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웨일브라우저] 웨일에서 PDF 열때 시스템 프로그램으로 열기 팁(내장 PDF 뷰어 비활성화 ) - 20170409

물여우 2017. 4. 8. 09:00
반응형

최근 [웨일 브라우저]를 설치해서 사용 중에 있습니다. 잘 사용하던 크롬 브라우저를 버리고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게 된 건 PDF 관련 버그 때문이었는데요.

 

정확한 시기는 모르겠지만 크롬은 아래와 같이 플러그인 기능들의 비활성화 기능들을 삭제하였습니다.

동시에 "컨텐츠" 항목에서 [PDF 문서] 관련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문제는 위 변경 사항이 반영되면서부서, PDF 파일 다운로드시 "다운로드 위치를 확인하지 않고" 자동으로 PDF 열리는 현상이 발생했다는 점입니다. 원래 설정 값이 다운로드 때마다 경로를 지정해야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기본 지정된 폴더로 자동 저장될 뿐만아니라, PDF도 자동으로 열리게 된 것이죠(설정 값에 따라 크롬 내장 뷰어 혹은 시스템 뷰어). PDF를 다운 받을 일이 많은 저에게는 매우 불편한 현상이었습니다.

 

제 예상으로는 PDF 문서 관련 기능 추가로 다운로드 설정에서 "자동 열기 설정" 항목에 버그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자동열기 설정을 지우면 해결되는 문제일 텐데, 아무리 설정 값을 지워도 금방 PDF 관련 버그가 다시 발생 하게 됩니다. (※ 참고로 이때 PDF 문서 설정의 "기본 내장 PDF 뷰어 비활성화 (PDF 뷰어 애플리케이션에서 PDF 파일 열기" 값을 체크 해제하고 설정 값을 지우면 예전처럼 작동합니다.  필요하신 분은 참고!)

 

 

위 버그로 인해서 결국 크롬을 잠시 버려두고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웨일 브라우저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웨일 브라우저에서는 PDF를 바로 "열거나" 다운받은 후 "열기"를 선택하면 웨일 브라우저 자체 내장 PDF 뷰어를 이용하여 PDF를 여는 것이 기본 설정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매우 불편한 UI이기 때문에 수정을 하려 "설정"을 확인해보았으나 관련 설정값은 없었습니다. 이에 웨일을 지우고 파이어폭스를 설치해야하나 고민 중에, 웨일이 크롬 기반이니 플러그인 설정이 따로 있을 것 같아 찾아보았습니다. 

 

예상이 맞았습니다. 크롬의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이제 크롬에서는 불가능한 "사용중지" 기능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원하는 방식으로 PDF를 저장하고 열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론이 매우 길었는데요.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1. 웨일 브라우저 내장 PDF 뷰어 비활성화


 

웨일은 크롬 기반이기 때문에 플러그인 처럼 숨겨진(?) 기능들은 크롬과 거의 유사합니다.

플러그인 페이지를 이용하며 예전 크롬에서와 같이 내장 PDF 뷰어 기능을 바로 비활성화하여 시스템 프로그램으로 PDF를 열 수 있게 됩니다. 내장 PDF 뷰어 비활성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플러그인 페이지 접속 :  플러그인 페이지 접속은 주소창에 "whale://plugins"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② Chrome PDF Viewer의 설정 값 중 "사용 중지" 를 클릭하여 내장 플러그인 비활성화

 

 

 


 

 

참 쉽죠?? 서론에 비해 너무나 간단해서 죄송합니다...

 

해당 팁은 웨일에서 사용하는 크롬 버전이 낮아서 사용 가능한 팁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웨일의 크롬 버전이 올라가게 된다면 차후 사용이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웨일의 자체 설정 페이지에서 PDF 열기 설정 및 다운로드 설정(특정 파일 자동 열기 등)이 세분화 되어 사용자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값을 지정할 수 있게 되기를 개인적으로 희망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웨일이 크롬의 대부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현재 사용중인 확장 모두 사용 가능!!), 익스와 유사한 점도 있어서 매우 맘에 듭니다. 퀵서치와 같은 다양한 웨일 기능도 비슷한 기능의 확장 프로그램 없이 사용 가능한 점도 좋다고 생각 됩니다.

 

아직 사용한지 얼마 안되어서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해본 것은 아닌데, 간만에 쓸만한 브라우저가 나온 것이 아닌가 합니다. 예전 크롬 플러스처럼 크롬의 버전 업데이트를 얼마나 따라갈 것인가가 문제인데 네이버에서 잘 해결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할만한 브라우저이고, 크롬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웨일을 먼저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이상입니다.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