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구글 크롬(Chrome)에서 다중 링크된 파일들 한번에 다운 받기 - Orbit Downloader 이용

물여우 2012. 6. 20. 08:30
반응형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여러 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이전에 Orbit이란 다운로드 가속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웹페이지에 링크된 다수의 파일을 한꺼번에 다운받는 방법을 살펴봤었습니다. 하지만 관련 글의 방법은 Orbit 관련 우클릭 메뉴가 IE와 IE 기반 웹브라우저에서만 나타나기 때문에[각주:1] 크롬을 비롯한 다른 웹브라우저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크롬의 확장 기능을 이용해서 Orbit을 이용한 다중 링크 파일들을 한번에 다운받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살펴볼 방법은 2가지인데,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는 IE Tap 확장 기능을 이용한 첫 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


1. IE Tap 이용하기

크롬의 IE Tap은 크롬에서 호환이 안 되는 특정 웹페이지를 IE 환경에서 열어주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액티브X를 비롯해서 IE 웹브라우저에 최적화된 웹사이트가 많은 한국에서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는 확장입니다. 혹시 크롬에서 이 확장을 사용하지 않는 다면 아래 링크에서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IE Tap이 설치되었다면 보통 아래와 같이 도구 모음 항목에 버튼이 존재할 것입니다. IE tap은 2개의 방식을 지원하는데 IPA 모드나 SPA 모드 상관없이 Orbit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에서 IE Tap으로 페이지를 열 수만 있으면 됩니다.

IPA 방식이든 SPA 방식이든 일단 IE 환경으로 웹페이지를 열면 Orbit을 이용해서 많은 수의 링크된 파일을 다운받는 방법은 관련 글의 방법과 동일합니다. 

자, 아래 좌측의 그림은 일반적인 크롬 웹브라우저로 접속했을 때 나타나는 우클릭 메뉴입니다. Orbit 관련 항목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측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IE tap으로 웹페이지를 열면 Orbit 관련 항목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Download selected by Orbit'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링크된 파일들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Orbit을 통해 다운이 가능하게 됩니다.



2. Downloaders 확장을 통한 방법

크롬의 Downloaders 확장 프로그램은 Orbit과 같은 다운로드 가속 프로그램을 크롬과 연결시켜주는 중간 연결 고리 역할을 합니다. 즉, 확장 프로그램자체적으로 다운을 받는 것이 아니라, 가속기 프로그램이 크롬에서 다운받는 파일을 잡아낼 수 없거나 Orbit처럼 최신 버전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에 사용하게 됩니다.


단일 파일을 받을 경우 Orbit같은 다운로드 가속 프로그램은 불안정하긴 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IE와 같이 여러 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받을 수는 없습니다. 이때 Downloaders 확장을 이용합니다.

단, 이 방법은 IE Tap을 이용하는 것과 달리 크롬 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원하는 항목만 선택해서 다운받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먼저, Downloaders 확장을 설치하고 설정(설정->확장 프로그램)에 들어간 후 아래와 같이 사용하는 가속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이때, On(연결 활성화), 'Single link only(단일 파일만 연결)', 'All links only(모든 링크 연결)'을 선택할 수 있는데, 다중 링크된 파일 외에 단일 파일에 대해서도 Orbit을 이용하고 싶다면 'ON' 상태로 설정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우클릭 메뉴에 관련 항목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위 그림과 같이 특정 영역을 선택 후 'Download all links with Orbit'을 선택하면 오른쪽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앞서 언급한 것처럼 IE에서와 같이 간단하게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Downloaders 확장을 이용해서 다중 링크 파일을 받으려면 위 그림처럼 특정 영역을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우클릭 메뉴를 이용, 'Download all links with Orbit'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웹페이지에 링크된 모든 항목들(Orbit에서 기본 설정된 포맷들만)이 선택 화면에 모두 나타납니다.


사용자는 위 선택창에서 원하는 항목만 골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운이 시작됩니다.



크롬에서 다수의 링크된 파일을 다운받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그러다보니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방법을 찾게된 것 같습니다. 아마 제가 모르는 확장이나 그리스몽키 스크립트가 존재해서 훨씬 간단하게 크롬 자체만으로도 다중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Orbit을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위 방법도 나름 유용하리라 생각합니다.

Orbit이 최근 IE를 제외한 다른 웹브라우저와의 호환성이 떨어지고 있고, Grap 기능도 말썽을 부리며 이런 저런 광고가 붙어서 차츰 사용성이 떨어져가고는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무료 프로그램 중 Orbit만한 가속 프로그램은 없다 생각합니다.


- 이상입니다.

  1. 최근 버전에서도 우클릭 메뉴가 지원 되지 않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