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PCtools

PCTools Internet Security 2011 리뷰 (7) - 방화벽 #2

물여우 2011. 6. 3. 19:50
반응형
피시툴즈 방화벽의 리뷰 두 번째입니다.




8-3. 응용 프로그램 관리 / 팝업

응용 프로그램 관리는 어플리케이션의 네트워크 연결과 시스템 권한을 관리하기 때문에 사실상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응용 프로그램 관히 화면을 보면 '응용 프로그램 명칭/들어옴/나감' 등의 항목이 보입니다. 들어옴과 나감은 명칭 그대로 네트워크 연결의 '인바운드/아웃바운드' 연결을 나타냅니다.

- 차단 : 연결 차단
- 모두 허용 : 연결 모두 허용
- 신뢰됨 허용 : 침입 방지에서 설정된 신뢰된 IP와의 연결만을 허용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모든 IP와
  연결이 허용되어 있습니다.
- 질문 : 연결을 시도할 때마다 사용자 처리 팝업창을 띄웁니다.
- 규칙 기반 :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 규칙을 직접 설정할 때 나타납니다.

참고로 피시툴즈는 방화벽의 HIPS를 'ESP'라고 부릅니다. ESP는 'Extensive Security Permission'의 약자입니다.


(1) 팝업창

앞선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피시툴즈는 기본적으로 사용자 처리 작업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팝업창의 UI가 중요한데, 피시툴즈는 세련되지는 않지만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요한 정보들이 모두 제공되는 비교적 괜찮은 UI를 갖고 있습니다.

① HIPS 팝업창


                                                       HIPS의 팝업창의 예

왼편의 팝업창은 어플리케이션 자체에 대한 신뢰 여부의 팝업창이고 우편은 특정 행동에 대한 신뢰 여부를 물어보는 팝업창입니다.

'기억' 항목을 클릭하면 '응용 프로그램' 항목에 기록되어 이후 모든 행동에 대해 허용/차단을 적용합니다.

'자세히' 항목을 클릭하면 진단된 행동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규칙 사용자 정의'를 클릭하면 진단된 행동과 어플리케이션의 각종 시스템 작업에 대한 권한 부여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네트워크 연결 팝업창


특정 어플리케이션이 네트워크 연결을 시도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기억'을 클릭하면 '응용 프로그램' 관리 항목에 설정이 기록되며, 이후 연결을 시도할 시 자동으로 허락 또는 차단을 합니다. '예/아니오'를 클릭하면 모든 연결을 허용 또는 차단을 하게 됩니다.

'자세히'를 클릭하면 시도하고 있는 연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규칙 사용자 정의'를 클릭하면 사용자가 직접 연결 규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응용 프로그램' 항목에서 직접 설정할 때와 달리 팝업창에서의 세부 규칙은 다소 제한이 있습니다.

사용자 규칙 설정은 크게 '프로토콜/포트 설정-> 연결 허용' 등 2부분으로 나뉩니다.

#1 : 프로토콜 및 연결 방향, 원격 포트 설정


아래는 프로토콜 설정과 연결 방향, 원격 포트 설정창 모습입니다.

         

                    프로토콜 설정                                 팝업창에서는 연결 방향 설정 제한

원격 포트 설정


'범위 일치' 항목을 선택하면 포트를 범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설정된 프로토콜과 포트에 대한 연결에 대한 허용/차단을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허용/차단  설정                                         규칙 이름 설정 및 완료 단계


(2) 응용 프로그램 세부 규칙 생성

응용 프로그램 관리의 고급 설정은 '어플리케이션 정보/HIPS 설정/인바운드 설정/아웃바운드 설정' 등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정보


자세히 항목에서 '응용 프로그램 로깅 사용' 설정을 통해 연결 정보를 로그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ESP(HIPS) 항목의 설정 항목입니다.

ESP는 5가지 항목으로 크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항목의 세부적인 항목은 팝업창을 통해서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 설정과 아웃바운드 설정은 연결 방향만이 차이날 뿐 설정 방법은 동일합니다.

'이 규칙 변경'을 통해 세부 규칙을 설정할 수 있는데, 팝업창의 '규칙 사용자 정의'의 작업과 거의 유사합니다. 포트 설정 등이 약간 다른데 여기서는 스킵합니다.




3번째 글로 넘어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