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Trend Micro

트렌드 마이크로(Trend Micro 2012)의 부가 기능 사용법 - 시스템 튜너 등

물여우 2012. 6. 29. 08:30
반응형

트렌드 마이크로의 부가 기능들을 살펴봅니다.



올인원 형태의 제품이 대세인 가운데 트렌드 마이크로 IS 제품군도 시스템 최적화 기능을 비롯한 부가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트렌드 마이크로에서는 이러한 부가 기능을 '도구' 항목에 포함시켜 메인 기능과 별도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1. 시스템 튜너 - 시스템 최적화 기능

'시스템 튜너' 기능은 일반적인 '시스템 최적화 기능'으로 임시 파일을 비롯한 쓰레기 파일과 검색 기록 및 최근 문서 목록 등을 삭제합니다. '시스템 청소 기능'이라고도 합니다.

시스템 튜너는 아래와 같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디스크 공간 : 임시 파일 삭제
2. 시작 프로그램 : 시작 프로그램/서비스 삭제
3. 시스템 레지스트리 :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삭제
4. 인터넷 개인 정보 : 접속 사이트, 쿠키 및 개인 저장 암호 등 삭제
5. 소프트웨어 기록 : 최근 열었던 파일 및 프로그램 목록 삭제 등
6. 인스턴트 메시징 개인 정보 : MSN 등의 메신져 프로그램 채팅 목록 삭제 등


시스템 레지스트리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세부 설정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시작 프로그램 항목은 윈도우 자체적인 항목과 트렌드 마이크로와 관련된 것을 제외한 외부 프로그램(써드 파티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항목만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위 창에서 시작 항목에서 없애려는 항목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때 시작 프로그램의 경우 단순히 '시작 안 함' 상태가 아니라 관련 레지스트리 자체를 삭제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항목은 '사용 안 함'으로 변경됩니다.

당연하지만 국내 프로그램 및 메인져 관련 항목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좌측의 '일정 설정'을 클릭하면 시스템 튜너 기능이 자동으로 수행되도록 예약 작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이 '달' 단위로만 이루어져 있는 등 세부적인 예약 설정은 없습니다.

만약 예약 설정을 삭제하려면 위 그림과 같이 빨간 박스 부분의 '켜짐'을 '꺼짐'으로 이동시키시면 됩니다.

청소하려는 항목을 선택하고 '조정 수행' 버튼을 클릭하면 시스템 최적화가 진행됩니다. 이때, 윈도우 자체적인 시스템 복원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으면 아래와 같은 경고창을 띄웁니다.


트렌드 마이크로의 시스템 튜너 기능은 자체 백업 기능이 없기 때문에,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안 할 경우 삭제된 항목의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적화 중

예약 설정 질문창

 

아래는 최적화 완료창으로 진단된 항목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최적화한 내역을 보여줍니다. 세부적인 내용이 없어서 상당히 아쉽습니다.

 


'시스템 튜너의 성능은 어떠할까?' 라는 질문은 무료 프로그램 CCleaner와 비교하면서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는 트렌드 마이크로로 시스템 듀너 기능을 사용(시작 프로그램 외 모든 항목 선택)한 후 CCleaner가 다시 시스템을 분석했을 때 나타난 결과입니다.

 

임시 파일 및 프로그램 캐시 관련 항목에는 무려 100메가 넘는 항목이 검색되었으며, 불필요한 레지스트리 항목도 48개나 나왔습니다. CCleaner의 경우 안정성이 높아 민감함 진단을 하지 않음에도 트렌드 마이크로보다 훨씬 더 깔끔하게 시스템을 청소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올인원 제품이 그렇지만 '무료'로 제공되 전문적인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에 비해 성능상 뒤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국내 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적으로 시스템 보호는 안티 바이러스에게 맡기고 시스템 최적화는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2. 보안 삭제

보안 삭제는 윈도우 시스템상 완벽하게 삭제되지 않는 파일을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민감한 개인 정보를 비롯한 개인 데이타 파일을 삭제하거나, 폐기 혹은 재판매하는 HDD나 USB등을 포맷할 때 유용합니다.

트렌드 마이크로의 보안 삭제 기능 설정은 두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빠른 삭제'는 자세한 설명이 없지만 한 번내지 두 세번의 덮어쓰기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이며, '영구 삭제' 항목은 7번의 덮어쓰기를 통해 완전 삭제를 진행합니다.
보안 삭제의 목적상 7번 덮어쓰기를 진행하는 영구 삭제가 좋습니다. 하지만 대용량을 삭제하는 경우 워낙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파일 외에는 빠른 삭제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빠른 삭제만 하더라도 개인이 사용하는 레쿠바 같은 프로그램으로는 복구가 잘 안됩니다.[각주:1]

아래는 보안 삭제된 파일의 모습으로 연속된 C문자로 이름과 확장자가 변경(실제로는 해당 섹터에 다른 파일이 덮어쓰여진 형태)되어 있습니다. 복구를 진행해도 정상적인 파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트렌드 마이크로의 보안 삭제는 메인 화면 상에서 삭제하려는 파일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우클릭 메뉴(Context Menu)에 포함된 '보안 삭제로 삭제' 항목을 이용합니다.

