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Outpost

Outpost Security Suite 7 Free 리뷰 (4) - Firewall / Application Rules

물여우 2011. 1. 27. 16:09
반응형
Outpost의 방화벽 기능과 어플리케이션 규칙을 살펴봅니다.



5. 방화벽 - Firewall

방화벽은 이전 버전(2009)과 거의 동일합니다. 내부 개선 등은 있었지만, 새로운 기능의 추가나 UI의 변화는 전혀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크린샷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방화벽 메인 화면


이전 버전과 거의 동일합니다. 유료 버전과 달리 세부적인 연결 정보를 보여주지 않는 다는 점도 동일합니다. 다른 부분은 몰라도 네트워크 연결 정보는 방화벽의 중심 기능이라 하는데 이 부분을 제한하는 점이 상당히 아쉽습니다.

아래는 방화벽 관련 스샷입니다.

방화벽 환경 설정


System-Wide Rules 환경 설정


참고로 이전 버전보다 IP 프로토콜 관련된 세부 항목이 무척 많이 늘어났습니다. 아래를 클릭해서 이전 버전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ICMP 환경 설정


LAN Setting 환경 설정



아래는 방화벽 관련 팝업창입니다.



아래는 Custom 항목에서 규칙 설정창입니다.




6. 프로그램 규칙 - Appliction Rules 

프로그램 규칙 항목은 방화벽과 누설 방지 기능에서 시스템내의 프로그램들에 대한 세부 규칙을 관리하는 항목입니다.

프로그램 규칙 기능도 이전 버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특별한 설명없이 스샷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부 정보는 이전 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프로그램 규칙 관리창



아래는 위 관리창에서 특정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세부 규칙을 설정하는 설정창입니다. 스샷상의 내용은 웹브라우저인 크롬에 대한 설정으로, 아웃포스트에서 미리 지정된(Preset) 설정입니다.

일반 설정창


네트워크 연결 세부 설정 창



누설 방지 세부 설정창


추가 설정창





이전 리뷰에서 언급한 프로그램 규칙 상의 버그가 해결되는 등 내부적으로는 상당히 개선된 것 같습니다.  여전히 자동 규칙 생성과 Preset, 자동 학습 모드 등의 존재로 기본 설정 상태에서 사용하기 매우 편한 제품입니다.  또 아직 부족하지만 일부 국내 제품들도 Preset이 지정되기도 합니다. 자동 규칙 설정, Preset은 방화벽의 편의성과 관련된 핵심 기능이니 만큼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제품이었다면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다소 아쉽습니다.

하지만 불편한 부분도 그대로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 규칙 항목에서 설치 파일이나 임시 파일과 관련된쓰레기 규칙들의 정리가 자동으로 안되는 것등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여전히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규칙 항목을 메인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없다는 점도 불편합니다. 메인 화면이 간결해지는 최근의 추세상 어려움은 있겠으나, 사용자가 특정 프로그램의 규칙을 확인 또는 수정할 때마다 환경 설정을 활성화해야한다는 점은 꽤나 불편합니다.

방화벽과 누설 방지처럼 프로그램 규칙 메뉴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
1 2 3 4 5 6 7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