: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blog.naver.com/digimonmulti/149797684
    현재 오픈캡쳐 6.7 강제 업데이트 막은거 올려뒀습니다.
    주소 적어둡니다.

  5. Favicon of https://hepaticboy.tistory.com BlogIcon 이끼소년 2012.02.05 15: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픈 캡쳐를 계속 사용하시려는 분들께 좋은 팁이네요 ㅎ
    하지만 이렇게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거나 마찬가지라면 다른 업데이트 가능한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게 속편하고 더 좋을 것 같네요
    무료 프로그램으로 칼무리 같은 간단한 프로그램도 있고 픽픽(PicPick)이라는 괜찮은 프로그램도 있네요

    • Favicon of https://arrestlove.tistory.com BlogIcon 물여우 2012.02.05 19: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픽픽은 마침 리뷰 중입니다. ^^
      기업에서도 쓸 수 있는 캡쳐&편집 프로그램을 찾고 있었는데 픽픽 라이센스가 바뀌어서 기업에서도 무료더군요. 한국에서만 그런 것이라 어찌보면 좀 씁씁한 건데, 자기네들이 먼저 제공하는 것이니 뭐 좋은게 좋은거죠~ ;)

    • Favicon of https://hepaticboy.tistory.com BlogIcon 이끼소년 2012.02.09 1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로그를 만들어가면서 자주 쓰는 게 캡쳐 프로그램인데 괜찮은 무료 프로그램이 없네요 ㅎ
      저는 faststone께 괜찮던데 무료가 아니어서 ㅎㅎ
      픽픽 리뷰 나오면 댓글 한번 달아주세요~

    • Favicon of https://arrestlove.tistory.com BlogIcon 물여우 2012.02.09 2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마 내일 쯤 리뷰를 올릴 수 있을 것 같네요. ^^

  6. Favicon of http://blog.naver.com/hahaj1 BlogIcon 역지사지 2012.02.08 22: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그냥 구 버전 사용중인데,,,, 이제는 버려야할 것 같네요...
    픽픽이 대안이 될지 모르겠네요^^

    • Favicon of https://arrestlove.tistory.com BlogIcon 물여우 2012.02.08 22: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했던 프로그램이 오픈 캡쳐였습니다. 그래선지 여러 모로 아쉽네요...

  7. 중생 2012.02.09 15: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수한 외국 업체의 의도가 굉장히 불순하게 느껴집니다.
    약관 잘 안 읽어보는 우리나라 사람 특성상 계속 기업용으로 써도 공짜인줄 알고 업데이트버전 계속 쓸텐데요..
    IP정보를 잘 모아놨다가 나중에 단속 한번 돌아서 크게 한몫 챙기려는 꼼수가 엿보입니다.
    그러지 않고서는 캡처 프로그램을 45만원으로 책정할 수가 없죠. 제정신이 아니면요;;

  8. 지나가다 2012.03.24 09: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동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5.0 버전은 어떨까요?

    3.1이나 6.7을 가지고 있는데 둘다 모두 자동업데이트가 되구요.
    1.3.5는 파일이름에 .가 들어가면 이름이 제대로 저장이 안되구요.

    그런데 5.0은 자동업데이트가 되지 않더라구요.
    라이센스 상에도 회사에서 쓸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구요.

    검색해서 찾은 곳입니다.
    스파이웨어같은 것이 포함되어 있는지는 알 수는 없지만, 인터넷 공개자료실에 있네요.
    http://www.atfile.com/detail.html?catg_code=02&catm_code=04&cont_code=166860
    혹시 문제가 있다면 제 덧글 통채로 지워주세요. ^^

    • Favicon of https://arrestlove.tistory.com BlogIcon 물여우 2012.03.24 10: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링크주신 곳에서 다운받아 확인해보니 5.0버전도 업데이트를 진행하는군요~ ^^

      최신 버전인 6.7을 이용하는 이유는 사실 기능상의 성능 차이 때문입니다. 버전별 정확한 차이는 모르지만 1.4버전대와 6.7버전대는 내부적으로 차이가 많더군요. 특히 컨트롤 캡쳐의 오토 스크롤 항목은 상당히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리뷰 상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했지만 픽픽은 1.4 버전대와는 몰라도 6.7버전과는 약간 차이가 있죠.

  9. 아강발 2012.07.26 2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윈도우 7에서 차단하더라도 업데이트를 진행하네요..
    최근에는 시작하기만 해도 작업이 안 끝났는데도 작업을 진행하네요..아마 그분들오 이 블로그를 보고 알고리즘을 변경한 듯 합니다. picpick의 경우 한글이 무료라서 쓰고는 있는데 매번 컴터를 켤 때마다 단축키를 새로 세팅을 하는게 흠이구요..
    글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arrestlove.tistory.com BlogIcon 물여우 2012.07.26 23: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
      혹시 연결 차단이 된 것이 확실하신지요? 6.7버전에서는 인터넷 연결이 차단된 이상 제품의 변조는 불가능합니다. 방화벽 연결 설정을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10. 으흣 2012.10.04 14: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픈캡쳐 정책이 바뀐 이후에 방화벽 차단으로 잘 사용하다가 이번에 OS 재설치를 했더니 방화벽 차단이 되질 않네요.

    이상한건 집에서 동일한 정책으로 차단해둔건 지금도 이상이 없습니다.

    v6.7 버전을 몇번이나 재설치해보고, 기존에 쓰던 파일로 덮어쓰기도 해봤지만 동일합니다.

    최초 실행시 v7.5로 강제 업데이트를 시켜버리네요.

    • Favicon of https://arrestlove.tistory.com BlogIcon 물여우 2012.10.05 1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혹시 규칙만 생성하고 규칙을 활성화하지 않았거나, 방화벽 정책이 규칙과 상관없이 무조건 모든 연결을 허용하도록 설정되지 않았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1. 하누리 2012.10.07 16: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캡쳐 프로그램으로 Auto Screenshot Mak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물론 프리웨어가 아니긴 하지만 사용하기가 편하더군요 ㅎㅎ
    특히 워터마크 기능은 쓸만합니다.

    • Favicon of https://arrestlove.tistory.com BlogIcon 물여우 2012.10.09 20: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워터마크 기능이 뛰어나다니 혹하는군요.
      개인적으로 편집 기능 덕분에 오픈캡쳐나 픽픽을 사용하는데, 이 제품들은 워터마크 기능이 없어서 사용에 아쉬움을 느끼네요.

  12. 오수정 2013.03.22 1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13. Favicon of http://blog.naver.com/khkgn BlogIcon TheBest 2013.07.14 13: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특정 프로그램만 네트워크 연결을 차단하는 방법을 못 찾고 있었는데, 여기 해답이 있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