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Returnil

Returnil System Safe 2011 pro 리뷰 (3) - 복구 기능 / 기타 설정

물여우 2010. 11. 8. 08:17
반응형

Returnil의 복구 기능과 나머지 항목들을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5. 시스템 복구 기능 (Systme Restore)

Returnil의 복구 기능은 고스트나 트루이미지처럼 자체적으로 이미지를 생성해서 파티션 또는 파일을 백업/복구하거나, 코모도 타임머신처럼 가상화 기능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백업/복구하는 기능이 아닙니다. 단순히 윈도우에 내장된 백업/복구 기능인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의 복구 지점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복구합니다. 여기에 복구 지점내 파일을 안티바이러스로 검사하여 안전/위험 여부를 판별하고 위혐요소를 제거하는 기능이 추가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윈도우 자체 시스템 복구 기능이 반드시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해당 기능은 전문적인 시스템 복구 기능이 아니므로, 시스템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따로 전문적인 백업/복구 도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시스템 복구 기능의 메인 화면입니다. 
 

시스템 복구 기능 메인 화면


메인 화면은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Real-time Restore Analysis : 시스템 복구 기능 사용 활성화/비활성화
- Full Restore(시스템 전체 복구 ) : 사용자 시스템 전체를 복구 지점에 따라 복구합니다.
- File Recovery(파일 복구) : 복구 지점내 특정 파일을 복구합니다.  

Real-time Restore Analysis는 윈도우 복구 기능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생성되는 복구 지점내의 파일 변경을 감시하여, 악성코드 검사를 수행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해당 기능이 꺼진다고 해도 윈도우 복구 기능은 여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전체 복구는 총 3단계로 나뉘어 지는데, 복구 지점 정보 보기, 선택된 복구 지점 세부 정보 보기, 복구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복구 지점 정보 보기는, 현재 생성된 복구 지점 전체의 정보가 간략하게 표시됩니다.

시스템 전체 복구 화면 - 복구 지점 정보 보기


위와 같이 현재 검사가 끝난 복구 지점은 "Completed"로 표시되며, 검사가 아직 진행되지 않았거나 다른 이유로 미루어진 경우는 "Skipped"으로 표시됩니다. 사용자는 여기서 각 복구 지점의 검사 정보와 악성코드 포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ipped된 복구 지점은 아래의 "Recheck Snapshot" 버튼을 통해 최신 DB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이 위에서 보이는 복구 지점은 윈도우 내장 시스템 복원 기능의 복구 지점과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 특정 복구 지점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아래와 같이 해당 복구 지점의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복구 지점 세부 정보 보기


마지막 단계로 선택된 복구 지점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복구하게 됩니다.

시스템 복구하기


위 화면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복구 기능은 재부팅을 요합니다. 재부팅 과정은 아래와 같이 알람창이 뜬 후에 강제로 진행되기에 중요 작업은 모두 종료시킨 후 사용해야 합니다.



이후 복구 작업은 윈도우 내장 복구 기능과 동일하게 이루어집니다.


메인 화면의 세 번째 기능인 파일 복구 기능은 복구 지점내의 특정 파일을 복구하는데 사용합니다.

특정 파일만 복구하기




아래는 "SETTING" 항목으로 현재 사용되는 Provider 정보를 보여줍니다.

Setting 화면


그러나 About 버튼을 눌러 해당 프로바이더의 정보를 보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 내장 복구 기능의 정보가 활성화됨으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별 필요없는 항목입니다.




6. Returnil의 기타 항목 및 설정들


6-1. 기타 항목

아래는 Returnil의 상태 정보 화면입니다. 여기서 각 기능들의 활성화 상태와 DB 및 모듈 정보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DB의 수동 업데이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상태 정보 메인화면


 
아래는 위 화면 하단부 좌측의 Registered Pro version : Details를 클릭하면 나오는 라이센스 관련 정보입니다.


실제 제품 구입시 위 화면에서 라이센스를 입력하여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화면 하단부 우측의 "Enable password Protectioin" 항목으로 다른 사용자들의 설정 변경을 막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공공PC 등 관리자 외에 타인의 설정 변경을 막아야할 경우, 특히 Returnil의 가상화 기능이 비활성화되는 것을 방지해야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암호 설정



6-2. 기타 설정

메인 화면 상단의 "preferences" 항목에서 Returnil의 일반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 User Interface


UI 설정


UI 서정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트레이 아이콘 및 위젯 등의 활성화 여부와 스킨, 언어 설정 등을 설정합니다. 또한 메인 화면을 불러드릴 때 사용하는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단축키는 "Alt,Ctrl, Shift" 키 중 2개 이상이 조합되어야합니다.



하단 부의 숨긴 메세지는 메인 화면의 메뉴 항목 중 Home의 "Message" 항목과 관련이 됩니다.

메세지 화면


해당 항목은 Returnil과 관련된 자체 정보들(예를 들어 라이센스 만료 등)과 관련된 정보를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Reset" 버튼을 통해 숨겨진 메세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Administration



최고 관리자 관련 설정으로 설정된 암호 변경이나, 경고 표시 등을 설정합니다. 

하단부의 "Optrion" 항목은 암호 설정(설정 변경 금지)후에도 하위 사용자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항목을 설정하는 것으로 가상화 기능의 활성화/비활성화와 가상화 기능 내의 파일 매니저 사용에 대해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Communication



원격 관리와 업데이트 설정을 조정합니다.


(4) Advanced




A/S나 Q&A 등 고객 관리를 받을 수 있는 "Installation ID" 정보 보기와 자기 보호 및 안전 모드시 구동 여부에 관한 설정 조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복구 기능은 매우 아쉬웠습니다. 가상화 기능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업체이기에, 가상화 기능을 이용한 복구 기능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7의 복구 기능은 XP와 다르기 때문에, 동일하게 동작할 지 여부는 알 수가 없었습니다.

여하튼 시스템 복구 기능은 전문적인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