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Ad-Aware

Ad-Aware Free Internet Security 리뷰 (1) - 제품 소개 / 설치 과정

물여우 2010. 7. 27. 12:46
반응형
Ad-Aware에서 제공하는 무료 제품인 Free Internet Security 제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 소개

독일 업체인 Lavasoft의 대표적인 안티 스파이웨어 제품인 Ad-Aware는 무료 제품 제공으로 인해 국내에서도 비교적 친숙한 제품입니다.

업체에서 밝히기로는 1999년도에 Lavasoft AB라는 이름으로 업체를 설립 후, Ad-Aware 제품을 선보이면서, 보안 시장에 처음 문을 두드렸다고 합니다. Ad-Aware는 안티 스파이웨어 분야에서 인지도가 매우 높던 제품 중 하나인데, 현재는 보안 제품들이 통합형(안티 바이러스+안티 스파이웨어 및 방화벽 등 다른 분야의 기능 통합)으로 발전함에 따라, 안티 바이러스 엔진과 방화벽 등을 추가하여 통합형 제품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Free/Pro Internet Security 제품은 2008년 경에 안티 바이러스 엔진에 같은 독일 업체인 AviraAntivir 제품을 채용했었으며, 최근에는 SunbeltVIPRE 제품을 안티 바이러스 엔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VIPRE의 안티 바이러스 엔진과 함께 휴리스틱같은 고급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따로 제공 중인 개인용 방화벽에는 AgnitumOutpost 제품을 사용중입니다. 방화벽의 경우도 차용하고 있는 Outpost의 고급 기능들이 모두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이와 달리 Total Security 제품은 G-data(2010으로 예상) 제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Ad-aware에서 사용하고 있는 일부 제품들에 대한 리뷰를 진행한 바 있으니, 참고하시면 Ad-aware 제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다만, 버전업되면서 변화된 부분이 다소 있습니다.


각 제품군의 기능 비교는 아래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왼쪽부터 Free Internet Security/Pro Internet Security/Total Security의 제공 기능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름은 무료 제품과 Pro제품은 뒤에 Internet Security라는 명칭이 들어가지만, 타 제품의 일반적인 그것과는 제공하는 기능이 매우 제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료 제품과 Pro 제품은 타 제품의 안티 바이러스 제품군으로 보시면 됩니다. Total Security제품에만 방화벽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무료 제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제품에서는 아래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쉽게도 한글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① 악성코드 진단 및 치료(안티 바이러스 + 안티 스파이웨어)
② 실시간 감시 지원 (제한된 지원, 프로세스 실행 감시, 기능 추가를 통한다운로드 검사 기능 지원)
③ 루티킷 진단 및 치료 지원 (고급 진단 및 치료 미지원)
④ 자동 업데이트 지원


※ 리뷰에 사용된 버전은 8.3.0 입니다.



2. 설치 과정

Ad-Aware Free 제품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유료 제품군과 달리 무료 제품의 설치본 용량이 더 큰데 아마 누적된 DB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설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설치본을 실행시키면 최초 설치 과정으로 언어 선택을 요구합니다. 이때 유료 제품과 달리 글자가 깨지는 버그가 있습니다.

언어 선택 과정


'Next' 클릭



아래는 라이센스 확인 과정입니다. 여기서 일반 설치와 사용자 지정 설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사용자 지정 설치로 진행하려면, 아래 그림과 같이 "Customize Installation"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라이센스 확인 과정


그러나 사용자 지정 설치라고 해서, 설치 설정을 세부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이 설치 경로와 아이콘 생성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세부 설치 설정


중간에 구글 크롬을 부가적으로 설치할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기본적으로 설치 항목에 체크가 되어 있으므로, 설치를 원하지 않는 분은 체크를 해제하시고 다음 과정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중요한 과정으로 Ad-Aware의 실시간 감시인 "Ad-Watch"와 "Download Guard" 드라이버 및 모듈 설치에 관한 과정입니다. Ad-Watch는 반드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Download Guard는 IE만 지원하기 때문에 IE 사용자시라면 설치를 권장합니다.

실시간 감시 모듈 설치 과정


실제 파일을 복사하여, 시스템에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비쥬얼 C++관련 이야기가 나오는데, 알아서 진행이 되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설치 설정 종료



설치 후 재부팅이 필요하기 때문에, 설치 과정이 끝나면 재부팅을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파일 복사 등이 끝나면, 추가적인 질문없이 바로 재부팅이 되기 때문에 다른 작업은 반드시 종료시키고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하단 부분의 체크 항목은 Ad-aware 관련 소식을 이메일로 받을 사용자에게만 필요합니다. 체크 해제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재부팅 설정


파일 복사 및 시스템 적용



재부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라이센스 관련 팝업창이 활성화됩니다. 무료 사용자는 그냥 "Close"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모든 설치 과정이 끝났습니다.

Ad-aware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



 바탕 화면 아이콘과
 트레이 아이콘은 Ad-aware의 과거 모습과 비슷하게 디자인도니 것 같습니다. 




Ad-Aware 제품은 과거에는 실시간 감시를 뺀 무료 제품을 제공했었는데, 비교적 안정적인 진단/치료 성능으로 안티 스파이웨어 제품으로서는 안티 바이러스 제품과 함께 설치해서 사용하기에 괜찮았던 제품으로 기억에 남습니다. 저와 같이 안티 바이러스 제품외에 스파이웨어나 애드웨어 제거용으로 추가 설치해서 사용하시던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어찌보면 이번 리뷰는 추억 속 제품의 변화된 모습을 살펴본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 2부로 넘어갑니다.

반응형