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Symantec

Norton 360 5.0 리뷰 (8) - 백업

물여우 2011. 3. 26. 18:44
반응형

노턴 360의 백업 기능을 살펴봅니다.




6. 백업 (Backup)

노턴 360의 백업 기능은 사용자의 개인 또는 중요 파일들을 다른 장소에 보관시키는 기능으로, 자체 온라인 저장소(웹하드)와 연계되어 안전하게 파일을 보관하는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설정하기에 따라 다르지만, 노턴의 백업 기능은 기본적으로 아래의 파일들을 백업하게 됩니다.

- 그림, 음악, 재무 파일, 비디오, Office 문서, 이메일, 연락처, 즐겨찾기



6-1. 환경 설정



백업 관리의 '구성'버튼을 통해 백업 세트 및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는 아래 백업 및 복구 항목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백업 상태 아이콘 표시'는 아래와 같이 백업되거나 백업할 파일에 대해 표시를 하는 것으로 순서대로 '백업 완료/다음 백업 시도시 백업/백업에서 제외' 표시입니다.



'Norton Backup Drive'는 아래와 같이 내컴퓨터 등 윈도우 탐색기에서 백업된 항목을 사용자가 직접 보고, 관리할 수 있도록 마운트 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황에 맞는 메뉴'는 우클릭 쉘메뉴(Context Menu)에서 백업 관련 메뉴가 나오도록 합니다.



'속성 페이지'는 파일 우클릭 메뉴의 '속성' 항목의 세부 내용 중 백업 관련 항목이 나오도록 합니다.



 

6-2. 백업



(1) 백업 세트 관리



환경 설정의 백업 관리 항목이나 메인 화면의 '백업 세트 관리'를 이용하여 백업 준비를 합니다. 백업 세트 관리는 4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요약'은 세트의 기본 설정 정보 보기를 '대상'은 백업할 경로 및 파일 설정, '위치'는 백업본을 저장할 경로 설정, '시간'은 백업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요약' 탭에서는 백업 세트 새롭게 생성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새 백업 세트 생성 클릭시'


새로운 백업 세트 생성시 백업할 경로와 저장 경로, 백업 시간 등을 함께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대상 항목에서는 백업할 파티션과 백업할 파일 형식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외국 상황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Hwp등 한국 고유 프로그램과 오픈 오피스 등 비주류 프로그램과 관련된 항목들은 제외되어 있으니, 백업 기능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파일 형식 편집'에 체크 후 '구성'버튼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사용자가 백업할 파일 목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치'는 기본적으로 온라인 저장소(웹하드)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제 경우 현재 90일 평가판을 사용중이어서 1기가 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일반 고객은 2기가 또는 25기가의 용량을 주고 있습니다.

 

백업 저장은 파티션로만 선택할 수 있는데, 선택된 파티션에는 아래와 같은 폴더가 선택됩니다.

▶ '선택 파티션:/N360_BACKUP'


해당 폴더는 암호화 되거나 권리 설정 등으로 보호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쉽게 삭제와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식 사용자라면 온라인 저장소 사용을 추천합니다.

온라인 저장소 선택시 백업을 시작할 때 화면




'시간' 항목은 기본 설정이 '자동'입니다. 시스템이 유휴 상태에 이르면 자동으로 백업을 시작합니다.



아래는 '미리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될 파일을 살펴보는 창입니다.

 

 특정 파일을 제외하려면 선택 후 '선택된 제외 항목'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백업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백업이 이루어집니다. 백업 세트를 생성해 두었으면, 이후에는 메인 화면의 '지금 백업 실행' 버튼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백업 중


 

백업 완료


상세 내역


 

 

6-3. 복구


복구는 앞서 언급한 'Norton Backup Drive'에서 해당 폴더에 들어가서 직접 원하는 파일을 복구(복사)해 오거나 아래처럼 '파일 복원' 기능을 이용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파일 복원 기능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 복원 창이 활성화 됩니다.


먼저 복원할 세트를 선택합니다. 



이후 복원될 파일을 선택하는데 ,모든 파일을 복원하려면 '모든 파일 및 카테고리 복원' 항목을 체크하면 됩니다. 일부 파일만 복원하려면 '파일 및 폴더 찾아보기'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변경' 버튼을 통해 복원 위치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복원 과정입니다. 동일한 파일(파일명)이 존재 시 덮어 쓰기 할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개인적으로 노턴 360 제품 중 백업 기능에 대해서 오해가 있었습니다.

시만텍에서 안티 바이러스와 백업, 시스템 튠업이 모두 묶여 올인원 형태의 보안 제품이 서비스된다고 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노턴 고스트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현재까지도 많이 사용되는 노턴 고스트 프로그램은 강력한 시스템 백업 프로그램입니다. 파티션 자체를 백업할 수 있고, 백업 이후에 변경 분을 따로 백업할 수 있는 증분 백업 등의 기능이 포함된 기능이 안티 바이러스와 함께하고, 가격도 저렴하게 제공되어(당시에는 안티바이러스와 고스트 및 노턴 유틸리티의 합체로 봤음)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느껴졌습니다. 이로 인해 '역시 글로벌 종합 보안 업체는 다르구나'라는 생각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생각이 착각이었음은 얼마 안 가 알 수 있었지만, 당시에 예상하던 조합이 현재의 구성보다는 훨씬 유용한 구성이였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에는 유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폴더 동기화나 개인용 웹하드 서비스가 많이 존재하며, 이런 서비스들이 동기화 및 히스토리 관리 등에서 360보다 훨씬 더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시스템 백업이 목적이 아니지만 다음을 비롯한 국내 통신사의 클라우드 기능들은 조금만 손보면 360의 백업 기능과 유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법도 쉬우며, 중요한 점은 무료라는 점입니다.

물론, 현재 가격이 지금 보다 비싸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고스트 프로그램이 생각 외로 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이고, 타 제품군에 비하여 현재도 무거운 360 제품이 훨씬 더 무거워 질 수도 있기에 반드시 좋은 점만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현재의 백업 기능이 360 제품군을 구입하게 하는 중요 요인으로서는 부족하여 기능 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다음 글에서는 튠업 기능을 살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