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Returnil

Returnil System Safe 2011 pro 리뷰 (4) - 총 평

물여우 2010. 11. 8. 08:19
반응형


지금까지 Returnil의 모든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Returnil은 강력한 시스템 가상화 기능과 함께 이를 보완할 안티 바이러스, 시스템 복구 기능을 갖춘 보안 제품입니다.

악성코드의 유포가 극심함에 따라 안티 바이러스 만으로는 시스템의 안전을 지키기가 예전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안티 바이러스 제품을 보완할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Returnil 제품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가상화 기능은 매우 유용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악성코드 감염 외에도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시스템을 언제나 "Clean" 상태로 유지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는 아주 훌륭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가상화 기능만으로는 시스템을 완벽하게 보호할 수 없기 때문에, 안티바이러스를 비롯한 다양한 보안 제품이 필요합니다.

Returnil System Safe 2011은 이러한 필요성을 잘 파악해서 만들어낸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UI가 간단하고 편리하여, 가상화 기능과 안티 바이러스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가상화 환경과 실제 환경 간의 파일 이동 등이 쉬운 점은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가상화 기능을 사용함에도 시스템 퍼포먼스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점은 매우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소프트웨어 적으로 가상화를 하는 만큼 약간의 퍼포먼스 감소가 존재합니다만, 저사양에서도 비교적 무난하게 안티바이러스와 함께 가상화 기능을 구동시킬 수 있었습니다.

일반 상태의 시스템 메모리 점유율


악성코드 검사시 메모리 점유율 - 가운데 모듈이 검사 모듈



그러나 역시 전문 분야가 아닌 항목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점이 매우 아쉬울 따름입니다. Returnil 제품은 시스템 가상화 기능과 달리 안티 바이러스와 시스템 복구 기능은 다소 부족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이는 앞선 글에서 모두 언급하였음으로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가상화 환경에서 실제 시스템으로 변경될 때, 또는 내장 복구 지점을 통해 복구될 때, 시스템 오류가 간혹가다 나타나는 등의 문제도 존재합니다. 이는 가상화 기능이나 시스템 복구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들에서도 나타나는 문제점이겠지만, 리뷰 중에 총 3번이나 Returnil의 오류를 경험하였습니다.

다행히 D&S 폴더의 설정 파일들을 백업시켜두어서 어렵지 않게 오류를 수정했지만, 일반적으로 가상화나 복구 기능은 잘못하면 시스템을 완전히 망쳐 놓을 수 있는 기능이기에 다소 불안정한 듯한 모습은 매우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전 버전과 달리 2011버전은 현재까지 한글 운영 체제를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진 것이고, 안티 바이러스와 통합되면서 생긴 호환성 문제로 인해 불안정한 모습이 더 자주 보였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오류가 발생할 때마다 놀람과 함께 짜증이 나는 것은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매우 매력적인 가상화 기능을 제공하지만, 약간의 불안정한 모습과 안티 바이러스의 부족한 기능 문제 등으로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쉽게 추천하기는 어려운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전에 언급한 것처럼 안티 바이러스 기능과 시스템 복구 기능이 빠진 가상화 기능만을 제공하는 제품군이 따로 존재한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Returnil System Safe 2011 Pro 리뷰를 마칩니다. 



▶ 물여우 평점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