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ZoneAlarm Firewall

무료 방화벽 : ZoneAlarm Free Firewall 리뷰 (6) - 총 평

물여우 2010. 6. 13. 21:56
반응형
존알람 무료 방화벽 제품에 대한 총평입니다.



 존알람 무료 방화벽을 지금까지 살펴봤습니다. 존알람의 무료 방화벽 제품은 최근에는 인기면에서 타 개인용 방화벽에게 다소 밀리는 감이 있지만, 방화벽으로서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구성과 성능은 뛰어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개별적으로 다루었던 존알람의 장단점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 장점

- 간결한 규칙 설정 및 환경 설정으로 인해 방화벽에 익숙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에 내장된 방화벽에 비해 프로그램 규칙 관리가 매우 편함)
- 비교적 깔끔하고 직관적인 UI를 가지고 있다.
- SDA 기능으로 인하여 사용자가 처리할 항목들이 매우 적다.
- 안티 바이러스 제품들과 호환성이 매우 좋은 편이다.
- 비교적 가볍고, 네트워크 대역폭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단점

- 세부적인 네트워크 연결 및 프로그램 규칙 설정 (특정 IP 또는 포트 개방 등의 설정 불가)이 불가능
- 네트워크 연결 보기(트래픽 모니터) 기능 등 일부 방화벽 고유 기능에 제한이 존재
- HIPS 미탑재로 방화벽을 우회하는 다양한 방법에 취약함 : 신뢰할 수 있는 안티 바이러스 필요
- 국내 진출 업체가 아니어서 SDA 기능이 큰 역활을 못함
- 한글 미지원

퍼포먼스 부분에 대해서 언급을 하자면, 체감적으로 느낄 수 있는 부팅 딜레이, 프로그램 시작 딜레이 등은 거의 없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대역폭도 인터넷 속도 측정에서 큰 변화가 없음은 물론, 웹서핑에서 느껴질 수 있는 딜레이도 거의 없습니다.

아래는 시스템 메모리 사용율에 대한 정보입니다.



기능이 단순한 제품치고 메모리 사용율이 의외로 큰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트래픽 감시 및 처리를 담당하는 핵심 모듈 프로세스인 "vsmon.exe"의 경우 메모리 사용율과 함께, I/O 읽기, 쓰기양도 꽤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의 PC 시스템에서 문제될 만한 수준은 아니며 전체 프로세스의 CPU 사용율도 상당히 미비합니다. 그러나 P4(CPU) 이하의 오래된 PC에서는 안티 바이러스와 함께 사용할 경우 다소 시스템 퍼포먼스를 깍아먹지 않을까 예상되기도 합니다.



존알람 무료 방화벽 제품은 세부적인 설정과 함께 HIPS 등의 추가 보안 기능을 원하는 숙련된 고급 사용자들보다는 윈도우 방화벽보다 규칙 관리가 편하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제품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맞춰진 제품입니다. 몇 가지 제한 사항으로 불편한 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깔끔한 느낌을 주는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로 한글이 지원이 된다면 국내에서도 이전처럼 사용자가 많아질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국내의 통합형 제품의 방화벽에 비해 세부 설정은 단순하지만 프로그램 관리 항목은 훨씬 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도 쉬운 제품입니다. 

보안 수칙만 어느 정도 지키면 윈도우 방화벽을 사용해도 크게 문제되지는 않지만, 사용이 매우 간단한 존알람 무료 제품을 사용해보면서 개인용 방화벽 제품에 익숙해지면, 앞으로의 보안과 관련된 생활에서 여러 모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지금까지 다루지 않았던 소소한 장단점들

1. 창 크기 변경 가능 : 어느 정도 이하로 줄이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메인창 및 일부 설정창의 크기를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습니다. 로그 기록 보기의 메뉴가 많아 옆으로 늘어지는 감이 있는데 이 경우 창 크기를 크게 하면 스크롤바를 조정할 필요없이 직관적으로 로그 기록을 볼 수 있어 편합니다. 소소하지만 의외로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2. 메인창의 보안 경고 끄기 기능의 부재 : 아래와 같이 특정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Fix" 버튼이 뜨면서 빨간 색 경고 메뉴가 활성화되는데 이를 끌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트레이 아이콘에 보안 경고 표시가 없어서 미관상 나쁘지는 않지만, 이런 점에서는 설정의 단순함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3. 유료 제품 권유 문구가 너무 많음 : 유료 제품에 대한 홍보성 제품이긴 하지만 메인 화면부터 시작하여곳곳에 유료 제품 권유 문구가 너무 많아서 보기가 좀 그렇습니다. 게다가 도움말도 무료 제품군이 아닌 유료 제품군에 대한 것이어서 다소 불편합니다.


- 이상으로 "ZoneAlarm Free Firewall"에 대한 리뷰를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