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Emsisoft

A-squared Anti-Malware 4.0 리뷰 (1) - 개요 및 설치 과정

물여우 2009. 3. 26. 08:55
반응형

A-squared Anti-Malware 4.0에 대한 리뷰를 시작합니다.

저는 보안 전문가가 아니며 해당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지식을 지니고
이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 글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1. 개요

A-squared 제품은 오스트리아의 Emsi Software(GmbH)라는 업체에서 개발한 제품입니다.

A-squared 4.0은 컴퓨터 보안에 어느 정도 관심있는 분이라면 최소한 이름 정도는 알고 계실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A-squared는 초기에 안티스파이웨어로 시작한 제품이었으나 지금은 종합적인 종류의 악성코드를 진단하는 보안 제품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안티스파이웨어 제품이다보니 '전통적인 안티바이러스로 시작한 제품들과 비교했을때에 여러모로 취약한 부분이 존재할 것이다' 라는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Emsi에서도 이를 반영하듯 4.0버전부터 A-squared는 부족한 안티바이러스 부분의 성능을 보완하기 위하여 IKARUS라는 제품을 추가하게됩니다. Ikarus는 역시 오스트리아 국적의 보안 제품으로 토탈 결과만을 보면 대단한 진단율과 오진율로 유명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도 보안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비교적 유명한(?!)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Ikarus 제품의 추가로 인하여 바이러스 류의 진단율 상승과 오진율 상승 사이에 득실을 따졌을 때 실이 크다고 봅니다만, 이는 사용자에 따라 생각하는 바가 다를 수 있다고 봅니다.

어찌되었건 이 제품에 관심을 갖게된 이유는 이 제품의 독특한 실시간 감시 기능 때문입니다. 사실 이미상당수의 제품에 포함된 기능입니다만, 이 기능으로 실시간 감시 기능을 전적으로 책임지게 한 제품은 어느 정도 이름이 알려진 보안 제품 중에서는 이 제품이 유일한 경우가 아닌가 합니다.


A-squared 4.0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Antivirus + Antispyware : 실시간 감시 및 수동 검사
- Surf Protection : 웹브라우저를 통한 위험요소 방지
- Highjackfree 제공


이전에 리뷰한 DriveSentry 제품과 유사하게 단순한 안티바이러스 제품의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물론 수동검사나 기타 설정 부분은 DriveSentry에 비해 구성이 훨씬 잘되어있습니다.

이 제품은 A-squared free 라는 무료 제품을 제공합니다. A-squared 4.0에서 실시간 감시와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빠진 형태인데, 설치형임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다른 제품들과 충돌이 적다고 합니다. 따라서 간혹 다른 보안 제품으로 시스템을 검사해보고 싶은 분들은 온라인 스캐너 외에 A-squared free 제품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물론 설치 시 사용하는 보안 제품의 실시간 감시를 종료하고 검사가 끝난 후에는 A-squared의 서비스 항목을 종료시켜두거나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홈페이지 : http://www.emsisoft.com/en/
- 다운로드 : http://download2.emsisoft.com/a2AntiMalwareSetup.exe


2. 설치 과정

2-1. 설치 환경

˚ CPU : AMD 브리즈번 4800+
˚ RAM : 2 GB (5600)
˚ VGA : Geforce 8600gt (256MB)
˚ OS : Windows XP SP3


2-2. 설치 과정

설치 과정은 아주 쉽습니다. 설치 후 재부팅 과정은 없고, 설치 및 설정 과정을 순서대로 넘기시면 A-squared가 설치 완료됩니다. 그리고 설치 과정에서 조정하는 모든 설정값은 설치 이후에도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next을 연타하셔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A-squared는 계정을 통해 라이센스를 관리함으로, 홈페이지에서 계정을 생성하시기 바랍니다. 단, 계정 생성시 계정 ID와 계정 암호는 메일을 통해 오기 때문에 계정 생성시 메일 주소는 정확하게 기입하셔야 합니다.

(1) 프로그램 설치

최초 프로그램 설치 시에 제품에 사용할 언어를 결정합니다. 언어는 모두 20개나 있으나 아쉽게도
한국어는 없습니다.

특별히 설명할 부분은 없기 때문에 스샷만 올립니다.


제품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체크된 부분은 초기 구동시 A-squared의 설정을 조정하기 위한 마법사를
활성화하기 위함입니다.


(2) 설치시 설정 조정

마법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초기 구동시 환결 설정을 조정합니다. 각 환경설정에 관한 내용은 환경 설정에 관하여 포스팅할 때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홈페이지에서 생성한 계정을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하고 있는 계정을 기입하면 됩니다. 계정이 없을 시 Creat account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의 계정 생성창을 활성화 시킵니다.


신규 계정 생성 화면 : 필명 및 이메일을 기입하고 Create account를 클릭하면 기입한 메일로 계정과 비번을 전해줍니다.

입력한 계정에서 라이센스 정보가 자동으로 기입됩니다.


첫 번째 설정으로 업데이트 관련 설정입니다. 아래 그림의 체크박스는 차례대로 도움말/추가 언어/베타관련 소식/진단된 악성코드 이름 송출/진단된 악성코드 자동 송출/제품 버전 보기 등을 업데이트시에 보여주거나 추가적으로 다운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next를 누르면 업데이트를 기본적으로 시행합니다.


업데이트가 끝나면 Clean Computer now 버튼이 활성화되며 역시 자동적으로 수동 검사 기능이 활성화합니다. 이 과정을 반드시 시도해야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개인적으로는 빠른 진행을 위해 Quick Scan을 지정하였습니다.


수동 검사가 끝나면 실시간 감시 및 각종 검사 기능의 설정을 조정합니다.


체크박스를 차례대로 나열해보면 실시간 감시 시작 유무/업데이트 자동 유무/예약 검사/실시간 감시의 감시 강도설정/실시간 감시(M-IDS) 활성화/웹브라우저 감시 등 입니다.

M-IDS 기능의 감시 상도를 세부적으로 설정합니다.

모든 설치 과정이 종료되었습니다. Close setuo wizard를 클릭하여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A-squared 메인 화면


- 이상 1부 개요 및 설치 과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2부에서 세부적인 기능과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