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ESET

Eset Smart Security 5 간단 리뷰 (1) - 개요 및 UI

물여우 2011. 12. 30. 08:30
반응형
ESET의 개인용 제품인 Smart Security 5 버전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제품 개요

슬로바키아에 기반을 둔 보안 업체인 ESET은 업체명과 동일한 이름의 보안 제품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과거 nod32라는 이름으로 유명했던 ESET은 AVIRA처럼 휴리스틱 진단에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그 명성을 떨쳤던 제품이기도 합니다.

사실 지난 버전까지는 시그니처 진단에만 치중하는 모습을 보여, 클라우드 진단, 행동 기반 진단 등 현재 대세가 된 최신 보호 기능에 대응하는 것이 다른 제품들보다 뒤쳐진 편이었습니다. 또한, 누적 진단율에서는 다중 엔진 제품에게 밀리고, 장기였던 휴리스틱 진단도 AVIRA를 비롯한 다른 제품과 큰 차이를 보여 주지 못하는 상황이 나타났으며, 또 하나의 강점이었던 퍼포먼스 부분도 다른 안티 바이러스 제품들의 최적화와 PC 사양의 고사양화로 눈에 띄는 부분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이와같이 ESET은 높은 인기에 비해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분명히 존재했던 제품입니다.

그러나 최근에 업데이트되어 이번에 소개할 ESET Smart Security 5는 지금까지 시그니처 진단만을 강조했던 것에서 벗어나 기존에 단점으로 지목되었던 행동 기반 진단 기능의 부재를 해소하고 클라우드 진단 기능을 강화하여 새롭게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타 제품들에 비하여 뒤쳐진 부분을 얼마나 보완했는 지, 또 부족한 점은 어떤 점이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펴볼 제품 버전은 개인용 최상위 제품군인 Eset Smart Security 5버전(5.0.94.7)입니다. 제공되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안티바이러스/스파이웨어 기능 제공 - 루트킷 진단 및 악성코드 진단
· 웹 검사 기능 제공
· 행동 기반 진단 - HIPS제공
· 양방향 방화벽 및 네트워크 공격 차단 기능 제공
· 안티 스팸
· 사용자 계정 관리(유해물 차단)
· 시스템 분석 도구 제공 


2. 설치 과정

설치 과정은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리뷰에서는 다운로더 형식의 'Live instraller'를 이용합니다. 다국어가 지원되며, 로컬 지역에 따라 자동으로 언어가 선택됩니다. 참고로 ESET은 64비트를 지원합니다. 다만, 라이브 인스톨러는 설치 파일 다운로드 과정시에 자동으로 32, 64비트를 구분합니다.


설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파일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설치 파일을 다운받게 되는데 실제 시간은 약 10분 정도 걸렸습니다.

Live Grid는 ESET의 클라우드 진단 기능입니다. Live Grid는 평판 시스템으로 동작합니다. 가급적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가 원치 않는 응용 프로그램 검색은 PUP 진단을 의미합니다. 다소 민감할 수 있지만, 체크를 권장합니다. 특정 악성코드를 PUP로 진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치 과정 시에 라이센스 활성화 과정이 없습니다. 설치 후에 아래 업데이트 항목에서 라이센스를 활성화하시면 됩니다.

 

'제품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라이센스 활성화창이 나타납니다.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입력하여 활성화하시면 됩니다.



3. UI - 사용자 환경

UI는 3버전부터 구성된 것을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3버전때만해도 나름 괜찮은 UI였지만, 간단하고 명료한, 아주 직관적인 형태의 UI를 갖추는 지금의 추세하고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환경 설정 부분도 거의 변화가 없는며, 다소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어 일반 사용자들이 접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래는 메인 화면의 모습입니다.

좌측에 메뉴 항목, 우측에 기능 구성이 되어 있는 클래식한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이콘과 색상 등은 나름 세련되어 졌지만 전체적인 구성은 다소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위 그림은 처음 실행시켰을 때 모습 그대로인데, 가장 중요한 시스템 상태 정보 항목은 상당히 작은 면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쓸데없는 여백만 잔뜩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화면에서 차지하는 영역 때문인데, 최근 살펴본 제품들의 메인 화면 중에서 가장 뒤떨어지는 디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래는 수동 검사 화면입니다. 수동 검사창을 별도로 구성하지 않고 메인 화면에서 보여줍니다.

환경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인 화면의 설정창에서는 활성화, 비활성화를 설정할 수 있고 실제 환경 설정의 세부적인 항목은 고급 설정을 통해서 조정해야합니다.

고급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소 복잡하여 처음 접한 사용자나 일반 사용자가 수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만,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은 강점입니다.

아래는 팝업창 모음입니다. 팝업창은 비교적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시간 감시 진단창(자동처리)                                     수동 검사 결과창
                                                           업데이트 결과창

실시간 감시와 수동 검사 시 결과창은 위와 같습니다. 사용자 처리 상태에서 실시간 감시 진단창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협 정보가 나름 세세하게 표현된 부분이 뛰어나 보입니다. 아래 파란 박스 부분은 고급 옵션 부분으로 검역소 등의 추가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이번에 추가된 HIPS 진단창입니다. UI가 상당히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나중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붉은 박스 부분은 고급 옵션 항목으로 대화 모드(사용자 처리)에서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방화벽의 진단창입니다. 역시 대화 모드(사용자 처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녹색 박스 부분은 고급 옵션 항목입니다.  

 

 

마지막으로 트레이 아이콘 메뉴와 우클릴 쉘메뉴(Context Menu)입니다.


우클릭 메뉴에서는 검역소 격리 및 파일 전송과 클라우드 진단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 아이콘 메뉴에서는 네트워크 관련 항목들이 중점적으로 존재합니다.

 

참고로 '창 레이아웃 다시 설정'은 ESET의 메인 화면의 크기를 원래의 크기로 다시 되돌리는 기능입니다. ESET은 창 크기를 마음대로 줄이거나 늘일 수 있다보니 이런 기능도 제공해줍니다. 다만, 자주 사용됨 항목의 '홈' 항목이나 'Eset Smart Security 5열기' 항목은 모두 같은 기능인데 왜 중첩되게 구성했는지 이해가 안 갑니다. 자주 사용되는 수동 검사나 도구 항목을 추가했으면 중복된 항목을 없애고 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었는데 아쉽습니다. 




ESET의 3버전이 처음 나왔을 때 2.7버전의 복잡함이 많이 간소화되고 상당히 세련되어 져서 개인적으로 맘에 들었으나, 5버전까지 별다른 변화가 없는 모습은 다소 아쉽습니다. 노턴이나 카스퍼스키, 최근 살펴본 비트디펜더 같은 제품과 비교해보면 UI가 상당히 불편하고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휴리스틱 진단 때문에 AVIRA와 비교가 많이 되는데, UI도 약간의 디자인의 차이만 빼면 좌우 화면 구성에 고급 설정 또는 세부 설정의 존재와 계층형 환경 설정 구성까지 AVIRA와 상당히 유사한 것 같습니다. UI개선에 신경을 많이 써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중복에 관하여 언급을 했는데, '제품 활성화'같은 항목도 또 하나의 중복 요소입니다. '제품 활성화' 버튼은 설정, 업데이트, 트레이 아이콘 등 다양한 곳에서 보입니다. 굳이 중복으로 구성할 필요가 전혀없는데, 이전에 불법 사용이 많아서 그런 것이지 너무 라이센스 활성화를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