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Symantec

Norton 360 5.0 리뷰 (9) - PC 튠업

물여우 2011. 4. 1. 19:47
반응형
노턴 360의 시스템 최적화 기능인 PC 튠업을 살펴봅니다.




7. PC 튠업

PC 튠업은 노턴 360의 시스템 최적화 기능입니다. 노턴 인사이트 기능과 시스템 인사이트(성능 모니터링) 기능과 연계되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사이트 기능을 제외하면 PC 튠업 기능은 기본적으로 예약 작업 항목을 제외하고는 환경 설정이 존재하지 않을 만큼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PC 튠업은 아래와 같은 5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예약 작업 설정
- 디스크 최적화 (조각 모음)
- 파일 정리 (IE, FF, 윈도우즈 임시 파일 정리) / 레지스트리 정리
- 진단 리포트 (시스템 정보 확인)
- 시작 프로그램 관리


(1) 예약 작업 설정

'설정'->'작업 예약'을 클릭합니다.

작업 예약 기능이 활성화되어야, 메인 화면의 PC 튠업 항목도 활성화가 됩니다.


원하는 작업을 선택 후 작업 시간을 설정하면 끝입니다.




(2) 디스크 최적화(조각 모음)


디스크 최적화 기능부터 실제 작업 항목들은 환경 설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작업 시 '완료 후 시스템 종료' 항목을 체크하면 작업이 끝나고 나서 자동으로 시스템을 종료하는 것만이 유일한 설정입니다.



환경 설정이 없다는 것이 아주 난감한데, 이유는 모든 파티션을 최적화하기 때문입니다. 제 경우 의도적으로 일부 파티션은 다운로드 전용으로 사용하여 조각 모음을 실행시키지 않고 있는데, 다운로드를 하고 있는 중임에도 조각 모음이 진행되어 당황스러웠습니다.

게다가 더 당황스러운 사실은 조각 모음 프로그램이 자체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윈도우 내장 조각 모음을 사용한다는 사실입니다.



위 그림에서 왼편이 윈도우 내장 조각모음을 실행시켰을 때, 오른편이 노턴 360의 조각 모음을 실행시켰을 때의 모습입니다. 상단에 있는 모듈이 내장 조각 모음 관련 모듈로 노턴에서도 이를 실행시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오류가 있는데, 디스크 최적화를 중간에 종료해도 조각모음 모듈이 그대로 상주하고 경우에 따라 시스템에 프리징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조각 모음 기능 자체가 안정성을 위해서 중간에 종료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과는 별도로, 제대로 종료가 되지 않는 부분은 문제가 있습니다.


(3) 파일 정리 (임시 파일 정리) / 레지스트리 정리



메인 화면의 PC 튠즈 항목에서 '파일 정리 실행'을 클릭하면 수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 항목이 IE, FF와 윈도우즈의 임시 파일로 매우 단촐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F의 경우는 추가 설정이 필요한데 '설정'->'관리 설정'->'FireFox 정리' 항목을 활성화시켜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정리는 특이하게도 메인화면에는 없고 '작업' 항목에만 존재합니다. '작업'->'레지스트리 정리 실행'을 클릭합니다.




(4) 진단 리포트 (시스템 상태 정보)



유일하게 제 맘에 드는 기능으로 한눈에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갈무리해서 보여줍니다.
메인 화면에서 '진단 리포트 실행'을 클릭합니다.


생성이 되면 아래와 같이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확대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에버레스트같은 제품처럼 하드웨어 정보를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5) 시작 관리자



메인 화면에서 '시작 관리자 실행' 클릭합니다.


시작 지연은 윈도우 7 등에서도 볼 수 있는 기능으로, 부팅시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지 않고 나중에 실행시켜 부팅 시간 감소 효과를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서비스로 등록되는 경우는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반쪽자리 기능입니다. 



PC 튠업 기능은 사용하기 쉽고, 시스템 인사이트 기능과 결합하면서 나름 사용할 만한 기능이지만, 유무료로 제공되는 전문적인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에 비하면 부족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IE나 윈도우를 제외한 다른 어플리케이션의 임시 파일 삭제도 할 수 없고, 완전 삭제 항목 기능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조각 모음 기능 또한 윈도우 조각 모음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안정성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메리트가 없습니다. 빠른 속도나 압축의 효율성 증대('압축' 기능) 등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파티션별 조각 모음 등의 환경 설정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어찌보면 윈도우 자체 조각 모음보다도 뒤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PC 튠즈 기능에 비하면 무료로 제공되는 CCleaner같은 제품은 기능도 많고 성능도 좋은 매우 잘 만든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올인원' 시스템 특성상 한가지 제품으로 많은 작업을 할 수 있고 자동으로 동작된다는 점은 장점이지만PC 튠즈 기능과 백업 기능은 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과 환경 설정이 전무하다는 점이 매우 큰 단점입니다. 퍼포먼스 측면에서도 두 기능을 모두 활성화(백그라운드 실행과 시스템 유휴 시 작업)할 경우 부팅과 어플리케이션 실행 등에 다소 영향을 주는 등 노턴 360의 무게감에 상당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PC 관리에 익숙한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필요하다고 느껴질만 합니다.



- 다음 글에서는 인사이트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