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Outpost

Outpost Security Suite 7 Free 리뷰 (6) - 총 평

물여우 2011. 2. 13. 20:37
반응형
아웃포스트 시큐리티 슈트 무료 제품의 총평입니다.



10. 총 평


Agnitum은 Outpost Security Suite Free 제품에 대해 보안 업체 최초로 무료로 제공되는 통합형 제품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순수(?) 보안 업체라는 측면에서는 틀린 말은 아닐 수 있으나, 이것은 잘못된 광고입니다.

국내에서 방화벽으로 유명한 코모도에서는 이전부터 안티바이러스와 방화벽, HIPS 기능이 포함된 무료 제품이 제공하고 있고, 미국 업체인 Fortinet도 업데이트 제한 및 A/S 미지원 등 일부 기능을 제한했을 뿐 유료 제품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갖고 있는 무료 제품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광고의 오류 여부를 떠나서 방화벽과 안티바이러스 통합된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흔한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앞선 리뷰에서 밝혔듯이 유료 제품에 비해서 제한이 너무 많다는 점은 다른 업체들의 무료 제품과 큰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어떤 특정한 기능을 제외하는것이 아니라 이미 제공되는 있는 기능의 일부 항목을 제한한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루트킷 진단 제외, 안티 스파이웨어 항목의 DB제외, 누설 방지 기능의 설정 제한, 네트워크 연결 보기 제한, 세부 로그 보기 기능 제한 등 기본적인 항목을 제한하여, 사실상 유료 제품으로 사용자를 끌어드리기 위한 체험판 수준으로 밖에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무료 제품에 너무 많은 것을 바란다고 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항목을 제대로 지원하는 것이 사용자를 더 많이 끌어와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결국 유료 제품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이는 현재 무료 제품을 제공하는 업체들 대부분의 방식이기도 합니다.


제품 자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면 아웃포스트 시큐리티 슈트 무료 제품은 방화벽과 관련된 기능들은 매우 사용하기가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전에 리뷰한 무료 방화벽 제품과 거의 동일한 부분입니다.

특히, 방화벽과 누설 방지 기능에서 Preset 지정을 통해 어플리케이션 규칙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점은 방화벽의 사용을 어려워하는 사용자들에게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단순히 디지털 인증을 확인하거나 화이트 리스트를 이용하여 정상 프로그램들의 행동을 무조건 허용하는 것이 아니라, 각 프로그램별 맞춤 규칙을 정해준다는 점이 매우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곰플이나 다음팟 플레이어같은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나 한글 오피스 등 국내 제작된 일부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자동 규칙이 생성되는 부분은 타 외국 제품에서는 보기 힘든 일이었습니다. 판매 대행 형식으로 국내에 진출한 적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 아니었나 생각하는데, 학습 모드를 적절히 사용하면, 별다른 설정없이도 HIPS와 방화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 편의성을 이야기할 때 빼먹을 수 없는 학습 모드는 시스템에 아직 발견되지 않은 악성코드 등이 있을 경우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설치 초기에 학습 모드로 아웃포스트기 실행되는데, 학습모드는 나중에 사용자가 직접 활성화할 수 있으므로 일단 비활성화하여 사용하다가, 특정 프로그램 설치시 등에만 제한적으로 이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안티 바이러스 항목도 UI가 간단하여 사용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자 처리와 자동 처리(기본 설정)를 모두 지원한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하지만 강제 예약 검사나 일부 항목의 기능 제한, 그리고 실시간 진단의 팝업창이 느리게 활성화되거나 사용자 처리시에 제외 설정을 따로 할 수 없다는 점 등은 매우 아쉬운 부분들이었습니다. 

이전 리뷰에서는 간단히 언급했지만 진단 부분에 있어서도 다소 문제 있습니다. 이는 물론 국내 환경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인데, 웹상이나 메신져등을 통해 전파되는 국내 악성코드들에 대해서 진단이 뛰어난 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일부 샘플이지만 자주 만나게 되는 악성코드의 진단이 느리다는 점은 외국 제품(메인 엔진인 바이러스 버스터)임에도 오진이 비교적 적다는 장점을 크게 가리는 항목입니다.

아웃포스트의 안티바이러스의 총평을 하자면 일반 사용자에게는 진단이 미흡해 문제이고, 고급 사용자에게는 기능 제한이 있어 추천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티 바이러스 항목을 비활성화하고, 타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도있겠지만, 안티 바이러스의 중복 사용은 추천하는 바가 아니며, 아웃포스트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눈에 띄는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일단 동영상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위 상황은 아웃포스트를 시스템에서 종료(설정상 완전 종료)시키더라도, 중요 모듈이 시스템 상에 상주하고 있어 생기는 일입니다. 즉, 실시간 감시를 활성화한 상태에서는 아웃포스트를 종료시킨다고 해도, 악성코드를 백그라운드에서 진단, 삭제(또는 생성 차단)시킵니다. 실시간 감시를 비활성화한 상태에서 아웃포스트를 종료하면 백그라운드 진단은 없겠으나, 관련 모듈은 여전히 상주중이기 때문에 타 제품과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스템 퍼포먼스 부분은 합격점입니다. 부팅 시간도 크게 증가하지 않았고, 안티바이러스 기능으로 인해 (수동 검사 속도는 평균적이었지만) 파일 복사나 프로그램 실행 등이 크게 느려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방화벽 기능은 애초부터 네트워크 대역폭을 크게 깍아먹지 않기 때문에 체감상 그리 무거운 제품은 아닙니다. 따라서 아주 저사양 시스템이 아닌 이상 무난하게 돌아간다 할 수 있습니다.

부팅 직후 리소스 사용

수동 검사시 리소스 사용




결론을 내자면 아웃포스트 시큐리티 슈트 무료 제품은 강력한 HIPS 기능이 포함된 통합형 무료 제품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기능 제한과 같은 여러 단점들이 장점보다 좀 더 커보이는 제품이라 평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무료 제품에 대한 지원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고, 제품 자체의 완성도도 높다는 평가도 있기 때문에 HIPS를 포함한 방화벽 항목을 중시하는 사용자들에게는 또 하나의 선택지가 아닐까 합니다.


- 이상으로 Outpost Security Suite 7 Free의 리뷰를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