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관련 정보 및 팁

아비라 2012 무료 제품(AVIRA Free Antivirus 2012)에서 웹가드가 설치 안 될 때 - 해결 팁

물여우 2012. 4. 17. 08:30
반응형
AVIRA 무료 제품에서 웹가드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을 때,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AVIRA는 이전 10버전부터 무료 제품에서도 웹가드 기능(2012에서는 Web Protection, 이하 웹보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 무료 제품과 달리 ASK 툴바를 반드시 설치해야만 웹보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이전에 외국의 유명 블로그인 레이몬드 블로그에서 작성한 툴바 설치없이 웹보호를 설치하는 방법을 번역해서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약간의 편법을 동원하는 방법인데, AVIRA가 10버전에서 12버전으로 판올림됨에 따라 약간의 변화가 생겨 웹보호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종종 질문이 들어오고 있는데, 비정상 설치의 원인은 Internet Explorer가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되지 않을 때 AVIRA를 설치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해결 방법은 아주 간단해서 IE를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한 후 웹보호 기능을 추가 설치하면 됩니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12버전에서 툴바 설치없이 웹보호 사용하기

앞서 언급한 것처럼 IE가 기본 브라우저가 아닐 때 AVIRA를 설치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웹보호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사실 웹보호 관련 모듈은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비활성화되어 있을 뿐입니다.

자, 웹보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먼저 인터넷 익스플로러(IE)를 기본 브라우저로 지정합니다. 기본 브라우저 지정은 IE의 상단 메뉴 중 '도구->인터넷 옵션의 프로그램 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브라우저 설정


IE를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했다면, 이전에 레이몬드씨가 만들어둔 레지스트리를 실행해서 ASK 툴바가 설치된 것처럼 꾸밉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것은 관련 글을 참고 바랍니다.



레지스트리를 추가했다면, 아래와 같이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항목에서 AVIRA 항목의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AVIRA의 설치 관리자가 나타나면 '수정' 항목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설치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우리가 설치하고자 했던 '웹 보호'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과정이 끝나면 휴리스틱 설정 등 최초 설치시 설정 과정이 반복됩니다. 원하는 설정대로 조정하도록 합니다. 설치 과정이 모두 끝나고 AVIRA의 메인 화면을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웹 보호' 항목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 보호가 설치되었다면, 이제 IE 대신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던 웹브라우저를 다시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AVIRA 설치 - 웹 보호 설치 안 됨
2. IE 기본 브라우저 설정
3. AVIRA 재설치 - 웹 보호 추가 설치
4. 사용하던 웹브라우저 다시 기본 브라우저 설정



ASK 툴바가 IE 전용이라서 IE가 기본 브라우저가 아닐 때 웹 보호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약간의 제한을 둔 것 같습니다.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타 무료 제품들과 비교를 안 할 수가 없네요. 성능이 좋긴 합니다만....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