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Panda

Panda Internet Security 2010 리뷰 (1) - 개요 및 설치 환경

물여우 2009. 8. 29. 01:22
반응형
판다 인터넷 시큐리티 2010 버전에 대한 리뷰를 시작합니다.

저는 보안 전문가가 아니며 해당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지식을 지니고
이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 글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1. 개요

Panda Security는 스페인의 대표적인 보안 업체입니다. 당시 나이 17살인 Mikel Urizarbarrena에 의해 1997년 Panda Software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이후부터 지금까지 전통적인 보안 업체로서 활약하였고, 스페인의 로컬 업체에서 세계 시장에 진출하는 글로벌 업체로 변화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판다에서 밝히기로는 약 200개 나라에서 23개의 언어로 판매되고 있다고 하는데, 아쉽게도 국내시장에는 직접적으로 진출하지 하지 않았습니다.

판다는 AV-TEST나 Checkmark 등의 테스트를 제외하고 Virus Bulltin이나 AV-Comparatives 등에서 유명한 연구 기관에서 실시하는 보안 제품 테스트에 참석을 안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테스트 방식의 비객관성을 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들이 성능을 참고할 때 자료가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최근 실시한 AV-TEST에서의 테스트에서는 비교적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또한, 소규모 커뮤니티등에서 행하는 테스트 결과를 보면 2009/2010 버전의 진단율은 비교적 좋은 편인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내놓은 2010버전은 이전 버전의 무거움을 많이 개선하여 시스템 퍼포먼스 감소를 다소 낮추고, Cloud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진단 기능과 AV엔진 및 HIPS 기능의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진단 기능은 맥아피에서 최초 상용화하여 내놓은 아르테미스나 국내 유명 보안 업체인 안랩의 ASD와 유사한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차차 설명할 터인데 클라우딩 진단 기능만 따로 내놓아 베타 테스트 개념으로 사용자들에게 배포 및 테스트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번에 리뷰할 Panda Internet Security 2010 버전은 안티 바이러스 + 방화벽의 통합형 제품입니다.
이 제품군이 제공하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Anti-Virus + Anti- Spyware + Anti-Rootkit, HIPS(Truprevent)       : 악성코드 진단
  • Anti-Pishing, Anti-Spam, Anti-Banking Trojan Engine                : 추가 위험 요소 진단 
  • Firewall                                                                            : 양 방향 방화벽 
  • Parental Control, BackUP(On line)                                        : 유해물 차단 기능, 온라인 백업

Global Protection 이라는 시스템 최적화 기능 등 추가 기능이 존재하는 상위 제품군이 존재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인터넷 시큐리티 제품군이 개인사용자에게는 가장 쓸만한 제품군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WOT와 Panda Security에서 제공하는 3개월 프로모션 라이센스를 이용하여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WOT는 맥아피의 사이트 어드바이저와 유사한 웹사이트 위험도 측정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특이한 점은 사이트의 위험도를 특정 보안 업체가 아닌 사용자들이 정보를 모아서 위험도를 측정한다는 점입니다. 사용자들의 높은 참여율 덕분에 위험 사이트에 대한 판단은 상당한 적중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홈페이지 : http://www.pandasecurity.com/ (영문)
WOT 3개월 라이센스 링크 : http://www.mywot.com/en/panda/internetsecurity

2. 설치 과정


2-1. 설치 환경
  • CPU : AMD 브리즈번 4800+
  • RAM : 2 GB (5600)
  • VGA : Geforce 8600gt (256MB)
  • OS : Windows XP SP3


2-2. 설치 과정

WOT 프로모션에서 제공하는 설치본은 내부에 라이센스가 이미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설치 과정에서 라이센스 입력 과정이 실제 제품과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WOT 프로모션 링크에서 판다 설치본(panda10_3.exe)을 다운받아 실행시킵니다.

                                                설치본 압축 해제

약 20개 정도의 언어를 선택할 수 있지만 한국어는 없습니다. 가장 이해하기 쉬운 영어를 선택해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본격적인 설치의 시작입니다.


                                                            라이센스 동의


아래는 설치 방식을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최소 감시 강도(감시 강도 최소, 일부 기능 미설치 - 시스템 리소스 확보에 용의)설치와 기본 설치 설정
사용자 지정 설치 등 3가지 설정이 있습니다. 리뷰를 위해서 사용자 지정 설치 설정을 선택 합니다.



                               설치시 메모리 및 하드 디스크 등에서 악성코드를 검사

아래 과정은 설치할 기능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 웹 컨텐츠 관리(유해물 차단 기능) 기능이 체크 해제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설치할 기능만 골라 설치하면 시스템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래 과정은 방화벽에 관한 설정을 조정합니다.

아래 체크된 부분은 판다가 네트워크 연결을 시도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자동으로 연결을 허용/차단하는 자동 모드 옵션입니다. 제가 설치할 때에는 해당 옵션을 해제하고 설치하였습니다.



                                                          판다 파일 설치 중

아래 과정은 웹 컨텐츠 관리 기능의 설정을 조정하는 과정입니다.



웹 사이트 접속 등을 관리할 관리자의 암호를 입력합니다. 암호는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계정별 웹 사이트 접속 권한을 지정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서는 계정 생성 없이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웹 컨텐츠 관리 기능 설정 종료


                         위험 요소 내역 및 검역소 저장 파일 등의 자동 전송 설정


                                        마지막 설치 과정인 재부팅 과정입니다.


판다가 설치되면 
 이와 같은 트레이 아이콘이 생깁니다. 창업자가 판다를 좋아했었나 봅니다. :)

                                                       메인 화면 모습


설치가 끝나고 재부팅까지 마치고 나면 Activation(라이센스 활성화)을 요구하게 됩니다. 미처 스샷을 찍지 못하였는데 재부팅 후 얼마있으면 활성화 요구 팝업이 뜹니다. 팝업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활성화 과정이 시작됩니다.


뉴스레터 등의 정보 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위 동그라미 부분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판다의 계정이 없으므로 NO를 선택합니다. WOT 프로모션이기에 이미 계정을 만들어 두신 분은 YES를 선택 후 계정을 입력하면 될 듯 합니다.

                                                    계정 정보 서버 전달



WOT 프로모션 라이센스라 따로 라이센스 키 입력없이 라이센스가 활성화가 되었습니다.


활성화 이후에 최초 작성한 이메일 계정으로 계정 번호와 활성화 코드가 담긴 이메일이 보내집니다.



위의 등록(Register) 부분은 안하셔도 상관없습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