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테스트 정보/:: VirusBulletin

바이러스 블러틴 10월 테스트 결과 (VB100 , RAP) - Windows Server 2008

물여우 2009. 10. 6. 23:16
반응형
10월달 윈도 비스타 SP2 환경에서 시행된 Virus Bulletin의 WildList 샘플 측정 검사를
통한 VB-100 Pass 결과와 RAP 테스트 결과를 공유합니다.


저는 보안 전문가가 아니며 해당 테스트에 대해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지식을 가지고
이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 글의 일부 내용에는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윈도우즈 서버 2008 환경에서 실시된 이번 VB 테스트에서는 총 26개 제품이 참가하였습니다.
서버 제품군이라 그런지 참가 제품 수가 약간 적습니다.

VB100과 RAP 테스트에 대한 정보는 위 링크의 4월 테스트 결과를 참고바랍니다.



1. VB100 인증

이번 테스트에서는 15개의 제품이 통과하고 11개의 제품이 탈락하였습니다. 아래는 이번 테스트의 결과입니다.

10월 VB100 결과


일단 안티버와 소포스도 탈락이 눈에 띄고 아쉽게도 국내 보안 제품인 V3의 탈락도 보입니다. 바제2에 올라온 정보로는 샘플 수는 많지만 다형성 형태를 가진 바이럿 종류 하나를 놓쳤다고 합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탈락.

재밌는 점은 이번 테스트에 Ikarus 제품이 테스트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전에 리뷰한 A-squared 제품에도 쓰이는 엔진이고, 여러 소규모 테스트에서는 상당한 진단율을 보이는 제품인데 놀랍게도 무려 3759개의 와일드 리스트 샘플과 4개의 오진을 보여 두 번째로 나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테스트 샘플의 문제겠지만 괴짜'같은 성능을 보이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테스트에 비해 좀 더 객관적이고 공신력있는 테스트의 최신 결과가 상당히 엉망이라 다소 실망입니다.


2. RAP Test 결과

이전 RAP 테스트부터 유료 구독자에 한해서만 세부 정보를 보여줍니다. ㅜ-ㅜ
무료 구독자에게는 아래와 같이 4월부터 10월까지의 종합 결과 수치만을 보여줍니다.


단일 엔진 제품중에서는 역시 안티버가 뛰어난 사전 진단율 및 진단 추가율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정식으로 무료 제품을 선보인 MSE의 엔진엔 ONECARE 제품도 상당한 사전 진단율을 보여주고 있는데 진단율만 놓고 보면 무료 제품으로서 상당히 매력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각종 보안 업체의 무료 제품과 경쟁하면서 얼마나 개인 사용자의 시장 점유율을 가져갈지 궁금해집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