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테스트 정보/:: AV-Comparatives

AV-Comparatives Fishing Test - 피싱 차단 테스트 (2012)

물여우 2013. 4. 22. 08:00
반응형
유명 웹브라우저들의 자체적인 피싱 차단 기능을 테스트한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오스트리아의 보안 관련 연구 단체인 AV-Comparatives에서 피싱 사이트 차단 테스트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재작년(2011년) 피싱 테스트와 달리 안티 바이러스가 아닌 "웹브라우저"의 피싱 차단 기능의 성능을 테스트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294개의 피싱용 사이트의 접속을 차단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였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윈도우 7 SP1 64비트입니다.



1. 테스트 최종 결과

최종 결과 - 차단율



테스트 결과는 상당히 의외입니다.

기능 자체는 뛰어나지만 점유율 면에서는 형편없는 오페라 제품이 94.2%의 차단율을 보이며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위는 점유율 면에서 최고를 차지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IE가 차지하며 체면을 세웠습니다. 

구글에서 전략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크롬은 3위를 차지하였으나 70% 대의 차단율로 그리 뛰어난 성적을 보여주지는 못하였습니다. 애플의 사파리나 모질라 재단의 파이어폭스는 매우 저조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번 결과만 놓고 이야기해보자면 피싱에서 가장 안전한 웹브라우저는 오페라이며, IE 정도가 비교적 안전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안티 바이러스나 기타 다른 확장 프로그램을 통한 피싱 차단, 악성 사이트 차단을 통해 다른 결과가 보여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피싱은 지역적인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번 테스트는 단순 참고용 테스트로 봐야합니다.  이 테스트는 영문권에서, 웹브라우저의 자체적인 기능만으로 얼마나 피싱을 차단할 수 있느냐를 보여주고 있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오페라에 대해서 조금 더 이야기 해보자면 오페라는 자체적인 취약점을 통한 공격도 타 웹브라우저에 비해 적은 편[각주:1]이어서 웹서핑시 가장 안전한 웹브라우저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오페라를 지원하는 안티 바이러스나 확장 프로그램이 상대적으로 적어 오히려 위험한 웹브라우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자를 지지하는 입장입니다만, 안티바이러스에서 제대로 지원을 못하는 부분은 상당히 아쉽게 느껴집니다.


- 이상입니다.

  1. 이는 결국 사용자가 적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입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