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테스트 정보/:: AV-Comparatives

AV-Comparatives 8월 수동 검사 진단율 테스트 안랩 참여 (2011)

물여우 2011. 10. 2. 09:00
반응형
국내 제품 최초로 AV-Comparatives의 테스트에 안랩이 참여하였습니다.




오스트리아에 위치한 민간 보안 연구 단체인 AV-Comparatives 에서는 수동 검사 진단율 테스트를 매번 진행합니다. 그런데 간혹 이 테스트 결과에는 포함이 안되지만, 개별적으로 동일한 샘플과 동일한 조건을 가지고 테스트를 받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국내 제품으로서는 최초로 안랩의 V3 Internet Security 8.0 제품이 며칠 전에 소개한 수동 검사 진단율 테스트에 참여하였습니다. 8월 자료는 위 관련글 링크에서 자세히 소개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테스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진단율은 생각보다 높은 95.9%의 준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나, 오진 부분에서는 65개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며 테스트에 참여한 제품들 중에가 가장 뒤떨어지는 결과입니다. 위 링크에 자세히 소개가 되었겠지만 다른 제품과 비교해보자면, Symantec보다 아주 약간 뒤떨어지는 결과로 'Advanced' 등급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별 테스트를 함께 받은 BullGuard의 경우 진단율 98.3%, 오진 7개의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타 제품의  진단율                                        타 제품의 오진 숫자

                                                        등급 분류 기준표

비록 최고 등급을 받지는 못했지만, 시그니처 진단율 부분에서는 괄목할만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생각합니다. 클라우드 진단의 포함과 이를 바탕으로한 제너릭 진단 기법의 발전 등이 이러낸 성과라고 봅니다. 하지만, 다른 제품들이 대부분 행동 기반 진단 기능을 포함하여 추가적인 진단 기능을 갖고 있기에 아직도 따라가야할 부분이 많이 남았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테스트라 생각하는 Real World Test에 참여했을 때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궁금해집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