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WEBMA2 1041로 버전업 소식

물여우 2009. 7. 1. 20:00
반응형
국내산 웹브라우저인 웹마가 1041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작년에 1021 버전이 업데이트 된 후 한동안 업데이트가 뜸하다가 최근에 베타 버전이 올라와서 오픈 베타 형식으로 배포되다가 드디어 안정화 버전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개발자이신 김대정님에게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베타 버전부터 시작해서 1041 버전에서 추가되거나 변경된 점 중 몇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1. IE8 렌더링 기능 추가


아직 제가 ie8을 설치를 못해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웹마 홈페이지의 댓글들을 보니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2. MDI구조에서 SDI로 변경

뭔 소리인지 저는 모릅니다. -_- 다만, 이로인해 드디어 웹마에서도 팝업 형태로 창을 띄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정 탭을 지정한 후 아래처럼 창 메뉴의 분리하기 기능을 실행합니다. 마우스 제스쳐나 단축키로 지정 가능합니다.

아래는 창 분리 모습입니다.



창 분리 기능 개인적으로 정말 좋습니다. 광고 차단 등의 기능도 적용됩니다. 또한, 아래처럼 분리된 창이 항상 위에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탭바에 넣기와 창을 항상위에 놓기 등의 기능은 단축키나 마우스 제스쳐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과 분리된 창에서는 마우스 제스쳐를 비롯한 툴팁 기능들은 적용 안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모니터의 해상도에 따라 아래처럼 창 크기를 항상 다시 재조정해야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동으로 창 크기를 옆으로 늘려야 줘야 합니다.


3. 툴팁 사전 기능 추가


파폭의 플러그인이나 알툴바 등의 사전 기능처럼 영단어에 잠시 올려두면 단어 설명이 뜹니다.
웹마의 특성상 IE의 추가기능을 사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 기능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
어디 사전을 사용하는지 궁금하네요.

툴팁 사전 활성화 설정

4. 메모리 회수 기능 추가


웹마도 드디어 메모리 관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잘모릅니다만 메모리 누수 자체를 막을수는 없나 봅니다. 대신 필요 이상으로 누출된 메모리를 다시 회수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10분마다 자동으로 회수를 시작합니다. 웹마 홈페이지의 댓글을 보니 메모리 회수시 약간 퍼포먼스 감소가 있나봅니다. 시간을 조금 늘려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아래처럼 즉시 메모리 회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5. 탭에 닫기 버튼 및 탭 추가 버튼 추가

이건 개인적으로는 안쓰는 기능입니다. 웹마는 탭에 따로 추가/닫기 버튼이 없어서 처음 웹마를 접하는 분들이 어려워 하는 경우를 종종 봤습니다. 이거 어떻게 끄고 키냐 이거죠 ^^;;

환경 설정


탭 모습


개인적으로는 약간 지저분해지는 듯 하여 버튼없이 사용합니다. ㅎㅎ

사실 닫기 버튼은 마우스 우클릭으로 되기 때문에 거의 필요 없고, 탭 생성 버튼도 즐겨찾기와 주소바, 검색바에서 새로운 URL 입력시 새탭으로 열리도록 설정이 되어 있어 추가 버튼도 사실 큰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제 팝업창 분리가 가능하니 탭 생성시의 새창열기가 팝업으로 되느냐 탭으로 되느냐의 기능이 추가될 수 있다고 봅니다. 이 부분 특히 기대합니다. ㅎㅎ

6. Shift 키 두번 연속 클릭시 열기창 활성화

웹마를 활성화시킨 상태에서 Shift 키를 두번 연속으로 누르면 아래처럼 열기창이 활성화 됩니다.

특정 URL을 입력해서 여는 기능도 좋지만 아래의 멀티검색 기능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_+

멀티 검색의 엔진 변경는 웹마 폴더의 search.ini 파일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변경 방법은 웹마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 외에도 여러 버그와 잡다한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느낌상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IE8로 업글을 안해도 웹페이지의 로딩이 빨라진 듯 합니다. 또한, 자동 로그인시 약간 딜레이가 생긴다는 댓글을 봤는데 저도 그렇습니다. 한 템포 쉬고 접속되더군요. ㅎㅎ

여하튼 오랜만의 업데이트인데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웹마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얼른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