 

보안 삭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보안 삭제창이 나타나며, '예'를 클릭하면 보안 삭제가 진행됩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무료 최적화 프로그램인 CCleaner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트렌드 마이크로와 달리 CCleaner는 단일 파일 또는 폴더를 지우는 것이 아니라 파티션 자체를 삭제하거나 파티션의 빈공간(탐색기상 삭제)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단일 혹은 사용자가 지정한 파일 및 폴더를 삭제할 때에는 트렌드 마이크로가 더 유용하지만 파티션 단위로 보안 삭제를 진행할 때에는 CCleaner가 훨씬 유리하며 더 많은 수의 덮어쓰기도 가능합니다.




3. 데이터 절도 방지 & 보호자 통제

트렌드 마이크로의 데이터 절도 방지는 특정 문구(주민등록번호, 전화, 메일 주소, 카드 번호 등)가 웹페이지나 이메일 등을 통해 전송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아래에서 다룰 보호자 통제 기능과 함께 2010 제품에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2010 제품 당시보다 UI가 조금 더 편해지고 세련되어 졌을 뿐 사용법 자체는 비슷합니다.


데이터 절도 방지 기능의 경우 이전 버전에 비해 약간의 성능 향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웹브라우저(IE, FF Chrome)에 해당 기능이 적용되었고 이전 버전에서처럼 zip압축 파일로 압축만 해도 보호된 문구가 전송 되었던 것과 달리 지금은 차단이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7z 압축과 같은 일부 압축 포맷은 여전히 진단을 못하며, 사용자가 직접 기입할 때와 악성코드를 통한 데이타 수집을 구분 못하는 것은 여전합니다. 또한 2007버전의 MS 오피스의 기본 저장 포맷(Docx, pptx 등)에 저장된 문구를 검사하지 못하는 문제가 존재합니다. 외국 제품임에도 전세계적으로 쓰이는 문서 프로그램의 파일을 검사 못한다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다 생각합니다. 참고로 hwp 파일 내부의 문구는 검사가 가능합니다[각주:2]...

데이터 절도 방지 - 보호할 문구 입력란



아래는 네이버 웹메일 기능을 이용해서 보호되고 있는 문구를 전송하는 장면입니다.

위와 같은 문구가 본문에 적혀있거나 첨부 파일에 보호할 문구가 있는 txt같은 문서 파일이 있을 경우 아래와 같이 차단창이 나타나며 업로드 혹은 메일 보내기가 차단됩니다.

데이터 절도 방지 - 진단 팝업창

보호된 문구가 포함되어 전송이 불가능


앞서 살펴본 기능 해제 팝업 알림창과 비슷하게 '임시로 이 보호 기능 사용 안 함' 항목이 존재합니다. 신용카드 번호를 기입하거나 웹사이트 가입 시 이메일 주소 등을 기입할 때 이를 통해 해당 기능을 임시로 비활성화하면 됩니다.

 

데이타 절도 방지는 기본 로그 창에서는 확인할 수 없고 세부 로그 기록 창에서만 확인 가능합니다. 트렌드 마이크로는 로그 기록을 비교적 강조하는 제품인지라 이 부분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참고로 보호자 통제 기능과 함께 데이터 절도 방지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트렌드 마이크로 관리 암호를 설정해야만 합니다.

4. 보호자 통제 - 유해물 차단 기능


보호자 통제는 계정 관리 기능을 이용해서 어린이나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위험 및 성인 사이트 접속을 차단하고 인터넷 사용 시간을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보호자 통제 기능은 4가지 과정을 거쳐 설정됩니다.

보호자 통제 - 통제할 사용자 계정 설정


보호자 통제 - 통제할 웹사이트 규칙 설정

보호자 통제 - 인터넷 사용 시간 설정

보호자 통제 - 마침창


보호자 통제 기능으로 웹사이트가 차단되거나 인터넷 제한 시간에 웹브라우자로 웹사이트에 접속한 경우 아래와 같은 차단창이 웹브라우저창에 나타납니다.

이 차단창도 악성 웹사이트 차단창과 비슷하게 아래와 같이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면 접속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보호자 통제 기능은 윈도우 7에 자체 내장된 자녀 보호 기능을 통해 인터넷 사용 시간 통제와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 사용 제한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 마이크로의 부가 기능들을 살펴봤습니다. 이번에 살펴본 타이태니엄 IS 제품은 최상위 제품과 달리 파일 암호화 기능이나 SNS 보호 기능 등이 빠져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시스템 최적화 기능 등을 비롯한 부가 기능들은 전문적인 타 제품에 비해서 성능이 떨어지거나 환경 설정이 세부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소위 'All in One'이라 하여 모든 기능을 집약한 통합형 제품이 추세이긴하지만 하나의 제품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전문 프로그램들보다 더 뛰어난 점이 거의 없다고 할 수있습니다.

사실 올인원 형태의 제품은 사용자의 니즈를 구현시킨 것으로도 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무료 보안 제품의 등장과 타 보안 제품과의 경쟁에서 나타난 산물이라고 봐야합니다. 하지만 전문 계통이 아닌 기능들을 포함시키려하다보니 첨부된 부가 기능들이 사실상 구색만 맞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기능 향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현 상황에서는 무료 제품만으로도 올인원 제품에 포함된 부가 기능들 대부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올인원 제품은 추천하지 않고 있습니다. 성능 대비 비용이 매우 떨어진다고나 할까요...

아직까지는 조금 귀찮더라도 무료로 제공되는 여러 전문적인 제품들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 이상입니다.
  1. 완벽하게 안 되지는 않습니다. [본문으로]
  2. 이게 좋은 일인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군요.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