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테스트 정보/:: 기타 테스트

[기타] It-Administrator 기업용 제품 성능 비교 테스트 (AV-TEST)

물여우 2011. 3. 29. 12:24
반응형
It-Administrator에서 발표한 기업용 제품 성능 비교 테스트 자료를 살펴봅니다.




It-Administrator는 독일의 IT 관련 웹사이트라고 합니다. 이곳에서 AV-TEST에 의뢰하여 기업용 제품에 대한 성능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정확하게는 Endpoint, 즉 클라이언트용 제품들에 대한 테스트입니다.

독일어로 발표한 것이라 세부 내용은 저도 모릅니다. 간단하게 참여한 제품과 테스트 결과만 살펴보겠습니다.

이와 별도로 AV-TEST에서는 기업용 제품들에 대한 성능 비교 테스트를 9월에 발표한다고 합니다. 외부 에서 의뢰하는 것과 별도로 진행되며, 기존에 발표하던 분기별 성능 테스트처럼 진행되며 테스트 항목도 분기별 성능 테스트와 동일한 항목을 가지고 진행한다고 합니다.  


1. 참여 제품

- AVG Internet Security Business Edition 2011 (10.0.1153)
- Avira AntiVir Professional (10.0.0.937)
- ESET Smart Security 4 Business Edition (4.2.64.12)
- G Data AntiVirus Enterprise 10 (10.7.1.112)
- Kaspersky Anti-Virus 6.0 (6.0.4.1424 (a))
- McAfee Total Protection for Endpoint  (4.5.0.1270)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업용 클라이언트 제품들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UTM같은 하드웨어 서비스나 서버용은 제외되었습니다.

카스퍼스키는 현재 서비스되는 기업용 제품군 외에 6버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6버전이 여전히 서비스되고 있지만, 신규 버전이 존재함에도 구 버전이 테스트에 사용되는 것은 의외입니다.

그리고 시만텍 제품이 빠져있습니다. 독일에서는 인기가 없을까요?



2. 퍼포먼스 테스트

보안 제품의 퍼포먼스를 테스트하는 것으로, 시스템 리소스 사용율 및 성능 하락 여부를 측정합니다.


메모리 사용율(Working Set), 가상 메모리 사용율(Private Virtual Memory), 가상 메모리 최고 사용치(Private Virtual Memory Peak), 프로세스 수(일반 상태에서의 수/수동 검사 등  작업시 수), 부팅/종료 시간, 20개의 PDF 파일 다운로드시 속도(Download von 20 PDF Dateien aus dem Internet) 등을 테스트하였습니다.

일반/가상 메모리 사용율만 놓고 보면 ESET 제품이 일반 메모리 사용율은 다소 높지만 종합적으로 보면 시스템 리소스를 가장 적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상 메모리 최고치도 적은데, 제 기억으로는 일반 메모리 최고 사용치도 상당히 적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AVIRA나 카스퍼스키의 경우 특정 작업이 진행되면 순간 리소스 사용율이 치솟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웹 공격 차단 및 악성코드 진단율 테스트

AV-TEST에 테스트를 의뢰하였기에, 기존 테스트와 테스트 항목이 비슷합니다. 따라서 세부적인 항목은 분기별 테스트 항목글을 참고바랍니다.


G-data는 악성코드 진단율은 가장 뛰어나지만, 웹 공격 차단이 다소 떨어지게 나타났습니다.

AVG와 ESET의 웹 공격 차단율 100%가 눈에 띕니다. 현재 가장 이슈가 되는 외부 공격에 대해서 사용하기 어려운 HIPS가 없어도 뛰어난 차단율을 보여준다는 점은 높이 살만하다고 봅니다.  

카스퍼스키는 HIPS를 비롯한 추가 기능이 없기 때문인지 개인용 제품에 비해 웹 공격 차단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맥아피는 웹공격 차단과 진단율 성능이 모두 저조합니다. 




독일어라 번역하는 것이 쉽지가 않아 세부적인 항목은 살펴보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오진과 관련된 항목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기업용 제품의 최고 기준은 '진단율'보다도 '안정성'일 터인데 이 부분이 없다니 의아합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