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Outpost

Outpost Firewall Free 2009 리뷰 (1) - 개요 및 설치 과정

물여우 2009. 7. 4. 22:14
반응형
Outpost Firewall Free 2009 리뷰를 시작합니다.

개인적으로 방화벽과 관련하여 모르는 부분이 많아 리뷰가 부족할 수도 있기에 이 부분 미리 양애를 구합니다.

저는 보안 전문가가 아니며 해당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지식을 지니고
이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 글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1. 개 요

아웃포스트 방화벽 개발사인 Agnitum은 러시아 국적의 업체입니다. 벤처 형식으로 1999년도에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Jammer and Tauscan이라는 초기 제품 이후, 개인 사용자와 엔드포인트(기업용 개인 제품)에 맞춘 보안 제품인 Outpost Firewall을 선보이게 됩니다.

아웃포스트는 지금과는 많이 다르지만 개발 초기부터 해커들의 외부 공격 방어와 악성코드의 내부 침입 방어를 목적으로 제작되었기에 기본적인 방화벽과 HIPS가 추가된 제품이었습니다. 현재는 안티-바이러스, 안티-스파이웨어 등 악성코드 진단 기능과 여러 부가 기능들이 추가되어, 형태로는 통합형 제품과 동일합니다만, 여전히 방화벽과 HIPS가 주력인 제품입니다.

또한 아웃포스트는 방화벽과 연관되어 작동되는 주요 기능인 HIPS의 기술력이 높고, 시스템 퍼포먼스의 감소도 상당히 적은 편이라 방화벽 제품을 중요시하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평이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최근에 아웃포스트는 중요 기능인 방화벽과 HIPS가 포함된 무료 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번에 리뷰할제품군인데, 유료 제품에서 일부 기능이 빠지고 일부 기능은 사용이 제한되어 출시되었습니다. 잡다한 기능이 빠지면서 기능이 간결하게 구성되고, 더 가볍게 된 점은 상당히 좋은데, 남아있는 기능들의 하부 항목의 사용을 제한한 점이 많아서 조금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약간 무게감이 느껴지는 유료 제품보다는 좋긴 합니다만, 아웃포스트를 이전에 사용하셨거나 다른 무료 방화벽들을 사용하신 분들은 다소 불편하다 느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아웃포스트 유료 제품에 대한 정식 한글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김소프트의 아웃포스트 다운로드는 여전히 4버전이지만 조만간 현재 버전의 한글화를 볼 수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웃포스트의 무료 제품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 Firewall : 양방향 방화벽
- Host Protection(HIPS) : Anti-leak control, Component control, Critical system objects control


- 홈페이지 : http://www.agnitum.com/
- 무료 제품 홈페이지 및 다운로드 : http://free.agnitum.com/


2. 설치 과정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위 무료 제품의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2. 다운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3. 무료 제품에 대한 라이센스 : 개인 사용자, 비상업적 허용

4. 아웃포스트에 대한 일반 라이센스


5. 설치 경로 설정 : 가급적 기본 경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6. 파일 설치 화면

7. 파일 설치 후 일반 설정
하단 부의 체크 항목은 일주일 동안 아웃포스트가 사용자가 사용하는 프로세스의 사용자 처리 등을 학습하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아웃포스트는 잘 알려진(신뢰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경우 네트워크 연결을 자동으로 허용하며 연결 규칙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단 부의 체크 기능은 이러한 아웃포스트가 신뢰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추가할 때 사용합니다. 


8. 아웃포스트 활성화 과정


9. 마지막 과정입니다. 재부팅 과정을 거쳐야 정상적으로 활성화됩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