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Emsisoft

A-squared Anti-Malware 4.0 리뷰 (7) - 총 평

물여우 2009. 4. 15. 18:19
반응형

A-squared 리뷰의 마지막 포스팅으로 전체적인 평가 및 사용 소감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저는 보안 전문가가 아니며 해당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지식을 지니고
이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 글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10. 총 평


A-squared Anti-Malwared 4.0은 방화벽과 이메일 감시 기능 등이 제외된 순수한 Anti-Virus 제품입니다. 최근의 개인용 보안 제품들이 통합형 제품으로 출시되는 경향과는 다소 거리가 멀다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하였던 것처럼 A-squared는 행동기반 탐지 기능을 중심으로 사용하는 독특한 실시간 감시를 가진 제품입니다. 이러한 방식의 실시간 감시에 대한 장점과 한계에 대해서는 앞선 리뷰에서 어느 정도 언급하였다고 봅니다.

실시간 감시의 패러다임이 미래에는 시그니처 탐지기능에서 행동기반탐지 기능으로 넘어갈 것이라고 합니다만, 아직까지는 행동기반탐지 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방식은 일반사용자에게 다소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A-squared 또한 사용하기 쉬운 제품은 아닙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현재의 패러다임을 과감히 깨고 새로운 방식의 실시간 감시를 도입한 A-squared 제품에 어느 정도는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수동 검사에 관해서 언급하자면, 과거와 달리 이카루스 제품이 보안 제품 테스트들에 참가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A-squared의 진단율이나 오진율 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http://www.virus.gr 같은 곳의 최근 테스트를 보면 이카루스의 진단율이 상당히 높은 것을 볼 수 있는데,이것을 근거로 A-squared의 진단율에 대해 약간의 유추는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A-squared 3.5 버전도있으나 이 경우 이카루스 엔진이 미포함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이 자료를 객관적으로 보는 것에 대해서는 다소 회의적입니다만, 참고사항으로는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과거의 결과와 위의 테스트 결과 등을 종합해보면 이카루스 엔진은 진단율과 오진율에 있어 모두 높은 수준을 갖고 있기에, 이카루스의 엔진과 자체 엔진의 듀얼 구조인 A-squared는 앞선 리뷰에서 언급한 것처럼 안정성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일반 사용자들에게 쉽게 추천하기는 어려운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국내에 진출한 기업의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외국에 비해 오진 등의 대처가 더욱 어렵다는 것은(외국에 비해 체감적으로 오진이 더 많을 수 있다는 것), 제품의 다소 독특한 성격과 더불어 '국내' 사용자들에게 있어 이 제품의 평가가 다른 유명 국내외 보안 제품에 비해 나쁠 수 밖에 없는 또 하나의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인 조사에 의하면 시스템 파일들에 대한 오진은 거의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보안 제품은 높은 진단율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용자에게는 나름 유용한 제품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A-squared의 시스템 리소스 사용은 개인적인 기준에 의하면 그리 많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해보면 메인 프로세스의 메모리 점유율은 높으나 쓰레드 핸들수는 비교적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2service - 메인 프로세스 , A2guard - 실시간 감시 프로세스(실제 파일 검사는 a2service에서 진행)

또한 실시간 감시 기능의 특성인지 파일 쓰기/복사, 압축 해제시에 시스템에 별다른 부하가 걸리지 않기때문에 최초 메모리 점유율 등을 보고 예상했던 것보다 체감적으로는 가볍게 느껴졌습니다. 아마 현재 PC의 기본 사양인 듀얼 코어급 정도의 사양이면 상당히 가볍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저사양에서는 기본적인 시스템 리소스 사용이 크기 때문에 약간 무겁게 느껴지리라 예상됩니다.



- 이상 A-squared Anti-Malware 4.0의 모든 리뷰를 마칩니다.
반응형
1 2 3 4 5 6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