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Outpost

Outpost Firewall Free 2009 리뷰 (8) - 총 평

물여우 2009. 8. 22. 11:26
반응형
아웃포스트에 대한 총평입니다.

저는 보안 전문가가 아니며 해당 프로그램에 대하여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지식을 지니고
이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 글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9. 총 평


이번에 리뷰한 아웃포스트 방화벽 프로그램은 올해부터 무료로 배포되기 시작한 제품으로 유료 제품의 주요 기능을 그대로 포함시키면서 몇 가지 항목에만 사용 제한을 걸어두었습니다.

아웃포스트의 무료 제품은 아웃포스트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방화벽 기능과 호스트 보호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강력한 PC 보안을 원하는 사용자와 기존 아웃포스트 사용자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앞서 살펴본 것처럼 아웃포스트의 프로그램 기능 비교 정보에서는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 연결 보기 기능(방화벽 제품에서 자주 사용하는)사용 제한 등 여러 제한 조건이 존재합니다. 다른 개인용 방화벽 제품 중 무료로 제공하는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영어 등 일부 언어만 제공한다는 점과 함께 이러한 제한 조건들은 아무래도 해당 제품을 선택하는데 거부감이 들게하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아웃포스트 방화벽과 이를 사용하는 제품군의 가장 큰 장점은 Preset 지정과 규칙 자동 생성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별 프로그램의 Preset 지정 예

원래 뛰어난 성능으로 해외에서도 유명한 제품이지만, 국내에서 제작된 프로그램까지 Preset이 지정되어 사용자가 일일이 팝업창을 통해 규칙을 생성하지 않아도 최적화된 규칙이 생성된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개별적인 Preset 지정이 없어도 비슷한 행동 패턴을 가진 프로그램 Preset을 만들어 주거나, 정 안되면 현재 보여준 행동 패턴에 따른 Custom Preset 지정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Preset 지정은 자동 규칙 생성 기능과 결합되면서, 아웃포스트를 HIPS가 포함된 방화벽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매우 간단한 제품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개별 Preset이 없을 경우의 예


UI 부분을 살펴보면, 개인적으로는 아웃포스트를 개인용 방화벽 제품들 중에서는 가장 세련된 UI를 가진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용자에 따라 생각하는 바가 다릅니다만, 메인 화면에서 보여주는 정보와 방화벽과 호스트 보호가 연계된 구조, 팝업창의 구성과 사용자 처리 방법의 분화 등 사용자를 배려한 부분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퍼포먼스 부분을 살펴보면, 아웃포스트는 6버전들어서 다소 무거워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이번 무료 버전을 설치하여 본 봐로는 유료 제품에 추가된 다른 기능들로 인하여 무게감이 증가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됩니다. 무료 제품에서는 다른 개인용 방화벽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대역폭 감소도 거의 없고 시스템 퍼포먼스도 매우 뛰어납니다. 쉽게 말해 웹사이트 로딩 속도나 업/다운로드 속도 등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고, 프로그램 구동 시 딜레이를 유발하지도 않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시스템 구동시 활성화되는 제품답게 윈도우 부팅시나 종료시에 약간의 딜레이를 유발시키지만 기본적으로 상당히 퍼포먼스가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웃포스트 무료 버전의 프로세스의 시스템 리소스 사용 정보

메인 프로세스인 Acs.exe가 가볍다 평가받는 제품치고는 다소 높은 메모리 사용율과 많은 핸들을 갖고 있긴 합니다. 이로 인해 오래된 저사양의 컴에서는 다소 무겁게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만, 요즘 나오는 저사양 컴 수준만 되어도 체감상 느낄 수 있는 시스템 퍼포먼스 감소는 없는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웃포스티 방화벽 무료 제품은 기능 제한으로 인해 다소 불편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웃포스트만의 뛰어난 장점을 거의 그대로 간직한 뛰어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무료 개인용 제품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스러운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국내외 많은 보안 제품들이 시그니처 위주의 진단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보다 더 높은 수준의 PC 보안을 원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사용해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앞서 다루지 못한 개인적인 불만 사항

지난 리뷰에서 살펴본 한글 사용시의 문제와 Application rules에서의 버그외에도 몇 가지 소소한 문제들을 사용하면서 발견하였습니다. 사실 크게 불편한 점은 아니었기에 이전 리뷰에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마무리를 짓는 차원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소한 문제점 중 하나. 엔터테인 모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전체화면의 해상도가 작은 프로그램에서 팝업창의 일부가 잘리는 문제입니다. 이 경우 팝업창을 종료할 수 없기 때문에 아웃포스트를 종료했다가 다시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이 문제는 아웃포스트의 직접적인 문제는 아니지만 팝업창의 크기 변경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생깁니다. 이 경우 해상도가 낮은 전체화면 사용시에는 Entertainment 모드를 사용하는게 좋아 보입니다. 아웃포스트의 새로운 버전이 나온다면 메인화면과 같이 팝업창도 크기 변경이 가능해지도록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또 하나의 소소한 문제. 팝업창에서 변경/생성되는 레지스트리 정보 등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 이 경우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두면 세부 정보가 보이지만 이를 복사하기 위해서는 로그 기록 폴더에서 일일이 변경 사항을 찾아봐야합니다. 이런 부분은 사용자를 위해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이번에는 팝업창에서의 불만 사항인데 첫 번째 '이번 한번만 프로세스의 모든 행동 허용/차단' 기능의 추가입니다. 제 기억으로는 코모도 방화벽에는 해당 기능이 있는데 규칙이 실제로 생성되는 아웃포스트의 자동 학습 모드와 달리 이러한 항목은 Allow once 항목처럼 특정 기간(프로세스 활성화시)에만 적용됩니다. 이런 기능이 왜 필요하냐고 물으실지 모르는데 이전에 application rules에서 살펴본 것처럼 설치 파일의 쓸데없는 규칙 생성등을 처음부터 막을 수 있고, 악성코드 샘플들을 실험하기에도 상당히 편합니다. (아주 개인적인 이유입니다. ^^;)

두 번째는 빨간색으로 박스 친 부분의 항목이 무료 버전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이후의 버전에서는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Block attemps ~~' 항목을 선택 후 'ok' 를 누르면 기본적으로 차단 항목으로 규칙이 생성되기에 실제로 사용하는 사용자가 얼마나 있을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왕 만든 기능은 확실하게 동작하였으면 합니다.




- 이상으로 Outpost Firewall Free 2009 제품의 모든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