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Antivir

Avira Antivir Premium Security Suite 10 간단 리뷰 (1)

물여우 2010. 3. 25. 19:11
반응형
최근에 버전업된 안티버의 10 버전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봅니다.




독일에 위치한 Avira사의 Antivir(이하 안티버) 제품이 최근에 10버전을 정식으로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버전에서는 새롭게 추가된 행동기반탐지 기술과 한글판의 출시 계획 등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현재 정식 홈페이지와 무료 버전 홍보 사이트의 일부가 한글화되고 있는데 아마도 이번 분기 말이나 다음 분기 초에는 한글판이 나오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AVira와 안티버에 대한 정보를 더 얻고 싶으시다면 관련글의 링크나 안티버 개요 및 설치 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간략 리뷰 1편에서는 10버전에서 변경된 부분에 대한 개관과 함께 설치 및 UI에서 변경된 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10버전에 대한 개관 및 제품간 비교

(1) 10버전의 중요 변경점


AVIRA에서 밝히고 있는 안티버 10버전의 눈여겨 볼 변경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Behavior-based protection with AntiVir ProActiv
     → 행동기반차단기(Behavioral Blocker)류의 행동기반진단 기능 ProActiv 추가
2. Enhanced security, thanks to shared intelligence on emerging viruses from the 100 million-
    plus strong Avira Community
     → Proactiv 기능과 연관된 기능으로 커뮤니티간 정보 공유 (일종의 클라우드 기술)
3. Generic repair of registry data and infected files
     → 변조 또는 감염된 시스템의 포괄적인 복구 기능
         (악성코드 진단시 관련 시스템을 검사, 복구 또는 치료할 항목을 자동으로 검색)
4. Express installation, transparent user interface, slide-up virus information with one-click
   removal feature
      → 설치 방식의 간편화 (Express/기본 설치 모드에서 사용 가능)
5.Parental Control feature in the Avira AntiVir Suite, including control over Internet surfing hours
      → 이전 버전에서 웹가드의 하부 기능으로 존재했던 인터넷 사용자 컨트롤 기능의 독립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부분은 1~3번입니다. 5번의 경우 사용자들의 기능 사용 요구가 커짐에 따라 변경된 점인데, 인터넷 접속 가능한 시간을 조정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UI의 사소한 변화와 자잘한 기능들의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제품군별 기능 비교


안티버의 개인용 제품에는 모두 3가지 제품군이 있습니다. (무료/Premium/Security Suite) 해당 제품들의 기능별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10버전의 핵심 변경점인 ProActiv 기능은 유료 버전에만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웹가드를 제외하고 보안 수준에서 크게 차이가 없었던 유무료 제품간에 수준 차이가 이로인해 약간 더 벌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2. 설치시 변경된 점

안티버의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로컬 설치본과 웹 다운로드 설치본을 따로 제공합니다. 로컬 설치본은 설치에 필요한 모든 파일이 포함된 형태이고 웹 다운로드 설치본은 웹에서 필요한 부분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형태입니다. 취향에 따라 설치하면 됩니다만, 빠르고 안전하게 설치하려면 로컬 설치본이 좋습니다. 단, 패킷량에 따라 사용요금이 나오는 경우는 웹 다운로드가 좋습니다.

설치 과정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본 설치 모드(Express mode)에서는 사용자가 특별히 설치할 것 없이 자동으로 최적화된 값에 따라 설치를 진행합니다.

사용자 지정 설치 모드(Custom mode)에서의 변경점은 별로 없기 때문에 변경된 부분만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설치 과정은 이전 9버전의 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설치 과정 중 설치할 모듈을 선택할 때 ProActiv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조를 보면 Guard(파일 감시)에 종속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실제로 Guard 기능을 종료하면 ProActiv 기능도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물론, ProActive 기능을 따로 비활성화할 수는 있습니다.

ProAcriv 기능의 추가



ProActiv 기능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online scan을 사용할지를 물어봅니다. 이 기능은 ProActiv 등의 감시 기능에서 탐지한 의심되는 파일(또는 프로그램)의 정보를 avira사에 보낸 후 위험성을 평가하여 다시 사용자에게 피드백해주는 기능입니다. 나중에 살펴보겠지만 커뮤니티 사용자들이 보내는 정보를 Avira 랩에서 분석해서 Proactiv의 탐지 및 차단 DB에 추가하게 됩니다. 타 제품의 위협 정보 공유 기능과 유사하지만, 이 기능은 ProActiv만을 위한 정보 공유이며 분석 정보가 DB화되어 사용자의 시스템에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종의 클라우등 기술을 이용한 것인데, 얼마나 빨리 피드백되는지의 여부는 좀 더 확인해봐야 할 듯 합니다.

Proactiv Community 활용



이번에도 설치를 마치면 2차로 환경 설정 과정이 나타납니다.

1차 설치 완료 - 재부팅은 2차 과정인 환경 설정이 완료될 때 일어납니다.



Parental control(인터넷 사용 제한) 기능이 독립되어서인지 2차 설치 과정 중에 계정 선택을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 제한 설정의 추가




3. UI의 변경점

사실 UI에 대해서는 크게 언급할 부분이 없습니다.

배경 색상과 아이콘이 좀더 세련되게 변하였지만, UI 자체의 구조는 거의 변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UI 상의 불편함은 여전하지만 이전 버전에 비해 UI의 촌스러움은 어느 정도 없어진 것 같습니다.

메인 화면



①,② 메인 화면 상단에 위치한 메뉴바와 좌측 기능 메뉴 항목들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상단 메뉴 항목은 상당히 고전적인 구조입니다. 사실 메인 화면에 보이는 다른 항목들과 중첩되어 크게 필요 없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AVIRA에서는 일종의 전통적인 UI로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으로 원클릭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유용한 구조이기도 합니다.

③ UI의 변화에 대부분인 이와 같이 아이콘과 글씨 폰트에 의한 변화입니다. 아이콘과 글씨체가 커지고 더 직관적이 되었습니다.

환경 설정 - 거의 변화 없음



안티버에서 사용자 처리 설정 상태에서 실시간 감시로 악성코드가 진단되었을 때 아래와 같은 원클릭 처리 팝업창이 새롭게 나타났습니다. (팝업의 글씨가 작은 이유는 안티버에서 해상도에 따라 팝업창 크기 및 폰트가 자동으로 변경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ㅠ-ㅠ)

악성코드 실시간 진단시 팝업



"Reomove"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된 처리 항목에 따라 처리되고 "Details" 버튼을 클릭하면 이전과 같은 진단 처리창이 활성화됩니다.


진단 처리창




트레이 아이콘과 바탕화면 아이콘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 구조는 같지만 조금 세련되게 명암이 들어갔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은 각 기능들을 살펴보면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략 리뷰 2편으로 넘어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