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새로운 검색 엔진 WolframAlpha 런칭

물여우 2009. 5. 19. 21:31
반응형
최근에 Semantic Web이라 불리는 지능형 검색 방식의 새로운 검색 엔진인 WolfamAlpha 서비스가 런칭 되었습니다. 지능형(?) 혹은 문답형이라는 방식이 신선함을 주기 때문인지 아직 한국어를 비롯한 여러 언어들은 지원을 못함에도 국내외 많은 사용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이 새로운 엔진에 관심이 많이 가더군요. 텍스트 기반의 현재 검색 엔진들과 얼마나 차별화되는 결과를 보여줄 것인지, 과연 구글을 뛰어넘을 만한 검색 서비스가 될 것인지 등등..
(WolfamAlpha에 관련된 재밌는 이스터에그에 대해서는 크랑님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몇 가지 검색어를 입력해본 결과 영화나 소설같은 경우 검색 결과가 비교적 만족스럽더군요. 구글 등의 검색 서비스처럼 사용자가 다시 한번 검색 결과를 재검색해야하는 수고는 많이 줄어들 듯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검색을 하게 되는 각종 보안에 관련된 검색어도 한번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부분에 대한 결과는 상당히 암담하더군요. 일부만 올려봅니다.


1. Anti-virus

2. Malware

3. Exploit issue

4. Kaspersky

5. Avira

6. Symantec / McAfee


http://www77.wolframalpha.com/input/?i=Symantec
http://www77.wolframalpha.com/input/?i=Mcafee

세계 1,2위 보안 기업은 역시 다른가 봅니다. 미국 국적의 대기업이라서 포함되었을 수도 있지만 매출 3,4위는 역시 검색이 안되니 대단하긴 대단한 기업들 같습니다. 

시만텍 결과처럼 대부분의 기업들의 정보는 재무지표 등의 정보가 나타나는 점이 색달랐습니다.


7. Host Intrusion Prevention System (Hips)


hips로 검색하면 플라스틱 정보가 ㅠ-ㅠ


8. Heuristic

9. firewall

최초 검색 결과는 영화 관련 정보.. 단어 검색으로 변경하면 사전 결과 검색



상당수의 보안 업체들과 보안 제품 관련 용어들 또한 검색이 거의 안되거나 사전적 의미가 검색됩니다.개인적인 생각에는 이런 검색 결과가 나온 것은 데이타베이스의 부재가 큰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구글처럼 검색 봇들이 오랫동안 각종 웹사이트에서 긁어모은 방대한 정보에 비하면 서비스가 개발되고 런칭된 시기도 얼마안된 서비스라 정보도 부족하고 결과 도출 방식도 다르니 다양한 주제에 대해 만족스런결과를 보여주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다양한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보여주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각종 수학식에 대한 미분 결과나 일부 수식은 그래프까지 구현하여 보여주는 모습은 대단합니다.

지금 당장은 사용하기가 쉽지 않겠습니다만 앞으로 데이타베이스도 확충되고 한국어도 지원되기 시작하면 구글과 더불어 좋은 검색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참고 : WolframAlpha의 검색 쿼리는 아래의 URL로 보입니다.
http://www77.wolframalpha.com/input/?i=

웹마 등 빠른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웹브라우저에 추가해서 사용하면 좋을 듯 하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