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마우스 제스처(Mouse gesture) 사용하기 - StrokeIt 0.9.7

물여우 2011. 4. 30. 16:51
반응형

윈도우내의 거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마우스 제스처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프로그램 Strokelt를 소개합니다.

StrokeIt는 윈도우 탐색기 뿐만 아니라 '단축키'가 존재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마우스 제스처를 사용할 수 있게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아토(IEtoy)와 웹마 등을 이용하면서 마우스 제스처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한번 마우스 제스처가 한번 손에 익으니, 마우스 제스처가 없는 윈도우 탐색기와 다른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때 불편함이 느껴지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에 웹브라우저 외에도 마우스 제스처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을 찾아 봤는데,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StrokeIT가 눈에 띄였습니다.

StrokeIT의 장점은 윈도우 탐색기를 비롯한 거의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시스템 리소스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 시스템에 상주함에도 전혀 퍼포먼스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개인 사용자에 한해서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도 있습니다.

StrokeIT의 기능은 용량에 비해 상당히 많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사용하는 것은 고작 아래의 두 개로 원래 기능의 절반도 사용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로도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1. 마우스 제스쳐를 통해 특정 프로그램 실행하기
2. 단축키가 존재하는 모든 윈도우 실행 명령 및 프로그램 특정 기능 동작


1. 다운로드 및 설치


먼저 위 링크에서 설치 파일과 한글화 패치를 모두 다운받습니다. 한글화 패치는 "강민철"님께서 번역한 것을 바탕으로 제작사가 직접 제작하여 제공하는 것입니다. 

설치 과정은 간단하며, 설치 파일 실행 후 한글화 패치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단, 한글화 패치를 설치해도 자동으로 한글이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글화 패치를 실행하면, StrokeIT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진행하고 다시 실행하면, 한글이 적용됩니다.



2. UI 및 사용법

StrokeIT의 UI는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간단합니다. 

먼저, StrokeIT가 실행되면 트레이 항목에
,  
 이와 같은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빨간색은 제스처가 미적용되는 것으로 마우스 우클릭으로 변경합니다. 

트레이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StrokeIT의 편집기 화면이 활성화 됩니다.

StrokeIT의 편집 메인 화면


기본적으로 좌측은 마우스 제스쳐가 지정된 프로그램 목록이, 우측은 프로그램 클래스 정보와, 제스처 모양 및 사용되는 기능 정보가 표시됩니다.

프로그램 목록 중 가장 위에 있는 "전체 액션"은 특정 프로그램에 따로 마우스 제스처가 저장되지 않은 경우에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마우스 제스처 모음입니다. 즉, 특정 프로그램에 제스쳐 규칙을 만들어두지 않아도, 전체 액션을 통해 마우스 제스처가 적용됩니다. 이 때문에 특정 프로그램에서 제스처 사용시에 뜬금없는 기능이 동작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면 전체 액션에서 액션과 명령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예시




전체 항목 외에 윈도우 탐색기와 유명 프로그램들 위주로 간단한 마우스 제스처를 제공합니다. 개별 프로그램에 설정된 제스처는 전체 액션보다 먼저 적용됩니다.


단, 이 경우 아주 기본적인 항목만 제공하기 때문에 웹브라우저에 적용되는 마우스 제스처 기능처럼 만들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제스처를 생성해야합니다.


반대로 마우스 제스처가 적용(전체 항목)되지 않도록 지정된 프로그램 항목도 있습니다.


StrokeIT는 마우스를 우클릭(설정으로 좌클릭도 가능)으로 제스처가 실행되는데, 게임처럼 특정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제스처가 적용되면 안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 설정된 프로그램 외에 마우스 제스처가 적용되지 않기를 원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추가 삭제는 매우 쉽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클래스 정보를 추가해도 되지만, 아래 그림처럼  "찾기 도구" 항목을 마우스로 끌어서 해당 프로그램에 갖다두면 자동으로 클래스 정보들이 등록됩니다.


아래는 기본적인 마우스 제스처 설정 화면입니다. 전체 액션 항목 중 마우스 포인트를 위로 움직일 경우 "복사" 기능을 실행하는 마우스 제스처입니다.

마우스 포인트를 위로 할 경우 "복사" 기능 실행


먼저 마우스 제스처의 움직임을 설정하는 '액션' 항목을 만들고, 이후에 적용될 단축키를 추가하거나 다른 기능을 선택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탐색기의 단축키는 키보드로 하는 것이 더 편했습니다. 반대로 팟플레이어나 AIMP2같은 프로그램의 단축키를 지정하면 편했는데, 결국 사용자 습관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StokeIT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3. 제스처 모음 및 제스처 학습 기능

StokeIT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우스 제스처 행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홈페이지의 도움말에 나온 제스처 목록으로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웹마나 다른 플러그인 형태의 제스쳐 기능에 비해 무척 많은 수의 제스처 항목이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제스처('I', 'L', 'T')는 상하좌우 기능과 동일하게 겹칠 때가 있습니다. 일단 상하좌우 기능이 우선권을 갖고 있는것 같은데, 다른 경우도 나오는 걸로 봐서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StorkeIT의 뛰어난 점은 많은 수의 마우스 제스쳐 항목이 있다는 점도 있지만, 마우스 제스처 학습 기능이 있다는 점입니다. 사용자의 습관에 따라 정확한 모양을 따라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은데 학습 기능으로 자신의 습관을 기억시킬 수 있고, 여차하면 새로운 모양으로 제스쳐를 기억 시킬 수도 있습니다.

학습 기능과 관련하여 우울한 예가 하나 있습니다.



전체 액션을 보면 윈도우 탐색기를 불러내기 위해 'E'가 지정되어 있는데, 숫자 3을 반대로 하면 됩니다. 그런데 제 시스템에서 아무리 E를 마우스로 그려도 탐색기가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다른 모양을 E로 열심히 학습을 시켰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이 문제는 제스처의 움직임과는 상관없이 탐색기의 경로('C:\WINDOWS\explorer.exe')를 제대로 설정만 하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ㅠ-ㅠ 


여튼 위와 같이 기존에 없던 제스쳐를 사용자가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학습창이 활성화됩니다. 우측의 '저장' 항목을 클릭해서 바꾸려는 제스처를 선택 후 '학습'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학습 기능도 완벽하지는 못해서, 여러번 반복해야하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제스처를 학습시켜 조금 더 쉽게 제스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제스쳐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한지 1년이 조금 넘은 것 같습니다. 웹마와 달리 대각선 제스쳐가 존재해서 웹마에서 사용하듯이 제스쳐를 사용하다가 오류가 조금 나는 걸 제외하고는 제스쳐 적용도 잘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 실행과 단축키를 지정하는게 초반에 상당히 번거로운데, 한 번 해두면 정말 편합니다.
너무 많은 기능 때문에 복잡해 보이지만 마우스 제스처를 사용하고픈 사용자에게는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


참고로 단축키 입력을 설정할 때 단축키 입력 후 저장이 잘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는 단축키 입력 후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에 프로그램 목록을 눌러서 단축키를 저장 시켰습니다. 오류로 보이는데 단축키 입력이 어렵다는 점은 단축키 입력 후 '저장' 버튼을 통해 입력되도록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관리 도구의 항목들을 활성화 시킬 수 없다는 점도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명령문 항목을 사용하면 될 듯 한데 잘 안되어서 그냥 포기했습니다. 혹시라도 아는 분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