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PCtools

PCTools Internet Security 2011 리뷰 (1) - 제품 개요 및 설치 과정

물여우 2011. 5. 6. 21:46
반응형
무료 안티바이러스와 방화벽으로 유명한 PCtools Internet Security 2011 제품을 살펴봅니다.



1. 개요


PCtools는 1998년도에 호주에서 설립된 업체로 보안 제품과 시스템 유틸리티 프로그램들을 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2004년도부터 사명이 PCtools로 변경되었고, 2008년 경에 시만텍에 인수되었습니다. 현재 시만텍에 인수는 되었으나, 시만텍의 여러 제품군과는 별도로 이전 서비스들을 계속 제공하고 있습니다.

PCtools는  'Registry Mechanic'같은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과 'Spyware Doctor'라는 걸출한 안티 스파이웨어 제품 등으로 유명합니다. 현재는 스파이웨어 닥터와 IS 제품은 스파이웨어 닥터 기반에 또 다른 자체 엔진(안티 바이러스 담당)을 포함한 듀얼 엔진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 안티 바이러스 엔진의 중요 DB는 시만텍에서 받아오고 있습니다. 실시간 DB 공유는 아니며 휴리스틱 엔진에서 진단 차이 발생)

PCtools의 특징은 다양한 보안 제품들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안티 바이러스 제품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Behavior Blocker류의 Threatfire와 방화벽 제품 등 주요 보안 제품들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시스템 유틸리티보다 보안 제품들이 더 인지도가 높은데, 특히 HIPS 기능이 포함된 방화벽 제품이 비교적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이는 국내에 PCtools가 직간접적으로 진출을 한 상태가 아님에도, 오래전부터 한글어 버전이 제공되었고, 뛰어난 성능의 HIPS가 포함된 제품임에도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PCtools Internet Security 2011은 PCtools가 제공하는 유·무료 제품이 통합된 제품으로 매우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역시 한글어 버전이 존재하며, 제공하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안티바이러스 및 안티스파이웨어 진단(루트킷 진단 포함)
- Behavior Blocker 기반의 행동기반진단(ThreatFire)
- HIPS가 포함된 양방향 방화벽
- 클라우드 기반 다운로드 검사
- 웹브라우저 및 네트워크 설정 보호
- 안티 스팸

현재 유명 제품들이 지원하는 기능들 대부분이 존재합니다. 특히 행동 기반 진단 기능은 타 유명 제품들보다 비교적 먼저 서비스를 시작했던 만큼 성능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이외에 쿠키 검사와 위험 사이트 차단 기능 등이 따로 존재하나 이는 각 기능들을 설명할 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PCtools IS 2011도 한글을 지원합니다. 번역상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비교적 한글화는 잘되어 있어 제품을 이해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2. 설치 과정

먼저 아래의 링크에서 Pcools IS 2011(이하 피시툴즈)의 설치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설치 파일이 다운로더 방식이라 용량은 얼마 안됩니다.



다운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에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받아 설치를 실행하게 됩니다.




기능별 사용자 설치 항목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항목을 체크하고 넘어가면 70mb정도의 파일을 추가로 다운받습니다. 최초 설치시 80mb정도의 파일을 다운받았는데, 설치가 끝났을 때의 전체 설치 크기는 300mb가 조금 넘습니다.







'마침'을 누르면 안티 바이러스 항목에서 시스템을 검사하고, 방화벽 항목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프로파일을 생성을 요구합니다.

네트워크 프로파일을 나중에도 수정할 수 있으므로 여기서는 일단 '적용' 버튼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생성된 프로파일 정보



시스템 검사 또한 나중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여기서는 '스캔 중지'를 눌러 검사 종료를 하셔도 됩니다.

시스템 검사 모습


참고로 검사를 시작한지 1분 사이에 진단된 객체가 하나 있는데, 하필 오진입니다. Hanrss 사이트는 제가 알기론 최근에 사이트 자체에 악성코드가 삽입되거나 하는 문제는 없었는데, 외국 보안 제품들이 위험 사이트로 진단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아래는 피시툴즈의 메인화면과 아이콘 모습입니다. 




트레이 아이콘(
,
) 모습은 이와 같습니다.





우연히 2011 라이센스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리뷰를 진행할 수 있었지만 설치 후 잠시 삭제하였다가 한 달 정도 지나서 리뷰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설치 초기에 특정 기능에서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고, 버그로 인해 시스템에 오류가 너무 빈번하게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빌드가 올라간 이후에 설치해보니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된 것 같아 리뷰를 다시 진행합니다.

다만, 이번 리뷰는 간단 리뷰라고 올리는 리뷰 글보다는 길겠지만, 개인적으로 궁금했었던 특정 항목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펴볼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 UI
- 실시간 감시
- 수동 검사(??)
- 방화벽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