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꾸미기

티스토리의 스팸 덧글 Captcha로 차단하면 안 될까? - 속담형 스팸 덧글 (2012.01.06)

물여우 2012. 1. 6. 14:27
반응형



오늘 아침에 잠시 블로그를 둘러 보기 위해 접속했다가 무려 84개의 스팸 덧글이 달린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스팸은 특이하게도 한글 속담을 랜덤하게 사용하고 있더군요. 아마 웹 상에 올려진 속담 사전을 이용한 매크로로 예상됩니다. 서로 다른 ip와 이름으로 참 많이도 달았습니다.

위와 같은 스팸 덧글이 지속적으로 달리기 때문에 티스토리 담당자 분들도 힘들겠지만, 사용자들도 매우 매우 답답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작성하게 하는 것이 아닌 이상 티스토리가 현재 제공해주는 ip나 문구 필터링 기능으로는 스팸 덧글을 막을 수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관리 항목이 지저분해질 뿐입니다. 스팸은 새로운 ip와 새로운 이름을 가지고 또 작성됩니다.

뭔가 새로운 기능이 필요한데, 누구나 알고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개방형(비로그인 게시물, 덧글 작성 가능) 커뮤니티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법인 'Captcha'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gmail 가입시 나타나는 캡차


캡차 방식에 따라 스팸 매크로가 뚫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캡차로 쉽게 스팸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운영할 때, 캡차의 유무에 따라 스팸 덧글(혹은 게시글)의 양 차이가 장난 아닌 것, 운영해보신 분들은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비로그인 사용자용 덧글 란에 캡차를 포함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얼마나 어려운지는 전문가가 아니라 잘 모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근본적인 스팸 차단이 안 되는 만큼, 캡차 기능을 고려해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파워 블로그에게도 변방 블로그에게도 차별없이 들어오는 공평한 스팸.
차단 좀 해봅시다.




지금 보니 방명록에도 속담 스팸이 달렸군요. 방명록에도 캡차 기능 포함 건의합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