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윈도우7] 탐색기에서 ai 파일 미리 보기, 썸네일 - SumatraPDF

물여우 2013. 5. 9. 08:30
반응형
윈도우7 탐색기의 미리보기 기능으로 ai 파일과 pdf 파일을 미리 보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이전 글에서 일러스트 프로그램없이 pdf 뷰어 프로그램으로 ai 파일을 열어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 탐색기(7버전 이상)의 썸네일과 미리보기 기능으로 ai 파일을 열지 않고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ai 미리보기, 썸네일

윈도우 탐색기에서 ai 파일을 미리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SumatraPDF와 같은 pdf 보기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SumatraPDF를 이용한 미리보기 및 썸네일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방법은 간단해서 탐색기에서 미리보기와 썸네일을 사용하기 위해서 아래의 레지스트리 키를 추가한 후 재부팅을 하면 됩니다.
- 윈도우 7 64비트 기준

[HKEY_CLASSES_ROOT\.ai\shellex]

[HKEY_CLASSES_ROOT\.ai\shellex\{8895b1c6-b41f-4c1c-a562-0d564250836f}]
@="{3D3B1846-CC43-42ae-BFF9-D914083C2BA3}"

[HKEY_CLASSES_ROOT\.ai\shellex\{e357fccd-a995-4576-b01f-234630154e96}]
@="{3D3B1846-CC43-42ae-BFF9-D914083C2BA3}"

레지스트리를 직접 추가하는 것이 어려우면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레지스트리를 병합하셔도 됩니다. 단, 아래 레지스트리는 기본 clsid 외에 약간 손을 본 것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클릭하면 위 레지스트리 파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삭제는 미리보기를 위해서 추가한 모든 키를 삭제합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 있던 내용도 삭제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은 레지스트리 추가로 인해 미리보기와 썸네일 기능이 활성화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리보기 레지스트리 병합 전

미리보기 레지스트리 병합 후

 

2. 미리보기, 썸네일이 안될 때 조치 사항


1. pdf 미리보기(Preview) 기능 활성화


위 그림을 자세히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pdf 뷰어로 ai 파일을 볼 때에는 ai 파일을 pdf 문서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ai 파일에 미리보기와 썸네일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SumatraPDF가 pdf 파일을 미리보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SumatraPDF는 아래와 같이 설치시에 해당 옵션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설치 후에는 해당 옵션이 없으며, 위 옵션을 선택 안하고 설치를 하면 기본적으로 pdf 및 ai 파일의 미리보기와 썸네일 기능이 작동 안합니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활성화할 수는 있지만 수정할게 상당히 많아서 그냥 삭제 후 재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추가 레지스트리 병합


시스템에 따라 상황이 달라서인지 아래의 레지스트리를 추가로 병합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단, 64비트 OS라면 이 레지스트리를 추가하기 전에 3번 방법 먼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2.3 버전(베타 버전) 설치


64비트 OS의 경우 정상적으로 SumatraPDF가 설치되었음에도 미리보기와 썸네일 기능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현재 공개된 최신 버전인 2.2.1을 삭제하고 Prerelease 버전인 2.3 버전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예상컨데 현재 공개된 버전보다 미리보기 기능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설치 시에는 아래와 같이 Preview 항목을 선택하고 설치하셔야합니다.
 
- Prerelease 다운로드 : http://xhmikosr.1f0.de/sumatrapdf/


개인적으로는 테스트 과정에서 설치된 2.3 버전을 사용 중이나 지금까지는 별 다른 오류없이 사용 중에 있습니다.


4. 탐색기 미리 보기 옵션 설정


이 부분을 모르는 분은 없겠으나 혹시나 하는 노파심에 추가합니다. ^^

- 탐색기 ->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 보기 탭
  ->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  체크 해제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