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꾸미기

최근 티스토리에 달리는 스팸 덧글 (번역형, 복사형)

물여우 2011. 9. 29. 13:00
반응형


최근 들어 블로그에 스팸 덧글이 많이 달리고 있습니다. 여전히 외국 약품 결제 등을 유도하는 덧글인데 과거와는 다소 다른 유형이 달리는 것 같습니다.

어제 달린 스팸 덧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글로 작성된 스팸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이 경우 이상한 부분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외국어를 한글 번역기 등을 통해 번역한 듯한 말투의 스팸 덧글입니다.


조금 생각해보면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정도 되는 내용을 번역기를 통해 번역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아래와 같이 다른 글의 본문이나 덧글을 복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특히 다른 사람의 정상적인 덧글을 복사할 때는 진짜 덧글로 착각할 만 합니다.


덧글을 단 사용자 이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불법적으로 운용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약쟁이 사이트는 아니군요;;)



이런 스팸덧글은 티스토리의 자체 필터링이나 블로그 내부의 ip차단, 금지어 차단 등의 방법으로는 차단이 불가능합니다. 일일이 수동으로 삭제할 수 밖에 없는데, 여러 모로 불편합니다.

자동 스크립트나 봇 등에서 작성하는 스팸 덧글을 수동으로 차단하는 것은 끝도 없는 싸움이기에 원천적인 차단이 필요한데 블로그 내에서나 티스토리 자체에서 이를 원천적으로 차단할만한 방법이 떠오르지 않습니다. 외국 IP를 차단하거나 시간당 덧글 제한 등의 방법은 불편하기도 하고 의미도 없을 것 같고...

앞으로 정말 진짜 같은 덧글이 스팸으로 달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이야 약장수 역활만 하지만 악성코드 유포나 다른 해킹 용도로 스팸이 사용될 가능성이 풍부한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급적 저런 류의 스팸은 호기심에도 링크된 사이트로 접속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