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일러스트(Illustrator) 없이 AI 파일 열기 - AI 뷰어 프로그램 (SumatrPDF, Adobe reader, Xnview)

물여우 2013. 4. 16. 08:30
반응형
ai 파일을 열어 볼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들을 살펴봅니다.



Illustrator(이하 일러스트)는 포토샵, 인디자인과 함께 Adobe 사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오늘 살펴볼 ai 파일은 일러스트의 전용 파일 포맷으로 대표적인 벡터 이미지 중 하나입니다. 크기 변환에 비교적 자유로운 벡터 이미지이기 때문에 인쇄용 이미지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토샵 전용 포맷인 psd처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ai 포맷은 공개용 포맷이 아니어서 전용 뷰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ai 파일은 일러스트로만 열거나 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일러스트 없이도 ai 파일을 열어볼 수 있씁니다.

특히, Adobe의 또다른 걸작 제품인 인디자인 제품의 전용 포맷인 indd과 달리 비교적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불러와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편집을 요하지 않는 이상 비싼 adobe 패키징 제품을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1. ai 파일 무료 뷰어 프로그램

정답을 미리 공개하면 기본적으로 pdf 뷰어 프로그램들은 ai 파일들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에 지속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SumatraPDF나 Adobe reader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아주 쉽게 ai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1. SumatraPDF (추천)


단순 뷰어로서는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합니다.  일러스트의 또 다른 벡터 이미지인 eps 파일도 지원할 뿐만 아니라, ai 파일 내부에서 사용중인 폰트가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해당 폰트 그대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파일을 랜더링해서 보여주는 시간도 짧으며 프로그램 자체도 매우 단순하며 가볍고, 포터블 제품을 지원하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 : http://blog.kowalczyk.info/software/sumatrapdf/free-pdf-reader.html
- 다운로드 : https://kjkpub.s3.amazonaws.com/sumatrapdf/rel/SumatraPDF-2.2.1-install.exe

- 특징 : 가벼움, eps 포맷 추가 지원, epub와 같은 다양한 파일 포맷 지원


2. Adobe Reader


어도비 리더는 동일한 제작사의 제품답게 ai 파일을 불러오는데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pdf 뷰어 겸해서 사용하기에 가장 무난합니다. SumatraPDF에 비해 다소 무겁고 eps 파일은 지원하지 않지만 소개하는 제품 중 유일하게 ai 파일 내부의 일부 항목들을 "Copy" 할 수 있습니다. 복사가 지원되는 항목들은 "Text"와 "삽입된 image" 등의 항목들입니다. 



3. Xnview


Xnview와 같은 무료 이미지 뷰어들로도 ai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포토샵 전용 파일인 psd 파일을 열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묶어서 ai 뷰어로 사용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소개한 pdf 뷰어들과 달리 이미지가 깨끗하지 못합니다. 랜더링 과정에서 벡터 이미지가 깨지는 것으로 보이는데, 가급적이면 pdf 뷰어들로 ai 파일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홈페이지 : www.xnview.com/

아래는 실제로 일러스트와 SumatraPDF, Adobe Reader로 파일을 열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일러스트와 pdf 뷰어간에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레대로 일러스트-SumatraPDF-Adobe Reader





2. ai 파일 기본 프로그램 설정

ai 파일을 지원은 하지만 위에 소개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한다고 해서 ai 파일에 대한 기본 프로그램으로 설정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ai 파일을 편하게 보기 위해서는 ai 파일에 대한 기본 프로그램 설정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1. XP 기본 프로그램 설정


아래와 같은 경로로 들어가 ai 파일 형식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연결합니다.
내 컴퓨터 -> 도구 -> 폴더옵션 -> 파일 형식 -> ai 파일 선택 -> 변경 -> 프로그램 선택

파일 형식 탭 - ai 파일을 찾아 "변경" 버튼을 누름

연결하기 원하는 프로그램 선택


"이 종류의 파일을 열 때 항상 선택된 프로그램 사용" 항목에 반드시 체크가 되어야합니다.

위와 같은 작업이 귀찮으시면 ai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목록에서 프로그램 선택"을 체크 후 위와 같이 연결할 프로그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윈도우 7 기본 프로그램 설정


윈도우 7도 XP와 비슷합니다. XP에서처럼 ai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파일을 연결하셔도 되고, 우클릭 속성을 이용하거나 기본 프로그램 설정 항목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 제어판 -> 기본 프로그램 -> 파일 형식 또는 프로토콜을 프로그램과 연결 ->ai
- ai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 -> 연결 프로그램 항목의 "변경" 클릭 -> 프로그램 선택

우클릭 후 속성 클릭




 

3. pdf 뷰어로 ai 파일을 볼 때의 한계

아쉽게도 pdf 뷰어나 이미지 뷰어들로 ai 파일을 열어 볼 때에는 몇 가지 단점들이 있습니다.

1. 특정 색상의 경우 일러스트에서 보여지는 색상을 제대로 표현 못할 때가 있음.
2. 대지 위에 있는 항목들만 볼 수 있음.
3. 이미지 뷰어의 경우 이미지가 깨질 수 있음.

1. 색상이 제대로 표현 안되는 경우

왼쪽이 일러스트, 오른쪽이 SumatraPDF - 미묘하게 색상이 다르다.




2. 대지가 없는 곳에 위치한 이미지가 안 보이는 경우

대지 바깥으로 나간 이미지가 짤려보임



3. 이미지 뷰어에서는 이미지가 깨짐


참고로 아래와 같이 삽입된 항목이 아니고 일러스트에서 직접 그린 경우, Adobe Reader에서 복사가 안 됩니다.

 

 



ai 파일을 열어 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살펴봤습니다.

요즘 주위에서 라이센스 문제로 힘들어하는 경우를 많이 보다보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해서 글을 작성해봅니다.

사담으로 인디자인 파일인 indd 파일을 받아 볼 때가 종종 있는데, indd는 무료 프로그램쪽으로는 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어지간하면 pdf 파일로 던져 줍시다... ㅠ-ㅠ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